코로나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일반학교들 사이에서도 이제 온라인 수업은 낯설지 않은 모습이 됐다. 이런 상황 속에서‘온라인 고등학교(Online High School)에 대한 관심도 예전에 비해 커진 것도 사실이다. 온라인 고등학교는 여러 사정으로 인해 전통적인 고등학교 생활을 하기 힘든 학생들에게 시간과 장소에 구애없이 공부하고 졸업장을 취득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상호관계 부족, 철저한 시간 관리, 일부의 높은 학비 등 신경써야 할 부분 또한 적지 않다. 이런 점에서 온라인 하이스쿨에 대해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라면 먼저 자신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인지와 철저한 리서치가 필요하다. 온라인 고등학교의 운영과정과 선택시 고려할 사항, 장단점등에 대해 알아본다.

 

시간 장소 구애 안 받지만 철저한 자기관리 필수

공립·사립·차터 등 구분 자신의 상황과 케미 비교

 

■ 온라인 고등학교란

코로나로 인해 줌 같은 버추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학생들은 온라인 수업을 경험했다. 온라인 고등학교는 바로 오프라인 교실이 아닌 온라인으로 수업을 받고 고등학교 졸업장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 과정이다. 수업 대부분은 온라인으로 진행되지만 특정 과목의 시험을 치르거나 과제를 제출하기 위해 시험장이나 오프라인에 나올 경우도 있다.

온라인 고교는 온라인 상에 존재하지만 어떤 학교의 경우 전통적인 고등학교와 교육과정 등을 제휴하기도 한다.

온라인 고등학교는 풀타임 스튜던트만 필요한 것은 아니다. 학교에 등록해 모든 과정을 마치고 온라인 고등학교를 통해 졸업장을 받을 수도 있고 정규 고등학교에 다니면서 자신에게 필요한 과목을 수강할 수도 있다.

 

■ 온라인 고등학교 유형

▷공립학교- 정부의 지원을 받고 인가된 학교다. 공립인 만큼 제공되는 해당되는 지역에 거주하는 미성년자는 무료로 등록할 수 있다.

그 지역의 전통적 고등학교와 비슷한 커리큘럼을 갖고 운영된다.

▷차터 스쿨- 온라인 공립학교와 유사하다. 단 온라인 공립학교에 비해 더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하며 비교적 비전통적이고 혁신적인 교수법을 적용한다.

▷사립학교- 온라인 스쿨 중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공립학교에 비해 관련 규정이 덜 까다롭다. 수업료와 교육의 퀄리티는 학교별로 차이가 크다. 다양한 수업을 제공하며 거주지에 관계없이 등록할 수 있고 기독교, 수학과 과학 등에 특정 분야나 종교에 중점을 둔 학교들도 있다.

▷대학과 제휴한 온라인 스쿨- 대학과 제휴한 만큼 종종 수강한 과목들에 대해서 고등학교와 대학에서 모두 인정받는 듀얼 크레딧을 취득할 수 있다. 단 이런 과목들은 수준도 높지만 수강료는 비싼 편이다. 인기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스탠포드 대학 온라인 고등학교와 인디애나 대학 버추얼 고등학교 등이 있다.

 

■ 어떤 학생들이 다니나?

온라인 고등학교에는 학교를 제때 마치지 못해 뒤늦게 졸업장을 취득하기 위해 온 청소년들과 늦깎이 성인학생들도 적지 않다.

또 여러 사정으로 인해 전통적인 고등학교에 다닐 수 없거나 특별히 온라인 수업을 선호하는 10대들, 부족한 학업을 보충하기 원하는 홈스쿨링 학생, 전통적인 고교에서 제공하는 것보다 더 엄격하고 높은 수준의 수업을 듣기 원하는 학생들, 해외의 국제학생들도 온라인 고등학교에 등록하고 있다.

 

■ 온라인 고교 장점

▷유연한 스케줄- 온라인 스쿨의 가장 큰 강점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강의를 들을 수 있어 유연성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많은 학생들이 온라인 고등학교를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다. 일과 학업을 병행해야 하는 성인이나 10대들도 온라인 스쿨이 적합하다.

또 다른 장점은 자신의 수준에 맞춰 학습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배운 내용을 완전히 이해할 때까지 여유를 갖고 공부하고 싶은 학생에게나 정규 고교보다 더 일찍 졸업장을 얻기를 원하는 학생들 모두에게 선호된다. 

말 그대로 온라인스쿨링을 열심히 한다면 조기졸업할 가능성도 높다. 조기졸업이 된다면 일찍 대입에 도전할 수도 있겠다. 물론 대학에 조기 입학한다는 것이 모두에게 좋은 선택이 되지 않을 수는 있다.

또 온라인 고교는 질환이나 신체적 이유로 전통적 고등학교에 다닐 수 없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더 많은 수강과목 선택

전통적인 고등학교처럼 교사나 교실 수에 대한 제한을 받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많고 다양한 클래스 제공이 가능하다. 학생 입장에서 선택의 폭이 더 넓다.

다양한 AP 과목을 포함해 전통적 고등학교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특정 과목이나 주제의 수업도 들을 수 있다.

일부 온라인 고등학교는 특정 학생층이 관심 을 많이 갖고 있는 과목을 중심으로 한 맞춤형 커리큘럼 코스를 제공한다.

홈스쿨링 학생에게도 도움이 된다. 온라인 스쿨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나 교사가 제공할 수 없는 수준 높은 다양한 수업을 들을 수 있다.

▷색다른 환경- 전통적인 학교의 모습이나 환경이 모든 학생들에게 다 좋은 것은 아니다. 왕따나 급우와의 트러블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라면 더 그렇다.

또 온라인 고등학교는 전통적 학교에 비해 덜 산만해 학업에 집중할 수도 있다. 오늘은 무슨 옷을 입고 어떤 친구들과 같은 수업을 듣게 되야 하는지 등에 대해 걱정할 필요도 없고 오롯이 컴퓨터 앞에서 강의에만 전념하면 된다.

 

■ 온라인 고교 단점

▷교육의 질과 비인가 학교- 모든 온라인 고등학교가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일부 학교들은 높은 수업료를 지불하는 대신 졸업장을 준다며 유혹하기도 한다.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은 정부의 인가 여부다. 교육 당국은 일정 요건을 갖춘 학교에만 온라인 고등학교를 인가해준다.

미인가 온라인 고등학교 졸업장이라면 무용지물이다. 많은 고용주와 대학들은 인가된 온라인 고등학교의 졸업장에 대해서만 인정한다. 대개 온라인 고등학교 웹사이트에개 인가 여부를 명시하고 있지만 더 자세한 내용은 연방교육부(US Department of Education)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비싼 비용- 온라인 고등학교의 학비는 천차만별이다. 무료가 있는가 하면 사립 학교의 경우 연간 수천 달러의 비용이 들 수도 있다. 실제 일부 유명 온라인 고등학교의 비용은 연 2만달러가 넘기도 한다.

온라인 고등학교의 수업료는 학생의 나이와 정부 지원 여부, 학교의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비용에 민감하다면 충분한 리서치를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학교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정부 지원으로 운영되는 공립 및 차터 온라인 고등학교의 경우 18세 미만 거주민에게는 무료다. 각 주의 교육부에는 재정 지원을 받는 온라인 고등학교 목록이 있다.

▷ 부족한 사회적 상호 작용- 모든 교육이 온라인상에 이루어지다 보니 급우와의 관계 등 사회적 상호작용은 부족할 수 밖에 없다. 수업시간에 함께 하는 급우도 없고 운동팀도 없고 프롬도, 카페테리아도 없다.

물론 이런 부분에 대해 개의치 않는 학생들도 있지만 고등학생 시절의 친구 관계나 우정은 어쩌면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하고 즐거운 부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아쉽게 다가온다. 이런 부분은 학생에 따라 학업에 대한 동기부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다양한 통로를 통해 친구를 만들고 우정을 쌓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들 간 채팅을 할 수 있고 그룹 프로젝트 등을 제공하는 온라인 고등학교를 선택하는 것이다. 또 커뮤니티 안의 다양한 클럽과 스포츠팀에 가입하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

▷ 자기동기 부여- 온라인 스쿨은 일정한 시간에 등교해서 교실에 앉아 있어야 하는 것도 아니고 매일 보아야 하는 교사도 없다. 같은 홈웍을 해야 하는 이웃의 친구도 없다. 졸업까지 필요한 모든 교육 과정에 대해 자신이 스스로 점검하고 이를 책임져야 한다.

교사가 내주던 홈웍에 익숙해져 있던 학생에게는 쉽지 않은 일이다. 스스로 시간관리에 엄격하고 철저해야 하는 이유다. 스터디 스케줄을 만들고 교사와 상호관계를 맺는 게 좋다.

 

■ 캘리포니아 베스트 온라인 고교

온라인 고교선택에 있어 교육전문 평가 기관 ’니치‘의 평가도 참고로 할 만하다. 니치는 교육부 자료를 활용한 주요 통계와 수백만 학생, 학부모의 리뷰, 캘리포니아주 시험 점수, 대입 준비 시스템, 졸업률, SAT 혹은 ACT 점수, 교사 수업 평가 등을 기준으로 2021년 캘리포니아 최고 온라인 스쿨을 발표했다.

1위는 스탠포드 온라인 하이스쿨(Stanford Online High School)이 선정됐다. 이 학교는 캘리포니아 뿐 아니라 전국에서도 가장 우수한 온라인 고교중 하나로 꼽힌다. 7~12학년 약 800명이 등록했으며 재학생 평균 SAT점수도 탑 클래스로 입학도 어려운 편이다.

스탠포드에 이어 마운틴 에베레스트 아카데미(Mt. Everest Academy), 로렐 스프링스 스쿨(Laurel Springs School), 앨터네이티브 에듀케이션 샌호아킨 하이스쿨(Alternative Education-San Joaquin High School), 캘리포니아 프리페레토리 아카데미(California Preparatory Academy) 상위권을 형성했다.

이밖에 전국적으로는 조지워싱턴 대학 온라인 고교(GW Online High School), 텍사스 대학교 온라인 고교(University of Texas High School) 등의 명문대 부설 학교등도 명성이 높다.

 

■ 심사숙고해 결정해야

온라인 고등학교에 관심이 있다고 해도 선택만은 신중해야 한다. 왜 내가 온라인 고등학교에 가고 싶은지, 나에게 적합한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자문해 본다.

융통성 있는 수업 스케줄 때문인지 혹은 고등학교를 일찍 졸업해야 하는지 등 여러 사유가 있을 것이다. 온라인 고등학교가 크게 늘고 있는 상황에서 꼼꼼한 리서치는 필수.

거주하는 주의 교육부 웹 사이트를 살펴보고 ▷인가된 학교인지 ▷비용이 얼마나 되는지 ▷교사와 급우 간의 적절한 상호 관계가 가능한지 ▷어떤 식으로 수업이 진행되는지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한지 ▷언제 졸업이 가능한지 등이다.

 

■ 온라인 고교 대입전략

온라인 고교를 통해 성공적인 대학 입학을 하기 위해서는 오프라인 고교보다 더 세심하고 철저한 전략이 있어야 한다.

우선 더 엄격한 커리큘럼을 짜는 게 중요한데 우선 자신의 희망 전공에 따른 수강 과목 선택이 중요하다. 기초 과목들을 균형 있게 수강하고 자신만의 아카데믹한 특성을 드러낼 수 있는 과목을 추가해야 한다.

통상적으로 전통적인 고교에 비해 더 다양하고 심도 깊은 수업을 진행하는 온라인 고교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라는 것이다. 주요 명문대 입학 사정관들의 경우 온라인 고교의 특성을 누구보다 잘 파악하고 있다는 점도 잊어서는 안 된다.

온라인 고교의 부족한 사회적 상호 작용도 충분히 보완해야 한다. 오프라인 스쿨 재학생들과 경쟁하려면 마찬가지로 다양한 액티비티 등 과외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이런 다양한 활동에 있어 시간에 제약이 많은 오프라인 고교 학생들보다 보다 여유롭게 시간을 가질 수 있어 강점이 될 수 있다. 다양하고 깊이 있는 인턴십이나 잡셰도잉(Job Shadowing)도 추천한다. 잡셰도잉은 생업 현장에서 그 직업의 전문가를 관찰하거나 참여하는 직업체험이다. 

온라인고교를 통해 대학 진학을 준비하려면 희망 전공에 맞게 수강과목을 선택하는 등 철저한 전략이 중요하다.

<이해광 기자>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비대면 수업이 일상화되면서 온라인고교에 대한 관심도 예전에 비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고교 진학을 고려한다면 장단점과 함께 자신에 적합한지를 철저히 따져봐야 한다.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비대면 수업이 일상화되면서 온라인고교에 대한 관심도 예전에 비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고교 진학을 고려한다면 장단점과 함께 자신에 적합한지를 철저히 따져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