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션 잘못 이해·악필은 주의할 실수   

정답보다 풀이 과정 일목요연하게 정리 

용어와 개념 정확한 이해가 가장 필수 



수학시험 점수가 왜 이렇게 오르지 않지? 수학은 대학 입학의 성패를 가르는 가장 중요한 과목중 하나지만 수학 점수를 올리기란 쉽지 않다. 수학은 주먹구구식이나 벼락치기만으로 한계가 가장 극명하게 드러나는 과목이다. 이런 점에 대해 전문가들은 수학 과목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쳬계적이고 효율적 방법을 익혀 공부하라 조언한다.  전문가 조언하는 수학시험 대비 요령을 들어봤다.                                                                                                



▲시험에서 자주 하는 실수 

수학시험에서 학생들이 흔히 하는 실수라면 질문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디렉션을 따르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문제를 읽고 필요한 개념과 공식이 무엇인지 정확히 짚어내는 요령이 필요하다.  

습관처럼 굳어버린 악필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신은 분명히 ‘9’라고 썼다고 생각하지만 나중에는 ‘4’라고 읽게 되면 삼천포로 빠지게 된다.   잘못된 숫자의 정렬도 자주 하는 실수 중 하나다. 10자리에 들어가야 할 숫자가 100자리에 들어가면 어찌하겠는가. 

수학 용어는 필수. sum(합계)과 product(곱), quotient(몫)의 차이가 무엇인지 제대로 모른다면 큰 문제다. 

수학은 정답에만 집중해서는 실력 이 크게 늘지 않는다. 어쩌면 정답보다 풀이과정을 더 중시해야 한다. 문제풀이는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바람직하고 아예 문제풀이 노트를 따로 만드는 것도 괜찮다. 

또 홈웍을 제대로 하는 것은 기본으로 수학 실력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시험 대비 플랜 세우기 

▷1단계 기본 수학 공식 외우기 ‘수학은 공식이다’라는 말이 있다. 

인터넷을 활용해도 되는데 이런 공식을 외우고 연습하는 것을 도와주는 수많은 문제풀이 게임들이 있다. 짧은 시간 안에 정답을 말해야 하는데 즐겁게 공부할 수 있다. 


▷2단계 홈웍, 훌륭한 학습가이드

홈웍을 하는 동안 이해가 되지 않거나 풀지 못한 문제들에 ‘마크’를 하고 다음날 수업시간에 도움을 요청하라. 문제를 완전히 이해했다면 이를 정확하게 노트해둔다.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효과적인 홈웍 팁도 알아둘 필요가 있다. 그중 하나는 수학 홈웍은 웬만하면 한 시간 안에 끝내라는 것.  전문가들에 따르면 보통 1시간이상이 되면 두뇌는 새로운 무언가를 배우는 능력이 떨어지고 덩달아 능률도 낮아진다. 

한 시간 안에 홈웍을 끝낼 수 없었다면 다음 날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이런 ‘1시간 내 홈웍 마치기’ 원칙을 지켜나간다면 장기적으로 훨씬 효율적인 학습 습관을 갖게 될 것이다.


▷3단계 수학 용어, 개념 이해

수학을 잘 하려면 용어와 개념의 정확한 이해가 우선이다. 문제를 읽은 순간 관련 공식이나 개념을 떠올릴 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 한다.

수학의 개념들은 긴 연결고리나 마찬가지다. 수준이 올라간다고 해도 모두 이전에 배웠거나 이후에 배울 내용과 관련성이 있다는 말이다. 

이런 점에서 현재 배우는 개념들을 공부하면서 이전에 배운 것이나 앞으로 배울 개념도 함께 학습하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4단계 시험대비 3-2-1 원칙 

시험 3일 전부터는 3-2-1원칙을 실행에 옮겨보자. 

시험 3일 전에는 앞서 언급했던 수학용어와 개념 공부에 집중한다. 물론 연습문제도 풀어야 하는데 주로 홈웍에서 틀렸던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다.  제한 시간은 1시간. 

시험 2일 전에는 그동안 공부했던 수학 용어들을 되도록이면 빠른 속도로 복습한다. 그리고 또 다른 10-15개의 연습문제를 풀어본다. 마찬가지로 홈웍에서 틀렸던 문제를 푸는데 제한시간은 50분으로 10분 단축한다. 

시험 바로 전날에는 여태껏 공부했던 수학 용어들을 다시 복습하고 매일 밤 그동안의 홈웍 중에서 한 가지 문제씩 풀어본다. 제한 시간은 30분.

▷5단계 시험을 처음 볼 때 꼭 기억해야 할 공식이나 개념을 적어본다. 이것은 나머지 시험 동안 두뇌활동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6단계 시험 문제의 디렉션은 두 번 읽어본다. 

▷7단계 깔끔하게 쓴다. 숫자는 올바른 자리에 넣는다.  

▷8단계 꽉 막힐 때라도 풀 수 있을 때까지 풀어본다.(어쩌면 약간의 크레딧을 받을 수 있다). 그런 후 다음 문제로 넘어가고 시간이 남았다면 다시 풀어본다. 

▷9단계 시험을 채점하고 실수가 있었는지 확인한다. 물론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방법을 확실히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지금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면 다음에서도 똑같은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이해광 기자>




2018101501010014716.jpg
수학공부는 흔한 실수를 피하고 문제 풀이과정을 정확히 이해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 (Monica Almeida/The New York 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