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 소셜워커 등 전문가들 의견 참조

최근 당국의 시설검사결과 요구할 수도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시니어들에게는 케어 시설 선택이 중요하다. 특히 자녀 또는 가족들에게도 시설 선택에 대한 부담이 크다. 제대로된 시설에 입주를 해야 부모 또는 가족이 편안하고 안전한 여생을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시니어를 돌보는 양로 시설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기본 상식을 소개했다. 



양로병원(nursing home)은 간호 케어부터 24시간 관리감독, 하루 3끼 식사, 일상 활동 도움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체적, 직업적, 언어 치료와 같은 재활 서비스도 제공 된다. 

어떤 환자는 수술을 받은 후 회복을 위해 단기간 양로병원에 입원한다. 일단 회복 되면 퇴원하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양로원에 입원하는 환자 대부분은 장기간 또는 평생 그곳에서 산다. 양로원이 여생을 보내야할 집이나 다름없다는 것이다. 

이들 환자들은 누군가의 지속적인 간호와 보호 관리가 필요한 신체적 또는 정신적 상태이기 때문이다.  

만약 병원에서 퇴원한 후 요양을 위해 양로병원으로 가야 한다면 치료를 했던 병원에서 환자의 상태를 고려해 제대로 된 요양을 받을 수 있는 양로 시설을 찾아 주기도 한다. 따라서 양로원을 찾아야 한다면 의사에게 추천을 의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다음은 요양 시설을 고를 때 고려해야 할 점을 정리한 것이다. 

■고려해야 할 점

간호를 받는데 자신 또는 부모들이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점부터 고려해 봐야 한다.  

식사 물리치료 또는 종교와 관련이 있는지, 호스피스 케어가 가능한지, 아니면 치매나 알츠하이머 환자를 돌보는 특별 간호 팀이 있는지 등을 파악해야 한다. 또 가족들이 친척, 친구들이 쉽게 찾아 올수 있도록 가까운 곳을 원하는지도 생각한다. 

■주변에 수소수문하기

친구, 친척 또는 소셜 워커, 종교 그룹 등에 문의해 본다. 그리고 추천받은 곳들을 찾아본다. 또 병원이나 의사에게 좋은 환자 서비스를 제공하는 양로 시설을 알고 있는지 물어본다.  

■시설에 전화하기

주변의 추천을 받아 또는 직접 찾아본 시설 명단을 나열하고 각 시설마다 전화 연락한다. 얼마나 많은 환자가 입원해 살고 있는지, 비용은 얼마인지 확인한다. 또 대기자 명단이 있다면 순서도 알아둔다. 

■직접 방문하기

전화로 문의 후 마음이 드는 곳이 있다면 직접 방문해 확인한다. 우선 시설을 책임지는 책임자와 간호 책임자를 만난다. 어떤 내용을 물어야 하는 지 또는 어떤 것을 확인해야 하는 지는 메디케어 관리국(CMS) 운영 온라인의 ‘너징 홈 체크리스트’를 잉요한다. 특히 ▲메디케어, 메디케이드 증명서가 있는지 ▲장애인 이용 시설이 갖춰져 있는지 ▲환자들이 간호를 잘 받고 있는지 ▲직원과 환자간의 관계가 따듯한지 등을 일일이 점검한다. 

■질문하기  

질문을 어렵게 생각하지 말아라. 예를 들어 역한 냄새가 난다면 직원에게 이유를 물어본다. 독한 냄새는 분명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 시설이 너무 좋아도 뭔가 숨겨져 있을 수 있으니 꼼꼼히 살펴 본다. 운영 책임자와 수 간호사, 조리 및 소셜 서비스 직원들이 그 시설에서 얼마나 오랜 기간 일을 하고 있는지도 알아보는 것이 좋다. 만약 주요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이 자주 바뀐다면 뭔가 잘못 돌아가는 것이 있음을 보여주는 신호일 수도 있다. 

■재차 방문하기 

사전에 전화로 알리지 말고 불시에 다시 방문해 본다.  그 주의 다른 날을 택해 방문하거나 같은 날 다른 직원들을 만나보고 환자들을 위한 다른 시간을 확인해 본다. 식사 시간에 찾아가 봐도 좋다. 식당이 깨끗하고 단정한다. 음식은 먹을 만 한가 등을 알아본다. 

■계약서 이해하기

일단 양로 시설을 선택하면 계약서를 자세히 읽어 본다. 잘 이해하기 힘든 문구가 있다면 책임자나 책임 있는 위치의 직원들에게 재차 물어본다. 또 서명을 하기 전에 가족이나 친구에게 계약서를 다시 읽어 보도록 한다. 

CMS는 정부의 돈을 받는 모든 양로시설에 대해 주정부가 검사를 하도록 요구한다. 이 검사에 통과하지 못한 시설은 증명서를 받지 못한다. 마음에 드는 시설이 있다면 최근 검사 보고서와 증명서를 보여달라고 요구한다. 

선택에 고려할 자세한 내용은 메디케어국 웹사이트(www.medicare.gov)를 참고 하면 된다. 


■불만사항 보고 및 해결 방법

머물고 있는 양로원과 문제가 있다면 우선 관련된 직원과 이야기한다. 예를 들어 간호에 문제가 생겼다면 간호사 또는 공인 간호 보조사(CNA)에게 말한다. 환자가 말하기 전까지 직원들은 알지 못할 수도 있다.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수버바이저, 소셜 워커, 간호 책임자, 행정관 또는 담당 의사에게 말한다. 그래도 않되면 시설에 대한 불만족 보고 절차를 밟는다. 

메디케어/메디케이드 증명을 받는 양로시설은 불만 처리 과정을 반드시 따라야 한다. 또 이 문제를 환자 또는 가족 위원회에 제기 할 수 있다. 증명을 받는 양로시설은 주정부 운영 ‘스테이트 서베이 에이전시’(State Survey Agency), ‘스테이트 라이센셔 오피스’(State Licensure Office), ‘스테이트 롱텀 케어 옴부스맨 프로그램’(State Long-Term Care Ombudsman Program), ‘프로텍션 앤드 애드보커시 에이전시’(Protection and Advocacy Agency), ‘메디케이드 프러드 컨트롤 유닛’(Medicaid Fraud Control Unit)의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를 반드시 환자들이 볼수 있게 시설에 설치해야 한다. 이들 기관이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것이다. 

각 주의 이런 기관에 대한 정보나 연락처는 ‘Medicare.gov/contacts’ 또는  1-800-MEDICARE(1-800-633-4227), TTY 사용자는 1-877-486-2048로 연락하면 된다.

      <김정섭 기자> 



2018121901010017120.jpg

양로 시설 선택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환자가 평생 머물고 살아야 하는 공간이므로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Abbey Lossing/The New York 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