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이규 레스토랑

가공육 많이 먹을수록 치매 위험 더 높아질수도

미국뉴스 | 라이프·푸드 | 2021-04-02 10:10:09

가공육,치미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영국 연구진 새로운 논문, 총 49만 명 데이터 분석

섭취량 하루 1온스 늘수록 알츠하이머 위험 52 ↑

 “완전히 안 먹을 필요는 없지만 적게 섭취 권장”

 

 

베이컨이나 핫도그, 콜드컷 등 훈제를 하거나 염장처리를 하거나 또는 화학첨가물을 넣어 가공한 육류는 위암과 대장암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그런데 새로운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가공 육류는 치매의 위험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 임상영양저널에 발표된 영국 연구진의 논문은 평균 연령이 57세인 총 49만3,888명의 관찰 자료를 분석한 연구다. 

연구진은 18년에 걸친 팔로업을 통해 이중 1,006명이 알츠하이머 질환에 걸렸고, 490명은 혈관성 치매에 걸렸다는 것을 확인했다.

가공된 육류의 섭취량과 치매 질환 발병과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매일 1온스씩 가공 육류 섭취가 늘어날 때마다 알츠하이머 질환에 걸릴 위험도가 52% 높아졌고, 알츠하이머를 포함한 어떤 형태의 치매라도 나타날 위험도는 44%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이번 분석에서 알츠하이머 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유전자로 알려진 ApoE4 보유 여부 등을 포함한 많은 건강 관련 및 행동 요인들을 모두 컨트롤한 채 진행했다.

연구진은 그러나 가공된 육류 섭취량과 혈관성 치매 위험도와의 연관성은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를 이끈 영국 리즈 대학교의 박사과정 후이펭 장은 이번 연구가 관찰에 따른 분석일 뿐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연구는 아니라고 분명히 밝히고 “이번 연구 결과 때문에 공포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그녀는 “영국과 미국의 식생활 가이드라인에 따라 우리는 가공된 육류는 될 수 있으면 덜 섭취하는 게 좋다고 권고하고 싶다”며 “하지만 이번 연구 결과로 인해 가공 육류를 완전히 식단에서 제외해버릴 이유는 없다”고 덧붙였다. 

<Nicholas Bakalar>

가공육 많이 먹을수록 치매 위험 더 높아질수도
가공육 많이 먹을수록 치매 위험 더 높아질수도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교통단속에 걸려 발각 인터스테이트 75(I-75) 고속도로에서 벌어진 교통 단속 도중 550파운드가 넘는 대마초가 무더기로 압수됐다고 로운즈 카운티 셰리프국이 밝혔다.셰리프국에 따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AP “ICE, 내년 3월까지 지급 계획”인권단체 “이미 과도한 물리력…위험” 연방이민세관단속국(ICE) 요원들에게 전기충격 장갑이 지급될 예정이라고 AP가 전했다.AP는 10일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S.풀턴서 또 발견…야외활동 최소 메트로 애틀랜타 지역에서 웨스트나일 바이어스가 또 확인됐다.사우스풀턴시는 11일  “올드 내셔널 파크 일대에서 채집된 모기에서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노벨물리학 수상자, NVIDIA 공동창업자 기조연설첨단 과학 특별 심포지움, 연구자 시상식도 열려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회장 윤용규)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ST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기아차∙현대 모비스 등 상대 소송서“엔지니어로 채용…일은 단순노동”법원, 소송 4년여 만에 ‘합의’ 승인 전문직 취업비자로 입국해 단순생산라인에 투입됐던 조지아 한국 자동차 기업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한국 문화체험 프로그램 후원1만 달러 상당 샘플 제품 제공 한국 식품 수입·유통업체 왕글로벌넷(Wang Globalnet)이 2026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로 참여해 K-푸드와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비브리오균 해안가 중심 확산감염 시 사지절단에 사망까지 일명 ‘살 파먹는 박테리아’로 불리는 비브리오 박타레아균이 조지아 해안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조지아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에제키엘 프렙 아카데미 내달 개교학생12명당 교사2명…맞춤형 교육  자폐증 아들을 위한 적절한 학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던 귀넷 여성이 직접 설립한 자폐아동을 위한 특수목적학교가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5월 슈퍼 시니어 레벨 이어 8월 시니어 레벨 A7 석권탄탄한 조직력으로 한인 테니스 위상 입증스와니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한인 테니스 팀 '그랜드뷰(UDT) 스와니'가 9일 지역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