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이규 레스토랑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설탕 음료 많이 마시면 빨리 늙고 병약해진다

미국뉴스 | 라이프·푸드 | 2020-12-31 10:10:06

설탕음료,노련층,건강,해로워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스페인 대학 연구진 60세 이상 여성 7만여 명 분석

하루에 2개 이상 마시면 노년 병약 위험 32% 증가

다이어트 소다 등 인공감미료 음료도 28% 위험 높아

 

 콜라 등 탄산소다나 주스 등 설탕 또는 인공감미료가 많이 든 음료는 대체로 모든 사람들에게 건강에 그리 좋지 않은 것으로 여겨지지만, 특히 노년층의 건강에는 더욱 좋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설탕 음료나 인공감미료가 든 음료를 많이 마시면 특히 60세 이상 여성들의 경우 ‘병약함’ 상태에 처할 위험이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스페인의 마드리드 오토노머스 대학 연구진이 최근 PLOS 의학 학술지에 발표한 연구에서 노인들의 ‘병약함’ 상태의 기준을 다음 5가지 상태 가운데 최소한 3가지 상태에 해당하는 경우로 정의했다.

즉, ▲피로감 ▲기력이 떨어짐 ▲산소 능력 저하 ▲5가지 이상 만성질환 보유 ▲지난 2년 사이에 최소 5%의 체중이 줄어든 경우 등이다.

이번 연구는 지난 1992년부터 2014년까지 식습관 및 건강 관련 설문조사에 정기적으로 응답한 총 7만1,935명의 여성들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이뤄졌다. 이 기간 중 이들 분석 대상자들 가운데 1만1,559명이 ‘병약함’ 상태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대상자들의 단 음료 섭취 습관과 병약한 상태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설탕음료를 하루에 2개 이상 마시는 경우는 전혀 마시지 않는 그룹에 비해 병약한 상태에 속하는 확률이 32%나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다이어트 소다와 같은 인공감미료 첨가 음료를 하루에 2개 이상 마신 여성들의 경우는 전혀 마시지 않은 그룹에 비해 병약 상태에 빠질 위험이 28%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연령과 흡연 및 음주 여부, 그리고 다른 많은 건강 및 행동 관련 특성들을 컨트롤한 채 진행됐다.

이번 연구를 이끈 마드리드 오토노머스 대학의 엘렌 스트뤽 연구원은 “이번 연구는 대규모로 수년간의 팔로업 분석을 통해 이뤄졌다”며 “최종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또 다른 인구집단에 대한 동일한 연구가 여전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우리는 설탕이 들어간 음료는 피하는 게 좋으며, 인공감미료가 함유된 음료는 적당히 즐기돼 너무 지나치게 많이 마시는 것은 절대 피하라고 권유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By Nicholas Bakalar >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교통단속에 걸려 발각 인터스테이트 75(I-75) 고속도로에서 벌어진 교통 단속 도중 550파운드가 넘는 대마초가 무더기로 압수됐다고 로운즈 카운티 셰리프국이 밝혔다.셰리프국에 따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AP “ICE, 내년 3월까지 지급 계획”인권단체 “이미 과도한 물리력…위험” 연방이민세관단속국(ICE) 요원들에게 전기충격 장갑이 지급될 예정이라고 AP가 전했다.AP는 10일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S.풀턴서 또 발견…야외활동 최소 메트로 애틀랜타 지역에서 웨스트나일 바이어스가 또 확인됐다.사우스풀턴시는 11일  “올드 내셔널 파크 일대에서 채집된 모기에서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노벨물리학 수상자, NVIDIA 공동창업자 기조연설첨단 과학 특별 심포지움, 연구자 시상식도 열려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회장 윤용규)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ST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기아차∙현대 모비스 등 상대 소송서“엔지니어로 채용…일은 단순노동”법원, 소송 4년여 만에 ‘합의’ 승인 전문직 취업비자로 입국해 단순생산라인에 투입됐던 조지아 한국 자동차 기업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한국 문화체험 프로그램 후원1만 달러 상당 샘플 제품 제공 한국 식품 수입·유통업체 왕글로벌넷(Wang Globalnet)이 2026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로 참여해 K-푸드와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비브리오균 해안가 중심 확산감염 시 사지절단에 사망까지 일명 ‘살 파먹는 박테리아’로 불리는 비브리오 박타레아균이 조지아 해안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조지아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에제키엘 프렙 아카데미 내달 개교학생12명당 교사2명…맞춤형 교육  자폐증 아들을 위한 적절한 학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던 귀넷 여성이 직접 설립한 자폐아동을 위한 특수목적학교가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5월 슈퍼 시니어 레벨 이어 8월 시니어 레벨 A7 석권탄탄한 조직력으로 한인 테니스 위상 입증스와니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한인 테니스 팀 '그랜드뷰(UDT) 스와니'가 9일 지역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