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이규 레스토랑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채식만 하신다구요? 뼈 건강 조심을…“골절 위험 높아”

미국뉴스 | 라이프·푸드 | 2020-12-03 10:10:19

채식,뼈건강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옥스포드대 연구진 총 5만4,858명 18년 추적조사

고기 먹는 사람들보다 골절 당할 위험 크게 높아

동물성 식품 아예 안 먹는‘비건’그룹이 가장 위험

 

 

고기를 먹지 않는 채식주의 식습관은 일반적으로 건강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영국 옥스포드대 연구진이 발표한 최근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채식만 할 경우 큰 건강상 위험이 따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뼈가 잘 부러질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지난 1993년부터 2001년까지 평균 연령 50세인 총 5만4,858명에 대한 식습관 및 건강, 행동습관 관련 데이터들을 취합해 분석했다. 연구진은 이들을 총 4가지 그룹으로 분류했다. 즉, 고기를 먹는 그룹, 생선은 먹지만 고기는 먹지 않는 그룹, 채식만 하는 그룹(vegetarian), 그리고 고기나 생선은 물론 유제품이나 계란 등 동물성 식품은 일절 먹지 않는 비건(vegan) 그룹인데, 각각의 수는 2만9,380명, 8,037명, 1만5,499명, 그리고 1,982명이었다.

연구진은 이들 그룹을 평균 18년 간 추적조사를 해 이들이 경험한 골절상의 수와 부위를 파악했다.

BMC 메디신 저널에 수록된 이번 연구 결과 채식주의자 그룹은 고기를 먹는 그룹에 비해 어느 부위든 골절상을 입을 위험이 9%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비건 그룹은 고기를 먹는 그룹에 비해 골절 위험이 43%나 더 높게 나타났다.

채식주의자들과 그리고 생선은 먹지만 고기를 안 먹는 그룹은 엉덩이뼈가 골절될 위험이 고기 섭취 그룹에 비해 약 25% 더 높았고, 비건 그룹의 경우는 고기 섭취 그룹에 비해 엉덩이뼈 골절 위험이 100% 이상, 즉 2배 이상 더 높게 나타났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비건 그룹은 또 다리뼈가 부러질 위험이 고기를 먹는 그룹에 비해 81%나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상관관계는 단백질 및 칼슘 보조제 섭취까지 고려할 경우 좀 낮아지기는 했지만 그래도 여전히 통계적으로 유의미했다고 연구진은 덧붙였다.

이번 연구를 이끈 옥스포드대의 영양 역학자 태미 통 박사는 “채식주의자들은 별도로 단백질과 칼슘 보조제를 적절히 복용하는 게 중요하다”며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게 어려우면 반드시 보조제를 먹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By Nicholas Bakalar>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교통단속에 걸려 발각 인터스테이트 75(I-75) 고속도로에서 벌어진 교통 단속 도중 550파운드가 넘는 대마초가 무더기로 압수됐다고 로운즈 카운티 셰리프국이 밝혔다.셰리프국에 따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AP “ICE, 내년 3월까지 지급 계획”인권단체 “이미 과도한 물리력…위험” 연방이민세관단속국(ICE) 요원들에게 전기충격 장갑이 지급될 예정이라고 AP가 전했다.AP는 10일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S.풀턴서 또 발견…야외활동 최소 메트로 애틀랜타 지역에서 웨스트나일 바이어스가 또 확인됐다.사우스풀턴시는 11일  “올드 내셔널 파크 일대에서 채집된 모기에서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노벨물리학 수상자, NVIDIA 공동창업자 기조연설첨단 과학 특별 심포지움, 연구자 시상식도 열려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회장 윤용규)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ST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기아차∙현대 모비스 등 상대 소송서“엔지니어로 채용…일은 단순노동”법원, 소송 4년여 만에 ‘합의’ 승인 전문직 취업비자로 입국해 단순생산라인에 투입됐던 조지아 한국 자동차 기업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한국 문화체험 프로그램 후원1만 달러 상당 샘플 제품 제공 한국 식품 수입·유통업체 왕글로벌넷(Wang Globalnet)이 2026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로 참여해 K-푸드와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비브리오균 해안가 중심 확산감염 시 사지절단에 사망까지 일명 ‘살 파먹는 박테리아’로 불리는 비브리오 박타레아균이 조지아 해안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조지아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에제키엘 프렙 아카데미 내달 개교학생12명당 교사2명…맞춤형 교육  자폐증 아들을 위한 적절한 학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던 귀넷 여성이 직접 설립한 자폐아동을 위한 특수목적학교가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5월 슈퍼 시니어 레벨 이어 8월 시니어 레벨 A7 석권탄탄한 조직력으로 한인 테니스 위상 입증스와니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한인 테니스 팀 '그랜드뷰(UDT) 스와니'가 9일 지역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