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이규 레스토랑

고함량 비타민 D, 뼈에 과연 좋을까?

지역뉴스 | 라이프·푸드 | 2019-10-03 08:08:20

비타민D,뼈,보충제,골밀도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비타민D를 고함량 복용한다고 골밀도가 높이지지는 않으며 오히려 골밀도를 떨어트릴 수도 있다는 연구보고가 나왔다.

 

미국의학 저널에 발표된 이번 임상실험에서 과학자들은 골다공증 없는 건강한 성인 311명을 무작위로 골라 3그룹으로 나눈 후 3년 동안 비타민D를 하루 400 IU, 4,000 IU 혹은 1만 IU씩 복용하게 했다.

연구진은 연구 시작할 때와 끝낼 때 CT 스탠을 이용해 각 참가자의 팔과 다리에서 골밀도를 검사했다. 그리고는 수학적 테크닉을 이용해 뼈의 강도를 추정했다.

연구진의 가설은 비타민 D 보충제가 골밀도와 뼈의 강도를 높일 것이라는 것이었다. 하지만 결과는 정반대였다.

참가자의 팔을 조사한 결과 뼈의 미네랄 밀도는 하루에 400 유닛을 복용한 그룹의 경우 1.2%가 떨어졌다. 이어 4,000 유닛을 복용한 그룹은 2.4%, 1만 유닛 복용 그룹은 3.5%가 각각 떨어졌다.

참가자들의 다리뼈의 경우는 4000 유닛 그룹과 1만 유닛 그룹에서 통계학적으로 의미 있을 정도로 밀도가 떨어진 반면 400 유닛 그룹에서는 밀도가 떨어지지 않았다.

뼈의 강도는 어느 그룹에서도 눈에 띄게 줄어들지 않았다.

연구를 주도한 캐나다의 스티븐 보이드 캘거리 대학 교수는 이번 실험결과가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지적한다. 처음부터 비타민 D를 적정 수준 가지고 있어서 골다공증이 없는 사람들에게만 적용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고용량 비타민D를 복용했다고 해서 암이나 신장결석, 간 문제, 낙상이나 골절 등의 위험을 높이지는 않았다는 점을 그는 말했다.

“적정량의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은 뼈 건강에 중요하고, 고용량을 복용한다고 건강에 나쁜 결과를 초래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고용량을 복용하는 것이 뼈에 이로운 것도 아닙니다.”                <뉴욕타임스 특약>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교통단속에 걸려 발각 인터스테이트 75(I-75) 고속도로에서 벌어진 교통 단속 도중 550파운드가 넘는 대마초가 무더기로 압수됐다고 로운즈 카운티 셰리프국이 밝혔다.셰리프국에 따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AP “ICE, 내년 3월까지 지급 계획”인권단체 “이미 과도한 물리력…위험” 연방이민세관단속국(ICE) 요원들에게 전기충격 장갑이 지급될 예정이라고 AP가 전했다.AP는 10일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모두를 위한 업무 공간 '서밋 포인트'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모두를 위한 업무 공간 '서밋 포인트'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S.풀턴서 또 발견…야외활동 최소 메트로 애틀랜타 지역에서 웨스트나일 바이어스가 또 확인됐다.사우스풀턴시는 11일  “올드 내셔널 파크 일대에서 채집된 모기에서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노벨물리학 수상자, NVIDIA 공동창업자 기조연설첨단 과학 특별 심포지움, 연구자 시상식도 열려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회장 윤용규)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ST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기아차∙현대 모비스 등 상대 소송서“엔지니어로 채용…일은 단순노동”법원, 소송 4년여 만에 ‘합의’ 승인 전문직 취업비자로 입국해 단순생산라인에 투입됐던 조지아 한국 자동차 기업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한국 문화체험 프로그램 후원1만 달러 상당 샘플 제품 제공 한국 식품 수입·유통업체 왕글로벌넷(Wang Globalnet)이 2026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로 참여해 K-푸드와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비브리오균 해안가 중심 확산감염 시 사지절단에 사망까지 일명 ‘살 파먹는 박테리아’로 불리는 비브리오 박타레아균이 조지아 해안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조지아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에제키엘 프렙 아카데미 내달 개교학생12명당 교사2명…맞춤형 교육  자폐증 아들을 위한 적절한 학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던 귀넷 여성이 직접 설립한 자폐아동을 위한 특수목적학교가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5월 슈퍼 시니어 레벨 이어 8월 시니어 레벨 A7 석권탄탄한 조직력으로 한인 테니스 위상 입증스와니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한인 테니스 팀 '그랜드뷰(UDT) 스와니'가 9일 지역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