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베테랑스 에듀

[모세최의 마음의 풍경] 삶의 의지를 키우는 시간

지역뉴스 | 외부 칼럼 | 2023-01-24 15:25:07

모세최의 마음의 풍경, 최 모세(애틀랜타 문학회 회원)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최 모세(애틀랜타 문학회 회원)

 

새해를 시작하면서 자신의 의지를 새롭게 다지는 시간이 신선하게 느껴지는 것은 변화의 마음가짐에 있는 것 같다.

오늘이 어제와 다름이 없는 평행 이동이지만 역동적인 미지의 날들에 대한 기대와 경이로움에 전율하고 있다. 

새해에 새로운 계획과 건전한 가치관이 변화를 시도하는 성숙한 삶의 목표 의식을 갖게 한다.

확고한 목표 의식이 없으면 삶이 무의미해지며 의식이 초라해져 참신함에 이르지 못한다. 

의식의 변화는 마음의 근원을 맑게 하는 것이라 여겨진다.

변화된 삶을 희구하며 삶의 가치를 부여하는 계획은 새로운 삶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 자신의 선한 의지를 강인하게 키우는 시간이 선행되어야 하리라.

진취적인 삶을 지향하며 의지를 단련시키는 시간은 미래의 성취감을 북돋우어 준다. 

새로운 삶을 열망하며 준비하는 자에게는 언제나 미래가 열려있는 축복을 마련해 주고 있다. 

미래의 가능성에 대한 가슴 설렘은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며 인도하신다는 믿음에서 비롯된다.

“계획은 인간이 세워도 그 뜻을 이루는 분은 하나님이심”을 믿는다.

자신의 계획을 이루고자 하는 열정이 앞서지만, 생각과 달리 전개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되지 않는가?

생각이 생각으로 그치고 불투명한 현실이 어려움으로 가중되는 것이 인생사의 한 단면이다. 

힘든 일을 이겨내는 적극적인 의지의 모습은 속절없이 흘러가는 시간에서 무언의 교훈을 배우고 있다. 열정이 지나쳐 교만이 되기 쉬움을 경계하며 겸손을 배우라는 뜻일 것이다.

인간의 치졸한 속성은 자신의 의지로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하는 교만이 계속 고개를 쳐들어 어리석음을 범하게 한다.

하나님의 때(시간)와 인간의 때가 다름을 깨달아야 하고 그분께서 알맞은 시간에 뜻을 이루어내신다는 사실을 믿음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시간의 흐름 속에서 그분을 신뢰하며 삶의 매 순간 귀중한 선택을 결정하는 믿음을 말이다. 

자신의 열정에 눈이 멀어 그릇된 선택을 했을 때 삶의 모든 영역에서 운신의 폭이 좁아진다. 

자신의 성급한 열정과 우월 의식은 인격적인 신뢰감을 잃는 안타까운 결과가 나타난다.

비인격적인 관계에서는 진정한 만남과 서로의 생각을 나눌 수 없는 소통의 부재가 될 터이다.

겸손을 지니는 사려 깊은 판단과 관용은 서로가 배(격)려와 사랑으로 품을 수 있게 하리라.

이러한 신념의 체계가 고결한 영혼에 의해 훈련된 인격의 빛을 발하게 되리라.

내면을 가꾸는 지혜로운 사람은 삶이 고통스럽고 힘들어도 현재의 주어진 상황을 즐길 줄 알며 마음의 안정을 유지한다. 

삶의 소중한 의미를 찾는 사람은 정신적 긴장을 내면의 풍요로움으로 승화시킨다. 

삶의 가치를 부여하는 시간을 현명하게 선용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삶의 원칙에 충실한 사람의 탁월한 모습의 전형(본보기)이 이러하리라.

삶의 가치를 어떻게 추구할 것인가? 라는 명제 앞에서 진지한 접근의 방법을 모색해(찾아) 선별해야 할 지혜를 구하는 것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가치를 부여해 지향해야 할 열정을 쏟는 의지력의 헌신이 있어야겠다.

열정의 헌신이 전문성을 갖추게 하며 광휘로운 앞날을 보장한다.

무엇보다 자신의 잠재된 재능(력)을 어떻게 발휘할 수 있는가를 깊이 숙고해야 하리라.

하나님께서는 누구에게나 독특한 재능을 주셨다. 자신에게 숨겨진 재능을 찾아내어 갈고 닦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이상을 구현하는 강인한 정신력과 의지력이 필요함을 깨달아야 하겠다.

삶의 연륜이 묻어나는 유연한 사고의 체계와 합리성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집중력을 키워 가치추구를 실현하며 인내심을 기르는 단계 또한 매우 중요하다.

가치추구와 꿈의 실현 과정의 기쁨을 즐기는 것이 힘든 삶을 살아내는 위로와 격려가 됨이다.

삶의 혜안으로 성숙해 가는 과정에서 사랑의 감정이 고양된 인간관계의 튼실함을 갈망한다. 

지금 새해의 희망찬 삶의 전주곡이 힘차게 울려 퍼지는 역동적인 순간을 맞고 있다. 

하루하루 새로운 기쁨의 향연에서 삶의 의지를 키우며 성취감에 한껏 고무되는 시간이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신앙칼럼] 피상성(Superficiality, 마가복음 11:12-20)

방유창 목사 혜존(몽고메리 사랑 한인교회) 제자는 많으나 <참 제자>는 적습니다. 그리스도인은 많으나 <참 그리스도인>은 적습니다. 주의 종 되기를 자처하는

[독자기고] 과학문명과 인성의 실종
[독자기고] 과학문명과 인성의 실종

지천( 支泉) 권명오(수필가 / 칼럼니스트) 과학문명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간들은 힘 안들이고 편하게 살 수 있게 됐다.  80년 전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꿈같은 일들이 지금

[시와 수필] 이봄 그리워라 내고향의 봄

박경자(전 숙명여대 미주총동문회장) 오늘은 고향의 봄이 그리워집니다 . 나 어릴적 뛰어놀던아름다운 내 고향---- 내 마음의 고향지금 나의 고향은 어떤 모습일까 내고향 그리운 그곳

[발언대] 민주주의, 제도의 허상

‘민주주의’ 단어는 오래전부터 유럽 여러 언어에서 사용되어온 역사적 개념이다.  ‘민주정’은 인민이 통치하는 정부 형태를 말한다. BC 8세기 귀족정이었던 도시국가 아테네는 오랜

[정숙희의 시선] 두다멜, 살로넨, 콘론이 떠난다

미 서부지역 클래식 음악계가 지각 대변동을 앞두고 있다. 2025~26년에 LA와 샌프란시스코의 큰 기둥들인 구스타보 두다멜과 에사 페카 살로넨, 제임스 콘론이 모두 떠나기 때문이

[전문가 에세이] 마음의 온실가스

대략 45억만 년전 지구는 우주에서 떨어져 나온 불덩이로 태어났다. 그 후 점점 식어서 얼음덩이가 되었다가 얼음이 녹자 지금의 물덩이가 된 것이다. 태양열이 지구에 도달하면 일부는

[뉴스칼럼] ‘헬 아메리카’(?)

1위 핀란드, 2위 덴마크, 3위는 아이슬란드…. 세계 행복보고서(world happiness report)라고 하던가. 글로벌데이터인포그래픽업체 비주얼 캐피탈리스트(Visual

[시론] DMV에서 겪는 노인의 서러움

인생백세 시대라거나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말이 축복인가, 조롱인가. 지난주 장례식장 아닌 면허국(DMV)에서 그런 생각이 들었다. 운전면허증을 갱신하려고 DMV에 일찌감치 찾아

[발언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미디어 세계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 GPS 내비게이션, 공중부양 자동차. 드론. 휴머노이드 로봇, 인공지능 등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공상과학 소설에서나 나옴직한 여러 가지 꿈같은 이야기들이

[옥세철의 인사이드] 누적된 전쟁피로증세는 결국…

길이길이 기억된다. 그럴 정도로 한국 정치사에서 가장 유명한 선거 구호는 무엇일까. “못살겠다 갈아보자”가 아닐까. 1956년 제 3대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이 내세운 구호로 오늘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