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희목사
어떤 집안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아버지가 아들 방에 들어가 보니 아들이 아주 멋있고 고급스럽게 생긴 자를 가지고 놀고 있더랍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대화가 오고갔습니다. “야. 너 이거 못 보던 잔데 어디서 났어. 친구 거야. 친구 거. 친구건데 가져와버렸어. 뭐 임마. 그럼 너는 도둑놈이잖아. 왜 그걸 가져왔니. 네가 정 필요하면 아빠한테 얘기하지. 아빠가 사줄려고. 언제 사 줘봤어. 임마. 네가 나한테 얘기하면 내가 회사에서 가져올 수 있잖아.”… 오늘날 역기능적 가정의 모습은 집안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그 어떤 죄의 문제이기도 함을 알게 해 주는 이야기 입니다.
그 다음 두 번째 단계로 조상의 범죄를 지복해야 합니다. 내가 직접 범한 죄는 아니지만 나에게까지 파급이 미쳐왔던 그 죄를 자복하는 것입니다. 레위기. 26장42절 이하에 보면 “너희 열조의 죄를 자복하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이것은 대속적인 고백입니다. 내가 대신해서 고백하는 것이지요. 그런 다음 세 번째로 조상을 용서하십시오. 부모를 용서하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용서할 수 있을까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못 박히면서 우리들을 용서하실 때 어떤 기도를 하셨습니까?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눅23:34) 사실 많은 경우 우리의 부모들도 우리에게 의도적으로 상처를 준 것은 아닙니다. 부모들이 몰라서 그러기가 십상인 것입니다. 따라서 그 부모의 무지를 이해해야만 합니다. 그러나 저는 예수님께서 우리를 향한 용서의 기도를 하나님께 드릴 수 있었지만 더 중요한 비밀을 다른데서 찾습니다. 비록 십자가에 못박혀 고통받는 그 자체는 쉽지 않지만 이렇게 해서라도 인류 구속을 위한 하나님의 뜻을 이룰 수 있고 그것이 유일한 방편이라면 이 고통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생각 때문에 예수님께서 용서하실 수 있었던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에게도 하나님께서 그런 부모를 허용하신 데에는 반드시 그 만한 이유가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 우리는 많은 고통을 받았지만 어쩌면 이 부모를 통해서만 만들어질 수 있는 내 인격, 사용될 수 있는 내 삶의 모습이 있다는 것이지요.
요셉의 경우도 자기를 팔고 죽음의 사자에다 자기를 몰아넣었던 자기의 형제들을 용서할 수 있었던 비밀이 어디 있습니까? 마지막에 극적으로 애굽 땅에서 자기 형제들을 만나는 그 장면을 보십시오. 요셉이 강자로서 저기 앞에 무릎 꿇는 그 형제들을 어떻게 용서를 합니까? 용서의 발언을 어떻게 합니까? “당신들이 나를 이곳에 팔았으므로 근심하지 마소서 한탄하지 마소서 하나님이 생명을 구원 하시려고 나를 당신들 앞서 보내셨나이다.”(창45:5) 요셉처럼 우리도 하나님의 주권과 뜻을 받아들이고 우리 부모의 무지를 이해해야 합니다. 정말 의도적으로 우리 부모가 이런 상처를 주는 것은 아니라는 것, 그리고 하나님께서 이런 부모를 허용하신 데에는 반드시 섭리하심이 있다는 것을 믿음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 믿음 위에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는 로마서8:28절의 말씀을 믿으셔야 합니다.
그 다음 네 번째 단계로는 기억의 치유를 위한 기도를 드리십시오. 그러기 위해 먼저 과거를 부인하지도 도피하지도 말고 단지 과거를 인정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자기를 괴롭혔던 문제에 대해서 자기의 부모를 용서하는 기도를 드렸을 줄 압니다. 그런데도 용서가 안 된다는 고백을 듣습니다. 왜 그럴까요? 의지적으로 용서를 했지만 감정적인 상처가 남아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