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의 피곤이 하룻밤의 쉼으로 가시는 것을 우리는 경험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보다 진한 피곤함과 그리고 보다 깊은 피곤은 보다 긴 휴식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피곤을 풀기 위해서 환경을 변화시켜 보기도 합니다. 또 어떤 이들은 휴가를 즐기기도 합니다. 그러나 하룻밤을 자도 끝나지 않는 피곤이 있습니다. 한 달의 휴가를 계속 즐겨도 끝나지 않는 피곤이 있습니다. 성경에 나오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경험한 피곤이 그랬습니다.
환경을 바꾸어도 삶의 조건을 바꾸어도 나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인간관계를 개선해도 내 직업을 바꾸어도 끝나지 않는 내 마음의 밑바닥에 깔려 있는 앙금 같은 피곤. 내 삶을 약탈하고 내 에너지를 약탈해 버리는 이 피곤, 이런 유형의 피곤이 우리의 삶의 장에 있을 수가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경험했던 그 역사적 피곤을 생각해보면서 우리는 그들의 이 피곤의 경험을 두 가지 원인에서 추적할 수가 있습니다. 첫째, 죄의식입니다. 그들이 죄의식에서 해방되지 못했을 때 이 피곤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이사야서 39장 6절 이하의 말씀을 보겠습니다.
“보라 날이 이르리니 네 집에 있는 모든 소유와 내 열조가 오늘까지 쌓아둔 것이 모두 바벨론으로 옮긴 바되고 남을 것이 없으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또 내게서 날 자손 중에서 몇이 사로잡혀 바벨론 왕궁의 환관이 되리라 하셨나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범죄는 하나님의 징계를 가져왔습니다. 그래서 그 결과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바벨론의 포로생활을 통해서 말할 수 없는 고난의 삶을 겪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긴 포로생활을 통해서 그들은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처벌받았다 하나님이 우리를 징계하셨다”라는 생각을 계속 하면서도 “하나님이 우리를 용서하셨다”라는 참 자유의 경험을 갖지는 못했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사랑하는 자녀들을 때때로 징계하십니다. 그분의 공의를 세우기 위해서 한 역사 속에 한 공동체 속에 한 문화 속에 한 집단 속에 한 개인에게 명백한 채찍을 가하시기도 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시고 그리고 용서하십니다. 우리 가운데는 공의로운 하나님의 얼굴을 보면서도 용서의 하나님, 사랑의 하나님의 얼굴을 접하지 못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내 과거의 실수, 내 과거 생활의 악령과 미혹 속에서 끊임없이 자신을 학대하며 자책과 회한의 심연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을 우리 주변에서 보게 됩니다. 그러나 우리는 예수 믿고 거듭난 이후부터 우리의 죄는 사함을 받았습니다. 우리의 모든 죄는 다 용서를 받았습니다. 우리의 죄책감에 시달리는 영혼들에게, 그래서 깊은 밤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는 이사야 40장 1절의 말씀을 주셨습니다. “너희 하나님이 가라사대 너희는 위로하라 내 백성을 위로하라 너희는 정다이 예루살렘에 말하며 그것에게 외쳐 고하라 그 복역의 때가 끝났고 그 죄악의 사함을 입었느니라 그 모든 죄를 인하여 여호와의 손에서 배나 받았느니라 할지니라 외치는 자의 소리여 가로되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케 하라.”
하나님께서는 이 메시지를 통해 우리에게 ‘자유’를 주셨습니다. 당신은 잠들지 못 하는 밤. 밤이 무섭고, 밤이 불안한 그런 밤을 지내 보셨나요? 이것은 죄에서 오는 고민입니다. 내 양심의 죄책이 참으로 자유를 얻지 못하는 한 우리는 이 피곤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입니다.
여러분, 여러분들이 처음 주님 앞에 오셨을 때 맨 처음 들으신 음성이 무엇이었습니까? 참으로 내 영혼이 살아계신 하나님의 음성을 접했던 그 순간, 갈보리의 언덕, 골고다의 십자가 앞에 나와서 예수님을 ‘나의 주. 나의 하나님’으로 영접했을 때. 그 순간 주께서 “네 죄가 사함을 받았느니라”는 이 음성을 듣지 아니하셨습니까? 이 음성을 들으셨다면 우리는 깊은 밤 잠 못 이루는 밤에서 깨어 일어나 나오십시오. 주님께서 새롭게 깊은 밤, 평안 밤에 잠을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