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형준 법무사팀
베테랑스 에듀

[기고문] 생각하는 장교

지역뉴스 | 사설/칼럼 | 2020-05-10 14:14:10

장교,기고문,이한기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2020년 4월4일, 미국이 자랑하는 해군(US NAVY)이 국민들에게 아쉬움과 실망을 안겨 주었던 날이다.

 

미 해군이 보유한 10여척 항공모함 중 하나인 Theodore Roosevelt함의 함장 브렛 크로지어대령(US Navy Captain)이 국가가 그에게 맡긴 수천 명의 승조원 중 일부가 코로나19에 감염되자 그들의 상륙을 허락해 달라는 건의 과정에서 일어난 일로 함장직을 해임당한 것이다.

그는 상급부대에 건의함에 보안화된 군 통신수단을 사용하지 않았고 지휘계통(Chain of Command)을 준수하지 않았으며 건의 내용이 언론에 유출 되었다는 것이 해임 이유였다. 사실인즉 크로지어대령은 지휘계통을 따라 자신을 직접 지휘하는 항모 강습단장, 원소속 부대 3함대 사령관, 작전지휘부대 7함대 사령관, 앞의 2개 함대를 지휘하는 태평양 함대 사령관에게 건의하였으나 승조원들을 함내에 대기시키라는 지시를 받았다. 그러면서 급하면 해군장관 대행에게 직접 건의해보라면서 그의 휴대전화 번호를 알려주기까지 했었다. 어떻게 이런 일이 막강 미 해군에서 일어날 수 있었는지?

크로지어대령이 해임당한 이튿날 해군장관 대행은 크로지어대령의 부하들 앞에 나타나 크로지어대령이 “너무 순진하거나 멍청하다”고 비난까지 하였다한다. 부하들 앞에서 그들의 지휘관을 비난하면 또 다른 지휘관이 그들을 지휘하더라도 그의 명령을 신뢰하지 않는다.

해군장관 대행의 말대로 그 명령이 순진하거나 멍청하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군장관대행은 이 발언과 크로지어대령 해임에 대한 여론의 비난이 일자 사임하였다.

지휘관의 통솔력(leadership)은 국가위기 시에 국가의 운명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국가와 군의 큰 자산이다. 유능한 지휘관 하나를 양성하는데도 오랜시간(20년 이상)과 적지 않은 국민의 세금을 투자해야 한다.

부하의 생명을 구하기 위한 크로지어대령의 결단은 진정한 용기, 자기희생의 발로로서 귀감이 되기에 손색이 없다. 전쟁사 학자들은 2차대전 당시 독일군 장교들을 세 유형으로 나눈다.

정치장교 : 이들은 자신의 입신양명을 위해 정권에 아첨하고 충성한다. 히틀러 암살 실패 후 제일 먼저 충성을 맹세하여 원수로 진급한 Model원수.

안전장교 : 이들은 자신의 지위와 명예를 지키려고 정권의 눈치를 보면서 약게 행동한다. 이들 유형의 장교들은 국가와 군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생각하는장교 : 이들은 국가와 국민을 위해 충성하면 위법적인 명령을 거부하고 자신을 희생한다. 연합군도 그의 군인 됨을 존경하였으며 ‘사막의 여우’로 잘 알려졌던 Rommel원수. 그는 히틀러 암살사건 연루로 히틀러가 내린 독을 받고 생을 마감했다.

프랑스 Paris시를 불태우고 철수하라는 히틀러의 명령을 거부하고 인류의 문화유산을 지킨 파리점령군사령관. 국가의 모든 조직, 단체, 민간의 기업, 단체에는 이런 유형들이 없을까? 국가와 국민에게 충성하며 진정한 용기를 갖고 자기희생을 하면서 위법적인 명령에 항거할 줄 아는 참 군인 ‘생각하는 장교’들이 넘쳐 나는 군대를 가진 나라의 국민은 발을 뻗고 잘 수 있다. 두고 온 조국 대한민국은?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신앙칼럼] 마음의 혁신(Renovation of the Heart, 시편Psalm 43:1–5)

방유창 목사 혜존(몽고메리 사랑 한인교회) 예수님의 신적 존재와 인간의 육신적인 존재는 언제나 <대립과 상충의 관계>를 면치 못하는 것이 <율법선생, 니고데모>

[행복한 아침]  찬란한 4월

김정자(시인·수필가)   눈가에 하나씩 늘어나는 주름이 반갑진 않지만 지금이 그런대로 견딜만 하다고, 괜찮다고 우기면서 새록새록 나이를 먹어간다. 기척없이 연둣빛으로 정복 당해버린

[모세최의 마음의 풍경]  맥 다니엘 팍의 숲에 깃든 영혼의 울림
[모세최의 마음의 풍경] 맥 다니엘 팍의 숲에 깃든 영혼의 울림

최 모세(고전 음악·인문학 교실) 맥 다니엘 팍의 숲에 깃든 영혼의 울림이 산허리를 휘감아 돌며 메아리처럼 대자연 속으로 사라져 간다.언덕에 오른 후 전망이 좋은 곳에 이르러 허공

[특파원 칼럼] 복잡한 국제 정세, 균형 외교로 승부하라

미국의 중국을 향한 견제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첨단 분야의 대중국 수출 통제는 강화되는 추세다. 이달 11일에도 미 상무부는 중국군의 인공지능(AI) 반도체 확보를 지원했다는

[시론] 젊은이들의 환경권

환경 파괴와 기후 변화로 지구의 모든 사람들이 영향을 받고 있는 가운데, 특히 젊은 연령층의 사람들이 여러 캠페인과 법적 소송을 통해 환경 보호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젊은

[뉴스칼럼] ‘내 나이가 어때서…’

연방의회 인근 한 약국에서 처방전에 따라 일부 의원에게 알츠하이머 약을 리필해 주고 있다는 뉴스가 나온 적이 있다. 몇 년 전의 일로 신문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등 파문이 일었다.

[전문가 에세이] 손이 전하는 말

A는 한국에서 태어난 45세 남성이다. 젊어서 어찌나 고생을 했는지 다리가 안으로 휜 O자형이다. 어린 나이부터 공사판에서 무거운 벽돌 나르기, 지붕 위로 기왓장 날라 올리기를 하

[정숙희의 시선] 얼 김. 잊혀진 위대한 작곡가
[정숙희의 시선] 얼 김. 잊혀진 위대한 작곡가

한국인 작곡가 얼 김(Earl Kim, 1920-1998)의 존재는 거의 충격에 가까웠다. 지난 4일 LA한국문화원에서 다큐멘터리 ‘얼(Earl.)’을 보고난 감상은 놀라움과 안타

[캐서린 램펠 칼럼] EV에 등돌리는 민주당계 운전자들
[캐서린 램펠 칼럼] EV에 등돌리는 민주당계 운전자들

전기차(EV)가 민주당 쪽에 속한 소비자들의 외면을 사고 있다. 진보적 성향을 지닌 소비자들이 EV 산업 성장을 위해 반드시 공략해야 할 ‘저항집단’으로 떠오른 셈이다. 지난해 실

[전망대] 우주에서 농사짓는 시대가 다가온다

모건스탠리는 전 세계 우주산업 시장이 2020년 약 480조 원에서 2040년 약 1,37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세계 우주산업은 20년간 연평균 3.1%씩 성장할 것이라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