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김형준 법무사팀
첫광고
베테랑스 에듀

“이용방법 간단해 독서의 재미에 빠지기 수월”

미국뉴스 | 교육 | 2022-11-21 09:01:56

오디오북으로 독서하기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 오디오북으로 독서하기

장소에 관계없어 시간 활용에도 효과적

무료로 운영되는 사이트나 무료 트라이얼도 이용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이 되어버린 바쁜 현대사회에서 독서 삼매경에 빠진다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다. 특히 ‘피로한 눈’ 때문에 책을 보는 것이 부담스러울 때도 있는데 이럴 때 부담 없이 ‘귀로 책을 읽는 방법’인 오디오북이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오디오북이란 책을 목소리로 읽어 녹음한 도서로 이용 방법도 매우 간단하다. 컴퓨터 웹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관련 앱을 다운받아 사용하면 된다. 게다가 무료 사이트도 꽤 많아 제대로 활용한다면 독서를 즐기기가 매우 수월하다.

오디오북 이모저모를 알아본다.

“이용방법 간단해 독서의 재미에 빠지기 수월”

■오디오북이란

오디오북은 새로운 형태의 책 읽기로 각광받아 왔다. 테크놀러지의 발달로 한결 편하게 들을 수 있는데다 장르가 다양해지고 유명인사의 내레이션 참여가 늘면서 오디오북 인기도 덩달아 올랐다.

오디오북의 장점은 여러 가지지만 종이책이나 전자책에 비해 ‘독서’의 부담이 없다는 것이다. 눈이 피로할 때 뿐아니라 시끄럽고 복잡해 책을 펼쳐들 수 없는 곳에서도 ‘독서’가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시간 활용 면에서도 효과적이다. 운동이나 운전을 할 때 혹은 청소하는 시간에 책 읽기까지 겸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다.

■어디서 들을 수 있나

도서관에 종이책만 있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가까운 공공도서관에 가면 의외로 많은 오디오북이 비치되어있다. 특히 도서관의 경우 온라인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편안히 들을 수도 있다.

LA 공공도서관 웹사이트(www.lapl.org)에 들어가 ‘오디오북’이라고 서치하면 동화, 소설에서 인문·문학·경제학까지 다양한 장르 수 만권의 책을 무료로 들을 수 있다. 물론스마트폰의 앱을 다운받아 이용할 수도 있다.

전문 사이트를 활용하면 선택의폭이 더 넓어진다. 아마존이 운영하는 ‘오더블닷컴’ (audible.com)의 경우 이용 가능한 책이 무려 20만여권에 달한다. 세계 최대의 디지털 오디오북 상점이라는 명성 만큼 다양한 책들을 제공한다.  한달 간 무료로 시험 사용해 볼 수 있으며 회원에 가입하면 월 14.95달러씩 내면 된다.

‘리브리복스’ (librivox.org)는 가장 대표적인 무료 오디오북으로  미국 내에서 저작권이 소멸된 책을 자원봉사자들이 녹음해 올린 음성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다.

고전류가 많은데 세계 각국의 언어로 된 오디오북을 선택할 수 있고 전문 성우가 아닌 자원봉사자들이 녹음했다.

사용법은 책 제목이나 저자를 입력하면 된다. 오디오북 전체파일을 다운로드할 수도 있고 챕터별로 다양한 음질로 다운로드하는 기능도 포함된다

‘올유캔북스’ (allyoucanbooks.com)는 월 20달러만 내면 오디오북과 e북을 무제한으로 마음껏 듣고 읽을 수 있다. 

■오디오북 활용법

독서습관을 하루 아침에 바꾼다는 것이 쉽지 않다. 종이나 전자책으로 독서하던 사람이 처음 오디오북을 접하면 낯설게 느껴질 수 있다. 얼마의 분량을 얼마동안 듣겠다는 생각보다 차에서 20분, 집에서 20분 등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부담 없이 꾸준히 듣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초반부터 너무 집중할 필요도 없다. 듣기 평가라도 하듯 들으려고 하면 재미도 없고 쉽게 지치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들리면 들리는 대로 들리지 않으면 들리지 않는 대로 부담 없이 대하면서 친숙해지는 편이 낫다. 입문자들은 이런 방식으로 시간 날 때 틈틈이 듣는 습관을 기르면 된다.

어떤 오디오북을 선택하느냐도 중요하다. 장편보다는 단편, 어려운 장르보다는 에세이처럼 쉽게 들을 수 있는 책부터 시작해보자.

관심 있는 주제의 오디오북도 추천대상이다. 귀로 듣는’만큼 오디오북은 내용은 물론 내레이터의 음성도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자신의 취향과 맞지 않는 목소리를 계속 듣다보면 내용도 귀에 들어오지 않고 오히려 고역이 될 가능성이높다.

오디오의 퀄리티도 따져야 한다.

잡음이 있거나 음질이 좋지 않다면 신경이 많이 쓰인다. 이런 점에서 반드시 샘플을 끝까지 들어보고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오디오북을 영어공부에 활용하는것도 괜찮다. 먼저 한글로 된 책을 읽고 영어 오디오북을 듣는 식이다. 이미 번역서를 통해 책의 내용을 알고있어 영어 오디오북의 내용을 이해하기가 훨씬 용이하다. 이렇게 영어공부가 목적이라면 가급적 같은 오디오북을 여러 번 듣는 것도 효과적이다. 

 <박주연 기자>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납세 증명서 없어도 OK…해외 이주 신고 편리해졌다
납세 증명서 없어도 OK…해외 이주 신고 편리해졌다

해외이주법 시행령·규칙동포청, 현실 맞게 개정 재외동포청(청장 이기철)은 결혼이나 취업 등으로 해외에 이주하려는 사람들이 편의를 높이기 위해 해외이주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현실에

한국 휴대폰 없어도 ‘본인 인증’
한국 휴대폰 없어도 ‘본인 인증’

10월중 비대면 신원확인 서비스 추진주민등록번호 있는 재외국민전자상거래 등 디지털서비스 이용 가능 오는 10월부터 한국 주민등록번호가 있는 재외국민은 한국 휴대전화가 없어도 전자상

"부동산 정보, 교육 기회 많이 제공하겠다"
"부동산 정보, 교육 기회 많이 제공하겠다"

CE 클래스 제공 조지아 한인부동산협회(회장 한현)가 2024년 제2차 정기총회를 4월 26일(금) 오전 9시 30분부터 1시까지 슈가로프 파크웨이에 위치한 1818클럽에서 80여

정부, 11월 대선 앞두고 '멘톨 담배' 금지 결정 연기
정부, 11월 대선 앞두고 '멘톨 담배' 금지 결정 연기

보건당국 "시민단체 의견 수렴 등 더 많은 시간 필요"멘톨 담배[샌프란시스코 로이터=연합뉴스]  연방 정부가 대선을 앞두고 논란이 되고 있는 멘톨(menthol) 담배 금지 결정을

'연준 선호' 근원 개인소비지출 물가 전년대비 2.8%↑

전월 대비 상승률 0.3%…'깜짝 반등' 대비했던 금융시장은 안도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중시하는 인플레이션 지표가 3월 들어서도 둔화세를 멈추고 정체된 모습을

테슬라 오토파일럿 리콜 후에도 충돌사고 20건…당국 조사

203만대 대상으로 작년 SW 업데이트 적절성 검토…"위험 여전"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지난해 말 대규모 리콜을 통해 주행 보조 기능 오토파일럿을 업데이트한 뒤에도 관련 충돌

에모리대 팔레스타인 지지 시위 경찰과 충돌
에모리대 팔레스타인 지지 시위 경찰과 충돌

25일 최소 23명 교수, 학생 체포경찰 동원 해산 시도 총장에 비난 미국 전역의 대학 캠퍼스에서 반이스라엘 시위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25일 조지아주 에모리대학에서 팔레스타인

한인회 코리안페스티벌은 10월 12일 개최
한인회 코리안페스티벌은 10월 12일 개최

36대 이사진 21명 구성, 이사장 이경성기자 퇴장시키고 비밀 회의, 출입금지도 애틀랜타한인회(회장 이홍기)는 25일 오후 한인회관 소강당에서 2024년 1분기 정기이사회를 개최하

29일부터 예비선거 조기투표 시작
29일부터 예비선거 조기투표 시작

29일부터 5월17일 조기투표 기간투표용지 공화당·민주당 선택해야 월요일인 29일부터 5월 21일 조지아 프라이머리, 지방선거를 위한 조기투표(early voting)가 조지아 전

고부 사이 된 김희선·이혜영…MBC '우리, 집' 내달 24일 첫선
고부 사이 된 김희선·이혜영…MBC '우리, 집' 내달 24일 첫선

MBC 새 드라마 '우리, 집'/MBC 제공배우 김희선과 이혜영이 주연하는 MBC 새 금토 드라마가 내달 중 시청자들을 만난다.MBC는 새 드라마 '우리, 집'을 내달 24일 오후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