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베테랑스 에듀
김형준 법무사팀

신체 이식의 혁신… 3D 프린터로 만든 귀 최초 성공

미국뉴스 | 기획·특집 | 2022-06-13 10:02:48

3D 프린터로 만든 귀 최초 성공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뉴욕 퀸즈의 생명공학 회사‘3D바이오 테라퓨틱스’(3DBio Therapeutics)는 최초로 3D 프린팅을 사용하여 환자 자신의 세포로 신체 부분을 만들었다고 지난달 말 밝혔다. 작고 기형적인 오른쪽 귀를 가지고 태어난 20세 여성이 자신의 세포로 만든 3D 프린팅 귀를 이식받았다는 발표였다. 전문가들은 이 이식은 신기술의 의료 적용에 성공한 첫 번째 임상시험의 하나로서, 조직공학 분야의 놀라운 발전이라고 말했다.

재생의학 회사인‘3D바이오 테라퓨틱스’에 따르면 새 귀는 여성의 왼쪽 귀와 정확히 일치하는 모양으로 인쇄되어 3월에 이식되었으며, 연골 조직을 계속 재생하여 자연스러운 귀의 모양과 느낌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생명공학 회사, 환자 자신의 세포로 연골 조직 재생

무균 상태 콜라겐‘바이오 잉크’를 사용 인체에 안전

 “간, 심장 등 고형 장기로 가는 길은 여전히 멀어”

생명공학 회사‘3D바이오 테라퓨틱스’의 연구원이 클린룸에서 이식 귀 샘플을 다루고 있다.                               <Andres Kudacki for The New York Times>
생명공학 회사‘3D바이오 테라퓨틱스’의 연구원이 클린룸에서 이식 귀 샘플을 다루고 있다.

 

카네기 멜론 대학교의 생물의학 공학, 재료 과학, 공학 교수인 아담 파인버그는 “확실히 대단한 일”이라고 말했다. 3D 프린팅을 활용하는 재생의학 기업 ‘플루이드폼’(FluidForm)의 공동 창업자이기도 한 닥터 파인버그는 “이 기술이 더 이상 ‘만약’이 아니라 ‘언제’라는 것을 보여주는 사건”이라고 덧붙였다.

이 여성의 재건수술 결과는 3DBio의 보도 자료에 의해 발표되었다. 회사는 독점 문제를 이유로 그 과정의 기술적 세부 사항을 공개하지 않아 외부 전문가들이 평가하기가 더 어렵다. 회사는 연방 규제기관이 시험 설계를 검토하고 엄격한 제조 기준을 설정했으며 연구가 완료되면 데이터가 의학 저널에 게재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11명의 환자가 포함된 임상 시험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식이 실패하거나 예상치 못한 건강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그러나 세포를 환자 자신의 조직에서 가져왔기 때문에 몸이 새로운 귀를 거부할 가능성은 없다고 의사와 회사 측은 말했다.

7년이 걸린 3DBio의 성공은 장기 및 조직 이식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가 보여준 최근의 몇몇 돌파구 중 하나다. 지난 1월 메릴랜드의 외과의사들은 유전자 변형 돼지의 심장을 심장병을 앓고 있는 57세 남성에게 이식하여 그의 수명을 2개월 연장했다. 

과학자들은 또한 기증된 장기가 버려지지 않도록 수명을 연장하는 보존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스위스 의사들은 3일 동안 보존된 인간의 간을 이식받은 환자가 1년 후에도 여전히 건강하다고 지난 주 보고했다.

심장 시술을 위해 유전자 조작 돼지를 제공한 ‘유나이티드 세라퓨틱스’(United Therapeutics)사도 이식용 폐를 생산하기 위해 3D 프린팅을 실험하고 있다고 대변인이 말했다. 이스라엘 공과대학의 과학자들은 지난 9월 이식된 조직에 혈액을 공급하는 데 필요한 혈관 네트워크를 인쇄했다고 보고했다.

기업들은 전에 3D 프린팅 기술을 사용하여 플라스틱과 경량 금속으로 만든 맞춤형 의수를 생산했다. 그러나 여성의 기형 귀에서 채취한 작은 세포 덩어리로 만든 귀 이식은 살아있는 조직으로 만든 3D 프린팅 이식물의 첫 번째 예인 것으로 보인다.

멕시코 출신인 이 환자는 귀의 외이 부분인 귓바퀴가 작고 기형을 유발하는 희귀한 선천적 결함인 소이증(귀의 청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음)을 가지고 태어났다. 

회사 측은 더 많은 연구를 통해 3D 프린팅 기술로 척추 디스크, 코, 무릎 반월판, 회전근개 및 종양절제술의 재건 조직을 비롯한 많은 다른 대체 신체 부위를 만들 수 있다면서 더 나아가 간, 신장, 췌장과 같은 훨씬 더 복잡한 주요 장기를 생산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여성의 이식수술을 시행한 샌안토니오의 소아 귀 재건 외과의인 닥터 아르투로 보닐라는 “너무 흥분되는 일이라 가끔은 조금씩 자제해야 한다.”고 말하고 “모든 것이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혁명적인 방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험은 3DBio의 자금 지원을 받았지만 닥터 보닐라는 이 회사와 재정적 이해관계가 없다. 

마운트 사이나이의 아이칸 의과대학에서 척추 생명공학 연구실을 이끌고 있는 제임스 이아트리디스는 인쇄 조직 이식 연구들이 한창 진행 중에 있지만 임상 시험에서 테스트 중인 다른 제품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면서 “살아있는 사람에게의 3D 귀 임플란트는 생체 적합성, 형태 일치 및 모양 유지를 평가하는 개념의 증명”이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귀의 외이 부분은 기능적이라기보다 미용적인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단순한 부속물이라고 말한 카네기 멜론의 파인버그 박사는 간, 신장, 심장, 폐와 같은 고형 장기로 가는 길은 여전히 멀다고 경고했다. 

3D 프린팅 제조 공정은 디지털 모델에서 견고한 3차원 물체를 만드는 것이다. 이 기술은 물체의 정확한 모양을 만들기 위해 얇은 층에 재료를 부착하여 쌓는 컴퓨터 제어 프린터를 포함한다. 

3DBio의 새로운 귀 이식은 환자 세포의 작은 샘플을 수십억 개의 세포로 바꾸는 방법부터 시작하여 여러 독점 기술을 통합한 것이라고 회사측은 말했다. 

이 회사의 3D 프린터는 인체에 안전하고 모든 재료를 무균 상태로 유지하는 콜라겐 기반 ‘바이오 잉크’를 사용한다. 모든 연구 및 제조는 위생적인 ‘클린룸’을 갖춘 퀸즈의 새 건물 내 한 지붕 아래에서 이루어지며, 기술자들은 버니 슈트 작업복, 장갑 및 부츠를 착용하고 마스크를 쓰고 일한다.

새로운 귀를 이식받은 환자는 보닐라 박사가 이끄는 임상 시험의 일환으로 성공적인 이식을 받은 첫 번째 환자 중 한 명이었다. (다른 시험 자원자들도 LA의 시더스 사이나이 병원에 등록돼있다.) 닥터 보닐라는 여성의 소이증 귀에서 연골 반 그램을 제거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그런 다음 그것을 건강한 귀의 3D 스캔과 함께 샌안토니오에서 퀸즈의 3DBio 건물로 배송했다. 이 곳에서 환자의 연골세포를 조직 샘플에서 분리하고 영양소 슬러리에서 성장시켜 수십억 개의 세포로 증식했다. 

3DBio의 한 과학자에 따르면 살아있는 세포가 “쿠키 반죽 아이스크림에 섞인 초콜릿 칩과 같이” 콜라겐 기반 바이오 잉크와 혼합되었다.

콜라겐은 주사기를 통해 특수 3D 바이오 프린터에 삽입되었고, 프린터 노즐은 물질을 일정하고 얇은 흐름으로 분출하여 건강한 귀를 거울처럼 복제한 작은 직사각형 모양을 만들기 시작했다. 

전체 인쇄 과정은 10분도 채 걸리지 않았다. 그런 다음 인쇄된 귀 모양을 생분해성 보호 셸에 넣고 밤새 냉장 보관하여 보닐라 박사에게 배송했다. 닥터는 턱뼈 바로 위, 환자의 피부 아래에 귀를 이식했다. 보형물 주변의 피부를 조이자 귀 모양이 나타났다.

매년 미국에서 태어나는 약 1,500명의 아기가 소이증 또는 전체 외이가 없는 무이증을 갖고 있다. 지금까지 임상 시험에는 6~25세의 11명의 지원자가 포함되었으며, 이들은 장기 안전성 및 미적 결과를 평가하기 위해 앞으로 5년 동안 추적된다.

소이증의 다른 재건 방법은 환자가 학교에서 따돌림이나 조롱을 당하지 않도록 어릴 때 시행하는데, 환자의 갈비뼈에서 연골을 채취하여 대략적인 모양으로 조각하는 입원 수술이 필요한 방법이다. 그러나 새로운 시술은 병원 밖에서 몇 시간 안에 완료할 수 있다. 3DBio는 임플란트 비용을 명시하지 않았지만 대변인은 현재 표준 치료비용과 비슷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앨러지 시즌이 시작됐다
앨러지 시즌이 시작됐다

미국인 4명 중 1명 시달려 선글라스·마스크 착용 도움 미 인구의 4분의 1에 달하는 사람들이 봄철 앨러지로 고통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미 천식·앨러지 재단(Asthma an

수면을 부르는 멜라토닌, 우리 몸에서 자연 생성된다
수면을 부르는 멜라토닌, 우리 몸에서 자연 생성된다

어둠은 멜라토닌 촉진… 아침빛은 억제인공조명으로 생체리듬 깨져 불면증 불러취침 2시간 전 조명 낮게ㆍ청색광 차단해야 멜라토닌이 워낙 널리 사용되기 때문에 사람들은 멜라토닌을 처방전

트럼프 ‘입막음돈 재판’ 배심원단 선정 마무리…내주 본격 심리
트럼프 ‘입막음돈 재판’ 배심원단 선정 마무리…내주 본격 심리

배심원 12명·대체후보 6명 모두 뽑아…법원 밖에선 한 남성 분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성추문 입막음 돈' 의혹 사건에 대한 형사재판 나흘째인 19일 트럼프 전 대통령의 유

김낙현 재외선거관 곧 이임 예정
김낙현 재외선거관 곧 이임 예정

제22대 대한민국 총선 재외선거를 위해 애틀랜타 총영사관에 파견돼 근무했던 김낙현(사진) 재외선거관이 임무를 마치고 곧 뒤국한다.김낙현 선거관은 지난 1년간 관할 동남부 6개주를

"아름다운 동행, '여경'(여성경제인협회)에 오세요"
"아름다운 동행, '여경'(여성경제인협회)에 오세요"

여성경제인협회 이·취임23대 김순애 회장 취임 애틀랜타 한인 여성경제인협회(AKABWA)가 지난 18일 오후 7시에 23대 김순애 신임회장 취임식과 22대 이기선 전 회장 이임식을

김영자 부동산, NAMAR 액티브 더블 피닉스상 수상
김영자 부동산, NAMAR 액티브 더블 피닉스상 수상

20년 밀리언달러 탑 프로듀서 애틀랜타 마스터 리얼티(Master Realty) 김영자 대표가 북동부 메트로 애틀랜타 부동산협회(NAMAR) 밀리언달러 클럽 시상식에서 ‘액티브 더

수배 용의자 경찰과 총격전 끝 노크로스서 사망
수배 용의자 경찰과 총격전 끝 노크로스서 사망

강도 용의자 경찰에 총격 18일 저녁 귀넷카운티 노크로스에서 수배 남성이 귀넷 카운티 경찰과 대치끝에 경찰이 쏜 총에 맞아 사망했다.이 남성은 홀카운티에서 발부된 영장의 용의자였고

켐프, 메디케이드 확장 반대 입장 고수
켐프, 메디케이드 확장 반대 입장 고수

메디케이드 확장 “좋은 정책 아니다”일부 공화당원 찬성에도 '확장 반대'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는 저소득층을 위한 프로그램을 강화한 다른 40개 주처럼 조지아도이에 합류해야

배우 김지훈 할리우드 진출…아마존프라임 '버터플라이' 캐스팅
배우 김지훈 할리우드 진출…아마존프라임 '버터플라이' 캐스팅

대니얼 대 김은 미 정보요원 역할김태희·박해수도 캐스팅배우 김지훈/빅픽처이앤티 제공배우 김지훈이 미국 할리우드에 진출한다.소속사 빅픽처이앤티는 김지훈이 아마존프라임비디오 새 시리즈

미국인, 3년만에 생활비 1,000달러 증가
미국인, 3년만에 생활비 1,000달러 증가

3년간 인플레이션 19% 증가식료품 가격 21% 상승자동차 보험료 22% 증가 코로나 펜데믹 이후 미국에서 계속된 금리 인상과 고공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미국인들의 월평균 생활비가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