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베테랑스 에듀

‘근로크레딧’없어도 배우자 몫 절반 수령 가능

미국뉴스 | 기획·특집 | 2022-06-06 09:42:57

소셜시큐리티 혜택, 소셜 연금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소셜시큐리티 혜택(소셜 연금)은 꼭 은퇴한 근로자에게만 제공되는 것은 아니다. 은퇴 근로자의 배우자에게도 연금이 제공된다. 기본적으로 배우자 연금 혜택은 전혀 일을 하지 않았거나 일을 했어도 아주 적은 임금을 받은 배우자에게 은퇴후 수입을 보장하기 위해 설계된 연금 복지 혜택이다. 이로 인해 결혼한 부부는 독신보다 훨씬 더 많은 옵션을 활용할 수 있다. 

결혼한 부부는 배우자의 근로 크레딧으로 소셜 연금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연금을 더 많이 받는 배우자가 사망했을 때는 남은 배우자가 죽은 배우자의 소셜 연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소셜시큐리티‘배우자 혜택’을 간단히 설명하면 이렇다. 부인(또는 남편)의 소셜시큐리티 연금이 남편(또는 부인)이 받는 연금의 절반에 미치지 못하면 연방정부가 절반이 될 수 있도록 보조해 준다는 개념이다.

 

결혼 부부 혜택 싱글보다 유리… 훨씬 더 많은 옵션 활용 가능

이혼 시에도 재혼하지 않고 최소 10년 혼인 기간 유지했다면 연금 혜택 

부부의 경우 소셜시큐리티 혜택을 다양한 옵션으로 누릴 수 있다.
부부의 경우 소셜시큐리티 혜택을 다양한 옵션으로 누릴 수 있다.

 

■근로 크레딧 쌓기

최소 10년 이상 일을 하면서 소셜시큐리티 택스를 냈고 최소 40 근로 크레딧을 획득했다면 소셜 연금을 받을 자격이 주어진다. 크레딧을 받으려면 물론 소셜 시큐리티 세금을 내야 한다. 

소셜시큐리티 세금은 근로 소득에서 공제된다. 현재 소셜 시큐리티 세금은 12.4%다. 직장에서 급여를 받는다면 이 세금은 종업원과 고용주가 절반(6.2%)씩 낸다. 자영업자는 12.4%를 내야한다.

근로 크레딧 계산은 2022년 기준으로 매 1,510달러를 벌 때마다 1크레딧을 받으며 1년에 받을 수 있는 크레딧은 총 4점이다. 따라서 1년에 6,040달러 이상을 일을 해서 벌었다면 4크레딧을 받게 되고 이 크레딧이 40점 이상 모아지면 소셜 연금과 함께 메디케어 혜택 자격을 갖추게 된다.

■배우자 혜택의 자격

소셜시큐리티 혜택을 받으려면 최소 62세가 넘어야 한다. 배우자 혜택 역시 62세가 되어야 한다.

결혼해 살고 있는데 일을 하지 않았거나 일을 했어도 충분한 근로 크레딧을 쌓지 못했다고 해도 배우자의 근로 크레딧이 40점 이상이라면 배우자의 크레딧으로 소셜 연금을 받을 수 있다.

다시말해 일을 하지 않았어도 배우자의 근로 크레딧으로도 소셜 연금을 받는다는 말이다. 즉, 부부 중 한명이 40 크레딧이 넘으면 자격을 갖춘 것이다.

일하지 않은 배우자가 받을 수 있는 소셜 연금은 근로 기록이 있는 배우자가 만기 은퇴 연령에 받게 되는 연금의 최대 절반까지다. 만일 62세부터 신청한다면 배우자 연금의 32.5%만 받을 수 있다. 연금이 줄어든다는 말이다.

만일 근로 크레딧을 가진 배우자의 만기 은퇴 연령의 36개월 이내에 베니핏을 받는 다면 매달 받는 금액의 1%의 25/36이 제해진다. 먼저 받는 기간이 36개월을 넘어설 경우에는 1%의 5/12 만큼 베니핏 금액이 준다.

예를 들면, 일을 하지 않은 배우자가 받을 수 있는 베니핏 금액은 일한 배우자가 만기 은퇴 연령때 받는 금액의 50%까지다.

만약 일한 배우자가 만기 연령 때 받는 금액이 1,600달러라면 일하지 않은 배우자는 만기 연령 때 최고 800달러를 받을 수 있다.

그런데 만기 연령 36개월 전에 받는다면 800달러에서 25%가 줄어든 금액을 받는다. 따라서 배우자 혜택 최대 금액이 800달러 이므로 25%만큼 줄어 든 600달러를 받게 된다. 

다시말해 배우자 혜택을 최대로 받으려면 만기 은퇴연령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일하는 배우자 혜택

부부가 모두 일을 했고 그래서 40크레딧을 각각 채웠다고 하더라도 한 배우자가 받을 수 있는 소셜 연금이 나머지 배우자 연금의 절반보다 적다면 나머지 배우자의 절반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일을 한 부인이 받게 될 소셜 연금이 700달러인데 남편의 근로 크레딧으로 받을 수 있는 ‘배우자’ 혜택금액이 1,000달러라면 부인은 1,000달러를 받을 수 있다는 말이다.

기억해야 할 것은 연금 자격을 갖췄다고 해서 자신의 것도 받고 배우자의 혜택도 받지는 못한다는 점이다. 소셜 시큐리티국은 일단 각자의 연금을 먼저 지불한다. 그리고 배우자의 크레딧으로 받는 혜택이 자신의 혜택 보다 더 높을 경우 소셜시큐리티국은 이를 맞춰서 베니핏 금액을 올려준다.

■이혼한 부부 혜택

이혼 한 부부도 배우자 크레딧에 따라 소셜 연금을 받을 수 있다. 그런데 조건이 있다. 최소 10년 이상 결혼 생활을 했어야 한다. 또 이혼한 배우자의 크레딧으로 연금을 받으려면 재혼을 해서는 안된다. 근로 크레딧이 있는 이혼한 배우자의 결혼 여부와는 관계가 없다.

이혼한 부부중 한명이 죽었다고 해도 나머지 이혼한 배우자는 10년 이상 결혼 생활을 했다면 미망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때도 둘 중 높은 금액을 받는다. 자신 것도 받고 죽은 배우자 것도 받지는 못한다.

어떤 배우자는 자신의 근로 기록에 의한 소셜 연금보다도 배우자 기록에 의한 소셜 연금이 더 많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집에서 부모나 자녀를 돌보면서 배우자의 수입에 의존해 집안 살림을 꾸려 온 경우가 이에 해당될 것이다.

가사를 돌봐온 배우자는 밖에서 일하면서 돈을 번 배우자의 근로 기록으로 은퇴후 소셜 연금을 받을 수 있다. 그런데 조건이 있다. 결혼 생활을 최소 10년 이상 했어야 한다.

만약 10년의 결혼 기간을 채우지 못했고 또 자신의 근로 기록도 40크레딧이 넘지 않는다면 소셜 연금을 받을 수 없다.

그렇다고 방법이 없는 것도 아니다. 이혼후 스스로의 근로 기록을 쌓아 올리거나 새로 재혼한 배우자의 근로 기록에 의존하는 방법이다.

■살아있는 배우자 혜택

배우자 중 한명이 죽었다면 살아있는 배우자(survivor)는 죽은 배우자가 죽기 직전까지 받았던 금액을 받을 자격이 주어진다. 물론 살아있는 배우자의 소셜 연금보다 죽은 배우자의 연금이 더 많을 경우다.

그런데 이미 소셜 연금을 배우자 모두 받고 있다가 한명이 사망했다고 해도 소셜 연금을 두 개 다 받지는 못하고 더 많은 쪽을 받는다. 

<박주연 기자>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중 전기차·배터리 과잉생산, 시장 왜곡”

옐런, 내달 방중 앞서 직격 내달 중국을 방문하는 재닛 옐런 연방 재무장관이 27일 중국의 전기차 및 태양광 산업의 과도한 생산 확대가 세계 시장을 왜곡하고 있다고 압박했다.옐런

머스크 AI 챗봇 ‘그록’ 무료 마케팅 확대

X프리미엄 가입자 이용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자신의 인공지능(AI) 챗봇인 ‘그록’(Grok) 이용자를 확대하고 있다.머스크는 27일 자신의 소셜미디어(SNS)

구글, 삭제·차단 광고 분당 1만건꼴

작년 광고안전보고서 공개 구글이 지난해 세계적으로 삭제·차단한 광고가 분당 1만건에 달했다.구글은 27일 플랫폼 악용을 방지하기 위한 지난해 노력과 성과를 담은 ‘2023년 광고

“전 세계 데이터센터 사흘에 하나씩 생겨”

빅테크들, 전력 확보 몰두 생성형 인공지능(AI) 붐으로 데이터센터 수요도 늘어나면서 빅테크(거대 기술 기업)들이 데이터센터 가동에 필요한 에너지 전력 확보에 몰두하고 있다고 월스

알리 ‘제로 수수료’ 공세… 플랫폼·중소 제조사 ‘위기’
알리 ‘제로 수수료’ 공세… 플랫폼·중소 제조사 ‘위기’

시장 삼키는 중국기업 (중)   중국 e커머스의 공습에 국내 쇼핑 플랫폼 업체들이 설 곳을 잃고 있다. 막대한 자금력을 무기로 셀러들을 끌어모으는 상황인데 국내 제조 대기업 입장에

1월 주택가 전년비 6.0%↑ 금리하락·상승세 가팔라져

지난 1월 주요 도시 주택가격이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가파르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26일 S&P 코어로직 케이스-실러에 따르면 1월 주택가격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

지역은행 5곳 등급전망,‘안정적→부정적’ 하향

상업 부동산 부실우려 반영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글로벌은 26일 미 지역은행 5곳에 대해 상업용 부동산(CRE) 부실 우려를 이유로 등급 전망을 ‘안정적

"위에 인부들이 있다" 직후 "다리가 무너졌다!"…긴박했던 90초
"위에 인부들이 있다" 직후 "다리가 무너졌다!"…긴박했던 90초

NYT, 볼티모어항 교량 붕괴 당시 경찰 무전기록 보도'선박 충돌·다리 붕괴 전 5분' 상황 재구성무너진 볼티모어항 다리[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방향

디즈니-플로리다 소송, 합의로 매듭…진보·보수 문화전쟁 휴전
디즈니-플로리다 소송, 합의로 매듭…진보·보수 문화전쟁 휴전

'성정체성 교육금지법' 반대 계기로 특별지위 놓고 다툼…NYT "디즈니의 항복"  디즈니 캐릭터 미키 마우스와 디샌티스 주지사[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현대차, 조지아 전기차 공장서 하이브리드차 생산도 검토"
"현대차, 조지아 전기차 공장서 하이브리드차 생산도 검토"

CNBC, 무뇨스 COO 발언 내용 보도…"PHEV 수요 높아"조지아주 주정부와 현대차 관계자가 26일 공개한 현대 미국 전기차 전용공장 전경. [조지아 주지사실 제공. 재판매 및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