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이규 레스토랑
김성희 부동산
첫광고

‘매일 복용’아스피린, 소화기관 암 발병위험 줄인다

미국뉴스 | 라이프·푸드 | 2020-05-07 10:10:43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대장암 비롯 간·췌장암 등과도 연관성”새로운 연구

“복용 용량 커질수록 대장암 위험 감소 효과도 커져

   위장 출혈 등 부작용 커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정기적으로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대장암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는 잘 알려져 있다. 

그런데 새로 나온 연구에 따르면 아스피린 섭취가 대장 뿐 아니라 직장과 위장, 식도, 간, 담낭, 췌장 등 다른 소화 관련 기관들에 발생하는 암의 위험을 줄이는 것과도 연관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는 이탈리아 밀라노 대학 연구팀이 아스피린 섭취와 암 발생과의 연관 관계를 분석한 총 113건의 연구를 종합한 결과다.

40세에서 75세 사이의 연구 대상자들이 아스피린을 매일 섭취했을 경우 대장암 발병 위험이 27%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위암 발생 위험은 36%, 식도암 발생 위험은 33%, 간암과 담낭암 발생 위험은 38%, 그리고 췌장암 발생 위험은 22%씩 각각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연구진에 따르면 또 아스피린 섭취 기간이 길면 길수록 이 모든 암들에 대해 긍정적인 효과가 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종양학 학술지에 발표된 이번 연구 논문은 그러나 아스피린 섭취가 뇌종양이나 두경부암의 위험을 줄이는 데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고했다.

연구진에 따르면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는 아스피린의 복용량이 매주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스피린을 하루에 75밀리그램에서 100밀리그램 사이로 저용량으로 복용할 경우 대장암 발생 위험이 10% 줄어든 것으로 나타난 반면, 325밀리그램의 레귤러 아스피린을 매일 복용할 경우에는 발병 위험 감소율이 35%로 높아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매일 500밀리그램씩을 복용할 경우 발병 위험 감소율이 50%로 올라갔다.

하지만 대장암을 제외한 다른 소화기관 관련 암의 발병 위험과 아스피린 복용량의 연관 관계는 분명하지 않았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이번 연구를 이끈 밀라노 대학 종양학 교수인 칼로 라 베키아 박사는 아스피린 복용은 반드시 먼저 의사와 상의한 뒤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왜냐하면 아스피린은 위장 내 출혈을 일으켜서 심할 경우 생명이 위험한 상황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칼로 라 베키아 박사는 또 아스피린이 위장과 식도를 자극해서 속쓰림 등 부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위암 발병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이 복용하기가 힘든 역 인과관계가 있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럼에도 아스피린이 소화기 암 발생 위험을 줄여주는 효과는 뚜렷한 것으로 보이며, 간암과 췌장암과의 경우 특히 그렇다”고 말했다. 

<By Nicholas Bakalar>

 

‘매일 복용’아스피린, 소화기관 암 발병위험 줄인다
매일 일정량의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소화기관 관련 암 발생 위험이 전반적으로 낮아질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그러나 아스피린은 위장 출혈 등 부작용 위험이 매우 크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와 상의한 뒤 복용해야 한다는 게 연구진의 지적이다. 약국 체인 매장에 진열된 아스피린.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교통단속에 걸려 발각 인터스테이트 75(I-75) 고속도로에서 벌어진 교통 단속 도중 550파운드가 넘는 대마초가 무더기로 압수됐다고 로운즈 카운티 셰리프국이 밝혔다.셰리프국에 따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AP “ICE, 내년 3월까지 지급 계획”인권단체 “이미 과도한 물리력…위험” 연방이민세관단속국(ICE) 요원들에게 전기충격 장갑이 지급될 예정이라고 AP가 전했다.AP는 10일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모두를 위한 업무 공간 '서밋 포인트'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모두를 위한 업무 공간 '서밋 포인트'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S.풀턴서 또 발견…야외활동 최소 메트로 애틀랜타 지역에서 웨스트나일 바이어스가 또 확인됐다.사우스풀턴시는 11일  “올드 내셔널 파크 일대에서 채집된 모기에서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노벨물리학 수상자, NVIDIA 공동창업자 기조연설첨단 과학 특별 심포지움, 연구자 시상식도 열려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회장 윤용규)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ST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기아차∙현대 모비스 등 상대 소송서“엔지니어로 채용…일은 단순노동”법원, 소송 4년여 만에 ‘합의’ 승인 전문직 취업비자로 입국해 단순생산라인에 투입됐던 조지아 한국 자동차 기업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한국 문화체험 프로그램 후원1만 달러 상당 샘플 제품 제공 한국 식품 수입·유통업체 왕글로벌넷(Wang Globalnet)이 2026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로 참여해 K-푸드와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비브리오균 해안가 중심 확산감염 시 사지절단에 사망까지 일명 ‘살 파먹는 박테리아’로 불리는 비브리오 박타레아균이 조지아 해안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조지아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에제키엘 프렙 아카데미 내달 개교학생12명당 교사2명…맞춤형 교육  자폐증 아들을 위한 적절한 학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던 귀넷 여성이 직접 설립한 자폐아동을 위한 특수목적학교가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5월 슈퍼 시니어 레벨 이어 8월 시니어 레벨 A7 석권탄탄한 조직력으로 한인 테니스 위상 입증스와니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한인 테니스 팀 '그랜드뷰(UDT) 스와니'가 9일 지역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