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유창 목사 혜존(몽고메리 사랑 한인교회)
“산 모퉁이를 돌아 논가 외딴 우물을 홀로 찾아가선/가만히 들여다봅니다/우물 속에는 달이 밝고/구름이 흐르고/하늘이 펼치고/파아란 바람이 불고/가을이 있습니다/….(중략)…./우물 속에는 달이 밝고/ 구름이 흐르고/ 하늘이 펼치고/ 파아란 바람이 불고/ 가을이 있고/ 추억처럼 사나이가 있습니다/” 가을은 우리에게 가장 진솔한 자신의 모습에 대한 자화상을 보게 하는 정직한 계절입니다. 시인 윤동주가 자신의 자화상을 애착심을 가지고 들여다본 것처럼 우리 시대에 걸맞는 우리의 모습에 대한 자화상에 대하여 떳떳한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도 삶의 지혜입니다.
하나님은 이사야 선지자의 입술을 통하여 이스라엘이 회복해야 할 자화상을 상징적인 메시지의 언어로 “네 장막터를 넓히라”고 명령하십니다. 당면한 이스라엘의 현실은 <주권, 영토, 국민>의 삼요소가 연합할 때, <국가>의 자화상을 그려낼 수 있는데 그들은 사람 자신인 국민은 있어도 주권과 영토를 잃어버리고 포로가 되어 70년이란 허송세월을 바벨론에서 보내고 이제 자유의 몸이 되어 본토 친척 아비집을 다 회복할 수 있게 됨을 미리 예언으로 하나님의 평화의 언약을 확신케 하는 것이 본 메시지의 논지입니다.
특별히 이사야 54장에서는 하나님의 긍정과 낙관의 메시지로서 “네 장막터를 넓히라!”고 말씀하십니다. 장막은 일평생 사람이 살아가는 삶의 터전이요 발판이 되는 중요한 환경입니다. 장막은 모세시대의 출애굽여정에서도 광야길을 건너면서도 줄기차게 그들의 생명을 지켜주고 연명시켜준 중요한 삶의 터가 되었고 마침내 국가의 멸망을 당한 유다 백성들에게도 하나님은 그 무너진 장막을 다시 일으켜 세워주시겠다는 회복의 언약을 이사야를 통하여 말씀하신 중요한 정체성의 본질입니다. 구체적인 하나님의 회복의 메시지로서 이사야 49:14~23과 50:1~3에 대한 언약의 성취이심을 하나님은 절절하게 보여주시고 계십니다.
과연 가을의 자화상을 통하여 시인이 삶의 궤적을 결코 헛되게 보내지 않으려는 강한 의지를 불 태운 것처럼, “네 장막터를 넓히라!”고 말씀하시면서 잃어버린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의 자화상을 회복하라고 하시는 하나님의 거룩한 음성은 우리 시대에도 여전히 예수님을 통하여 평화의 언약으로 우리 스스로가 자괴감과 자학지심으로 잃어버린 하나님의 거룩한 형상을 회복하기를 원하시고 계십니다. 우리 예수님은 요한계시록에서 우리의 잃어버린 거룩한 자화상의 원인의 해결책을 제시하시고 계십니다.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고 말씀하십니다(계 2:1~5).
현하, 가을의 자화상을 그리며, “장막터를 넓히라”는 하나님의 분명한 의도, 잃어버린 거룩한 자화상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를 생각하고 회복할 때입니다. 영적인 회복은 크게 세 가지의 원인을 생각하고 실행할 때 우리 예수님이 약속하시는 평화를 되찾을 수 있습니다(요 14:27,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더 나아가서는 궁극적인 구원의 백성으로서 결코 잃어버려서는 안 될 하나님의 의(Righteousness of God)가 회복되어져야 합니다(롬 4:20~22). 세 가지 원인은 마음과 믿음이 으뜸가는 주요원인이요, 예수님께서 가장 큰 두 가지 계명을 강조하시면서 수고를 아끼지 말라고 당부하신 우리의 수고가 주요 원인입니다(마 22:37~40).
잃어버린 주권과 영토의 회복에 대한 하나님의 평화의 언약, “네 장막터를 넓히라”는 말씀이 이스라엘의 영광스러운 미래의 자화상이라면 우리 시대의 회복해야 할 가을의 자화상은 장차 마라나타 예수님으로 다시 오실 구원의 주님을 영광스럽게 맞이하는 영광스러운 미래입니다. “우물 속에 달이 밝고 구름이 흐르고 하늘이 펼쳐지고 파아란 바람이 불고 가을이 있고 추억처럼 사나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