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스(C.S. Lewis)는 삼천 년의 서막을 여시는 하나님 앞에서 아무리 상황이 바뀌어도 바뀌지 않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믿음(Belief)”이라 합니다. 믿음은 하나님의 역사의 개입을 전제로 합니다. 하나님의 언약은 하나님의 역사의 개입을 가장 극명하게 잘 나타내주는 천국의 문서입니다. 그것이 바로 모세오경(Pentateuch) 가운데 하나님의 계명을 더욱 자세히 설명해 주는 구약성서, <신명기>입니다.
본문, 신 31:1~8은 2021년이 삼천 년의 서막을 여는 첫 관문으로 그 어느 때보다 “목표와 목적”을 세움에 있어서 실수가 없어야 함을 상기시킵니다. 사람의 생각이나 기분, 혹은 감정은 일의 결정에 있어서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할 가변성이 도사리고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인간에게 항상 있어야 할 소중한 3가지 에센스, “믿음, 소망, 사랑” 중에 맨 먼저가 <믿음>입니다(고전13:13). 루이스는 “생각이나 능력은 하나님이 주신 것이므로 원래 하나님의 것이었던 것을 돌려 드리는 것”이라 합니다. 현하(現下)의 숙명적 과제인, <삼천 년의 서막을 여는 목표와 목적을 세움>에 있어서 우리의 생각과 능력을 하나님께로 되돌려 드려야 된다는 것이 선재적인 아이디어(poccupied Idea)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기준이 되어야 할까요? 루이스는 <8가지의 기본지침>을 강조합니다. 1. 사람의 기분은 바뀌기 마련입니다. 2. 매일의 경건의 훈련이 중요합니다. 3. 신념은 계속 북돋워 줘야 합니다. 4. 기독교의 덕목을 잘 인지해야 합니다. 5. 선을 행하기 위해 치열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6. 우리는 우리의 의지로는 설 수가 없습니다. 7. 대가성(되돌려 받겠다는 생각)의 신앙은 버려야 합니다. 8. 하나님은 결코 단순한 분이 아님을 명심해야 합니다.
영원히 변치 않는 불가변성의 목표인 <믿음>을 삼천 년의 서막을 여는 첫 걸음으로 삼는 것은 참으로 탁월한 아이디어입니다. 현하(現下), 신년벽두에 모세는 자신의 전생애의 결론에 도달한 120세의 마지막 최종의 순간에 강력한 말씀을 전하고 있습니다. “야훼께서 이미 말씀하신 것과 같이 너보다 먼저 건너가사 이 민족들을 네 앞에서 멸하시고 네가 그 땅을 차지하게 할 것이라”(신 31:3). 하나님은 모세의 출애굽 여정 가운데 “불기둥, 구름기둥”으로 <앞서 가시는 하나님>의 실재를 보여주셨습니다(신 9:3). 모세는 인생을 걸고 허언을 내뱉는 것이 아니라, 진실을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실재, 하나님의 정체성은 <앞서 가시는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앞서 가시는 하나님>께서는 역사의 파이오니어(Pioneer)이십니다. 역사의 걸림돌은 바로 <두려움>입니다. 약속된 미래, 보장된 미래인 <가나안>에 대한 가장 큰 걸림돌은 <염려>입니다. 삼천 년의 서막을 시작하는 현하의 결연한 마음 자세는 바로 이 두려움을 제거하는 것이 목표와 목적을 세움보다 선재 되어야 할 급선무(Priority)입니다. “너희는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 앞에서 떨지 말라. 이는 네 하나님 야훼 그가 너와 함께 가시며 결코 떠나지 아니하시며 버리지 아니할 것임이라” 이것은 여주동행(與主同行)의 원칙입니다. <앞서 가시는 하나님>께서는 바야흐로 지금 삼천 년의 서막을 여시기 위해 앞장 서 가시고 계십니다. 우리 예수님께서도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요14:1~2).
<모세와 함께 출애굽 여정을 성공적으로 이끄신 하나님>은 <앞서 가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십자가의 죽으심과 부활로 구속의 역사를 성공적으로 이끄신 예수님>은 <앞서 가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장차, 우리가 머물 천국의 거처를 예비하러 앞서 가신 예수님께서는 역사의 개입과 주재로 <앞서 가시는 하나님>이십니다. “너는 두려워하지 말라. 놀라지 말라”(신 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