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와 필라테스는 젊은 사람들의 운동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다. 그러나 건강한 노년을 위한 운동으로서 요가와 필라테스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방법이다. 우선 요가와 필라테스는 몸의 감각을 키우는데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연령에 관계없이 좋은 운동이다. 또한, 뭉쳐있는 근육을 길게 늘려주고 신체 교정을 도우며, 다른 운동과는 다르게 근력이나 순발력보다는 집중력을 필요로 한다.
요가와 필라테스는 전신 근육의 균형적인 발달, 스트레칭, 혈액 순환 향상, 심폐 능력과 순환기 능력을 강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상해를 방지하고 재활에도 효과가 있으며, 몸이 약하거나 무리한 운동이 부담스러운 경우, 긴급 체형 교정이 필요한 경우에도 무리 없이 시작할 수 있다.
요가는 심리적인 안정, 몸의 순환, 몸의 균형과 유연성, 부위별 교정에 효과가 크다. 또한, 요가를 통해 몸의 관절들을 교정하고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한 후에 유산소, 근력 운동을 병행하면 건강한 다이어트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필라테스가 만들어진 목적은 '재활' 및 '체형 교정' 이다. 따라서 목이나 허리 디스크 때문에 필라테스를 시작한 사람들이 많다. 요가와 스트레칭이 접목된 필라테스는 잔 근육을 만들고 몸의 힘과 균형을 바로 잡는 데 좋다. 스트레칭 위주의 동작들이 많고 활동적으로 움직이며 집중적인 근력 운동을 통해 군살을 빼는 효과도 있다. 또한, 연속적인 동작을 통해 근육을 운동시키며 통증 없이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특징이 있고, 에너지의 원천이 되는 아랫배와 엉덩이를 사용하는 동작에 고유의 호흡을 접목해 운동 효과를 최대화하여 자세를 교정하고 근력을 강화시킨다.
필라테스를 창시한 사람은 1차 세계 대전 때 포로수용소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던 독일의 스포츠 연구가인 요제프 필라테스다. 그는 포로들의 운동 부족, 재활 치료, 정신 수련을 위해 간단한 기구로 할 수 있는 이 운동 방법을 고안해내었고, 미국으로 이주하면서 필라테스를 전파했다.
요가와 필라테스의 가장 큰 차이점은 호흡법에 있다. 요가는 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코로 내뱉는 복식호흡을 하지만, 필라테스는 입을 열고 코와 입, 모두를 사용하는 흉식 호흡을 한다.
혹시, 요가 또는 필라테스를 무료로 배우고 싶다면 YOUTUBE에서 검색하여 이를 따라하면 된다. 일상에서 직접 요가를 배우고 싶다면 매주 수요일 오전 애틀랜타 한인교회 (김세환 목사) 샬롬대학이나 금요일 오전 슈가로프 한인교회(최봉수 목사) 노인대학을 찾으면, 필자가 진행하는 시니어 요가 클래스를 만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