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이규 레스토랑

‘숨 막히는 고통’천식 20대 젊은 환자 10년 새 7배 증가

지역뉴스 | 라이프·푸드 | 2023-07-14 16:06:17

천식 20대 젊은 환자 증가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천식은 폐 기관지의 알레르기 염증으로 인해 기관지가 좁아져 숨이 차고 기침, 쌕쌕거림 등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60, 70대 이상 고령층에서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흔히 알려져 있다.

하지만 20대 천식 유병률이 최근 10년 새 7배 이상 늘어나 20대 100명 중 5명은 천식을 앓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오연목ㆍ이세원ㆍ이재승 서울아산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연구팀이 2007~2018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기반 9만2,000여 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분석 결과, 20대 천식 유병률이 2007년 0.7%에서 2018년 5.1%로 큰 폭으로 증가했다.

또한 천식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연령대인 70대 천식 유병률이 2018년 기준 4.6%, 60대가 3.8%로 나타난 것에 비해 20대 천식 유병률이 전 연령대 중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2007년 20대 천식 유병률은 0.7%로 30대와 함께 가장 낮았는데, 전 연령대 중에서 가장 크게 유병률이 상승했다.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그동안 알레르기 비염과 아토피 피부염이 천식 발병과 관련 있다는 연구 결과는 있었지만, 실제로 알레르기 비염ㆍ아토피 피부염이 최근 증가하는 것과 국내 20대 천식 유병률 상승의 상관관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20대 알레르기 비염 유병률은 2007년 17.2%에서 2018년 23.5%로, 아토피 피부염도 2007년 5.9%에서 2018년 11.7%로 크게 상승했다.

또한 전체 연구 기간 동안 20대 천식 환자 중 알레르기 비염 환자 비율이 44.6%인 반면 천식을 앓고 있지 않은 사람은 20.6%였으며, 20대 천식 환자 중 아토피 피부염 환자 비율은 25.3%인 반면 천식을 앓고 있지 않은 사람은 8%였다.

연구팀은 20대 천식 환자들을 대상으로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 피부염을 비롯해 성별, 소득, 교육 수준, 흡연 경험, 간접 흡연 환경, 비만 등 천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요인들과 실제 천식 발생의 관련성을 다변량 분석을 통해 측정했는데, 알레르기 비염과 아토피 피부염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오연목 교수는 “국내 20대 천식 환자 비율이 상승한 이유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최근 20대 젊은 천식 환자 증가가 알레르기 비염과 아토피 피부염과 관련성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오 교수는 “천식은 만성질환으로, 꾸준히 관리하면 일상생활을 하는 데 크게 무리가 없는 질병”이라며 “젊은 층의 경우 천식은 자신과 거리가 먼 질환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호흡 곤란, 지속적인 이유 모를 기침, 쌕쌕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흉부 질환 학술지(Journal of Thoracic Disease, IF=2.5)’에 최근 게재됐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한국타이어, 플로리다서 포뮬러E·TGL 연계 현지 시장 공략 강화
한국타이어, 플로리다서 포뮬러E·TGL 연계 현지 시장 공략 강화

한국타이어 아이온 탑재한 포뮬러E 레이싱 차량[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 이달 말과 내달 초 플로리다주에서 연달아 열리

올해 말부터 유럽 여행 ETIAS 사전 승인 필요
올해 말부터 유럽 여행 ETIAS 사전 승인 필요

미국 시민권자가 유럽을 여행할 경우 2026년 말부터 사전승인이 필요하게 됐다. 미국 시민을 포함한 비 유럽연합(EU) 국적자를 대상으로 ETIAS(유럽여행정보 및 승인 시스템)

[증시 트렌드] 더는 ‘M7’ 아닌가?… 따로 움직이는 빅테크
[증시 트렌드] 더는 ‘M7’ 아닌가?… 따로 움직이는 빅테크

예전같은 동반상승 없어알파벳·엔비디아는 호조 엔비디아, 구글 모회사 알파벳, 마이크로소프트(MS), 메타 플랫폼, 애플, 아마존, 테슬라. 미국 주식 시장을 주도해온 대형 기술주

WHO vs 미국 보건부 코로나 책임론 충돌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탈퇴하며 이 기구의 코로나19 팬데믹 당시의 대응 등을 비판하자 WHO가 이를 “사실과 다르다”며 반박하고 나섰다. 24일 AFP통

민주당, 시민 총격 이민당국 예산안 통과 거부
민주당, 시민 총격 이민당국 예산안 통과 거부

추가 예산처리 시한 1월30일 국토안보부와 ICE 예산 담은   24일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이민요원 총격에 의한 주민 사망에 항의하는 시위가 계속되는 가운데 연방 요원들이

현대차그룹, 올해 첫 ‘미국 생산 100만대’ 시대
현대차그룹, 올해 첫 ‘미국 생산 100만대’ 시대

현지 판매량 전년비 8.3% 증가수출 대신 미 수요 공략에 집중   현대차그룹이 내년 미국 현지 생산량 100만 대 시대를 열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그룹메타플랜트아메리카(HMGM

전기 이어 천연가스도↑… 겨울 ‘난방비 폭탄’
전기 이어 천연가스도↑… 겨울 ‘난방비 폭탄’

혹한 경보 천연가스 70% 폭등1900년 이후 최대 주간 상승 고금리와 천정부지로 치솟은 주택 가격, 좀처럼 잡히지 않는 식탁 물가로 서민들의 살림살이가 팍팍해진 가운데 천연가스

은 $100·금 $5,000… 한인들도 매입·투자 ‘열렬’
은 $100·금 $5,000… 한인들도 매입·투자 ‘열렬’

연준 금리인하 기대와 ‘셀 아메리카’ 기류 속 달러화를 대체할 안전 투자처로 여겨지는 금과 은 등 귀금속으로의 투자 수요가 지속되면서 23일 국제 은 가격이 장중 사상 처음으로 온

차은우, 탈세 의혹에 "진심으로 사과…조세절차 성실히 임할 것"
차은우, 탈세 의혹에 "진심으로 사과…조세절차 성실히 임할 것"

논란 이후 SNS로 첫 심경 밝혀…"군 복무는 논란 피하려는 선택 아니었다"  가수 겸 배우 차은우[대한적십자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군 복무 중인 가수 겸 배우 차은우

차주영, 활동 일시 중단…"이비인후과 수술 받아"
차주영, 활동 일시 중단…"이비인후과 수술 받아"

배우 차주영[넷플릭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배우 차주영이 건강상의 이유로 공식 활동을 일시 중단한다.26일 소속사 고스트스튜디오는 "차주영 배우는 건강상의 사유로 예정돼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