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이규 레스토랑
김성희 부동산
첫광고

“하루 소주 세 잔만 마셔도 치매 위험 8% 높아진다”

미국뉴스 | 라이프·푸드 | 2023-02-23 10:41:44

하루 소주 세 잔만 마셔도 치매 위험 높아진다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 음주와 치매 발병 연관성 연구서 재확인

한국 대학 공동연구팀 추적관찰 결과 보고서

 “과음이 위험 높혀… 예방에는 금주가 바람직”

옥스포드대“1주일에 7잔 이상 인지기능 저하”

 

 

술을 지속적으로 마시면 치매에 걸릴 위험을 높인다는 사실이 한국 연구팀에 의해 다시 한번 확인됐다.

전근혜 구미 차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신동욱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한경도 숭실대 정보통계보험수리학과 교수 공동 연구팀은 2009년과 2011년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40세 이상 393만3,382명을 평균 6.3년 추적 관찰한 결과다. 

연구 결과는 미국의사협회가 발행하는 ‘JAMA network open’ 최근호에 실렸다.

연구팀은 하루 음주량을 기준으로 비음주군, 저위험 음주군(15g 미만), 중위험 음주군(15∼30g), 고위험 음주군(30g 이상)으로 나눠 음주량 변화가 치매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살폈다. 알코올 15g은 맥주 375mL 1캔 또는 소주 한 잔 반 정도에 해당하는 양이다.

분석 기간 고위험 음주를 유지한 사람의 치매 발병 위험은 비음주군보다 8% 높았다. 

반면 고위험 음주에서 중위험 음주로 음주량을 줄인 사람은 고위험 음주를 유지한 사람에 비해 치매 발병 위험이 8% 감소했다.

다만 이번 연구에서는 저위험 음주와 중위험 음주를 유지하면 비음주군과 비교해 치매 발병 위험이 각각 21%, 17% 낮아진 것으로 평가됐다.

연구팀은 “원래 건강이 좋지 않아 치매 발병 위험이 높았던 사람이 비음주군에 포함됐기 때문일 수 있다”며 “치매 위험을 낮추기 위해 음주를 시작할 필요는 없다”고 했다.

음주와 치매 연관성은 그동안 국내외 연구에서 일관성 있게 확인돼 왔다.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팀은 지난해 국제 학술지 ‘공공 과학도서관-의학(PLoS Medicine)’에서 평균 나이 55세인 2만965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알코올을 일주일에 7잔(56g) 이상 마시면 인지 기능이 떨어지는 뚜렷한 연관성이 관찰됐다고 밝혔다.

또한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 연구팀은 과음으로 한 번 이상 필름이 끊긴 경험이 있으면 10년 내 치매가 올 위험이 2~3배 높아진다는 역학 연구 결과를 2020년 ‘JAMA network open’에 발표한 바 있다.

전근혜 교수는 “과음이 치매 위험을 높인다는 사실이 대규모 한국인 연구를 통해서도 증명됐다”며 “치매 예방을 위해서는 금주가 바람직하고, 절대 과음하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하루 소주 세 잔만 마셔도 치매 위험 8% 높아진다”
“하루 소주 세 잔만 마셔도 치매 위험 8% 높아진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한인타운 동정〉 '애틀랜타한인회 81주년 광복절 기념식'
〈한인타운 동정〉 '애틀랜타한인회 81주년 광복절 기념식'

애틀랜타한인회 광복절 81주년 기념식8월 15일(토) 오후 5시 애틀랜타 한인회관에서 열린다. 참석자에게 석식을 제공하며, 3시부터 입장할 수 있다. 파크빌리지 쇼핑센터 쟌스크릭

시민권 조지아 주민 애틀랜타 공항서 체포
시민권 조지아 주민 애틀랜타 공항서 체포

ICE,이름∙생일 동일한 용의자 오인 막무가내 수갑 채운 뒤 5분 뒤 석방  시민권자인 조지아 주민이 애틀랜타 하츠필드 잭슨 국제공항에서 오인 체포되는 일이 일어났다.WSB-TV가

한인 미쉘 강 후보 선거구는 빠졌다
한인 미쉘 강 후보 선거구는 빠졌다

AJC, 주하원 선거 승부처 8곳 선정둘루스 105 지구 등…99지구 제외 올해 중간선거에서 조지아 민주당의 주하원 다수당 지위 회복 가능성이 거론되는 가운데 AJC가 승부처 8곳

한인회관서 두 한인회 한날 각각 광복절 기념식
한인회관서 두 한인회 한날 각각 광복절 기념식

유진철 측 단독사용 '꼼수' 불구 법원, 공동사용 긴급명령 내려 제36대 애틀랜타한인회(회장 박은석)는 제81주년 광복절 기념식을 8월 15일 오후 5시에 예정대로 애틀랜타한인회관

학자금 대출 조지아 주민 4명 중 1명 ‘디폴트’
학자금 대출 조지아 주민 4명 중 1명 ‘디폴트’

40여만명 9개월 이상 연체 중360일 이상 연체는 19여만명  학자금 대출을 받은 조지아 주민 중 약 40만명이 채무불이행(디폴트) 상태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11일 AJC는

평통 애틀랜타, 혐오범죄 예방 세미나 개최
평통 애틀랜타, 혐오범죄 예방 세미나 개최

이달 13일 오후 8시 줌으로 진행임혜영 UAB 협사법 교수 강사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애틀랜타협의회(회장 이경철) 종교민족화합 분과위원회가 오는 13일(목) 오후 8시 온라인 특

월드옥타, 스타트업 육성 ‘기업가 정신교육’ 개최
월드옥타, 스타트업 육성 ‘기업가 정신교육’ 개최

AI 시대 글로벌 창업가 육성 교육18-21일 온라인 교육, 14일 마감 세계한인경제무역협회(월드옥타) 글로벌스타트업위원회(위원장 썬 박)가 차세대 글로벌 창업가 육성을 위한 ‘제

귀넷 공립학교 성적 ‘애틀랜타 평균 이상’
귀넷 공립학교 성적 ‘애틀랜타 평균 이상’

2025~26학기 마일스톤 공개8학년 수학 제외 전 과목 향상  귀넷 공립학교 학생들의 성적이 대부분의 과목에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조지아 주교육부가 지난 6일 영어 과목을 제

한인변협 내달 무료 법률 세미나 연다
한인변협 내달 무료 법률 세미나 연다

조지아 한인변호사협회(KABA-GA) 솔로&스몰펌위원회는 9월 13일 오후 4시 둘루스 그레이스 홀에서 제14회 애틀랜타 동포를 위한 무료 법률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김시현 변호사의 SBA 대출 규정, 김운용 변호사의 이민법 및 ICE 단속 대처 방안, 안호제 변호사와 총영사관의 선천적 복수국적 포기 및 65세 이상 복수국적 안내 등 세 가지 주제가 다뤄진다. 주 애틀랜타 총영사관이 후원하며 동포 누구나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끝나지 않는 이란 전쟁…‘생활비 폭탄’ 현실화
끝나지 않는 이란 전쟁…‘생활비 폭탄’ 현실화

개솔린·식품 등 줄줄이 상승가구당 1,000달러 추가 부담가주 주민 물가 피해‘최악’쇠고기 1년새 10% 이상 상승 중동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정작 가장 큰 피해는 치솟은 개솔린과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