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위험성 . 기대수명치 . 인플레 등 두루 고려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포트폴리오 결정 내려야
요즘 은퇴 예정 연도에 맞춰 투자하는 ‘타켓 데이트 은퇴 펀드’(Target Date Retirement Funds)가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장기 투자가 가능한 밀레니얼 젊은 세대들의 투자가 급증하고 있다. TDF는 은퇴 예상 연도를 정해놓고 위험성이 높은 주식과 위험성이 덜한 채권, 기타 투자 상품의 비율을 자동 조정해 가며 투자하는 뮤추얼 펀드다.
은퇴 투자는 생각할 것이 많다. 어디에 투자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또 항상 원하는 만큼의 수익을 낼 수 있을까를 따져봐야 한다. 또 그에 따른 투자 위험성도 고려하게 될 것이고 현재 보유하고 있는 현금 가치가 인플레이션으로 가치 절하 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생각해 봐야 한다. 또 기대수명치가 늘어나면서 자신이나 배우자가 생각하는 것 보다 더 오래 은퇴 생활을 할 때에 맞춰 자금이 고갈되지 않도록 신경도 써야 한다.
이런 점들을 고려해 탄생한 상품이 바로 ‘타켓 데이트 은퇴 펀드’다. 이 펀드는 ‘타켓 데이트 펀즈’(target date funds·TDF) 또는 ‘생활사 펀드’(lifecycle funds)라고도 부른다.
이런 펀드들은 펀드내 투자 종목이나 자산 할당을 은퇴 시기에 맞춰 자동적으로 공격형에서 보수형으로 바꾸도록 설계돼 있다. 자산 할당은 주식과 채권, 현금 투자와 같은 여러 자산들에 고르게 분포된 포트폴리오로 나눈다. 일단 원하는 TDF를 선택하면 펀드 매니저가 자산 할당의 모든 결정을 내린다.
TDF는 보통 401(k) 투자 포트폴리오에 포함된다. 특히 이런 펀드를 참가자들의 401(k)에 기본 투자 목록으로 선정해 두는 경우가 많다. 가입자가 별도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선택하지 않으면 무조건 투자토록 하는 방식이다.
■TDF 기본 지식
TDF는 일반적인 뮤추얼펀드로 분류된다. 주식과 채권 또는 기타 투자 상품을 한데 묶는 뮤추얼 펀드와 같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펀드 투자 전략에 따라 단계적으로 펀드내 투자 상품들이 바뀐다.
TDF는 예상 은퇴 연령을 정해 놓은 사람들에게 특히 알맞은 장기 투자 펀드로 설계돼 있다. 그래서 ‘타켓 데이트’(목표일)라는 이름도 붙어 있다.
예를 들어 ‘포트폴리오 2030’, ‘리타이어먼트 2030’, 또는 ‘타켓 2030’과 같은 이름의 펀드는 2030년 전후해서 은퇴하려는 투자자들을 위해 조성된 펀드라는 의미다.
그러나 예를 들어 TDF에 2030이 붙었다고 해서 모든 펀드내에 동일한 투자상품이 포함된 것은 아니다. 투자 종목이나 전략, 위험도가 모두 다르다.
다시말해 목표 연도에 도달했어도 충분한 은퇴 수입을 보장 해주지 않는다. 또 투자 손실을 볼 수도 있다. 그렇다고 TDF가 투자자의 결정권까지 빼앗지는 않는다. 도중에 현재 재정상태에 맞는 투자 펀드인지를 결정해 지속 여부를 결정할 수도 있다.
■자동 투자 상품 변경
대부분의 TDF는 펀드내 투자 종목을 자동으로 바꾼다. 목표 연도가 가까울수록 하락 위험이 낮은 보수적 투자 종목이 더 많아 질 것이다.
기억해야 할 점은 모든 투자는 주식이던, 채권이던 아니면 다른 종목이던지 간에 일정 위험도를 가지고 있다.
같은 형태의 투자라고 해도 어떤 주식은 다른 주식보다 덜 위험하고 또 어떤 채권은 다른 채권보다도 하락의 위험이 더 높을 수 있다.
투자자가 얼마나 이런 위험도를 감당할 수 있는지를 결정해 투자를 선택해야 할 것이다.
위험을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은 일반적으로 은퇴 날짜가 가까워질수록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TDF내 포함된 투자 상품을 항상 주의깊게 살펴봐야 한다.
또 펀드가 일반적으로 투자 종목을 어떻게 바꿀 것이고 어떻게 투자할 것인지를 공개하기는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펀드 매니저가 투자자 동의 없이 위험성이 더 높은 투자 상품들로 바꿀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항상 투자 목록을 주시해야 한다.
■ TDF 투자 전 고려해야 할 것들
▲투자 스타일을 고려한다.
자신의 투자처를 직접 관리하기를 원하는 가 아니면 은퇴 목표연도에 도달 할지 그냥 놓아 두고 지켜 보는 것을 더 선호 하는 가. 하지만 기억해야 할 점은 TDF의 투자 종목이 자동으로 변한다고 해도 항상 주의깊게 투자 종목을 지켜 봐야 한다.
▲펀드에서 돈을 어디에 투자하는지를 볼 수 있는 설명서를 항상 주시한다.
펀드 투자 전략과 위험도를 항상 이해하고 투자 목록에 포함된 일반 뮤추얼 펀드가 있는지 또 이 펀드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는가.
▲투자가 어떻게 바뀔 것인가를 이해한다.
펀드내에 장기간 투자하게 되는 종목에 만족하는가. 특히 펀드가 언제 보수적인 종목에 투자하는지 이해하고 또 이런 보수적 종목을 많이 포함하는 때가 언제 인지 이해할 수 있는가. 목표 연도 또는 그 이후에는 보수적 종목에 더 투자된다는 것도 충분히 이해하는 가. 또 어느정도까지 하락에 대한 위험도를 견뎌 낼 수 있는가.
▲펀드 관리비를 알아본다.
TDF 펀드와 TDF에 투자된 뮤추얼 펀드의 관리 비용에 대해 이해하는 가.
<김정섭 기자> johnkim@korea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