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이규 레스토랑
김성희 부동산
첫광고

“제로 음료도 예외 아니다”… 단맛 음료 모두 간 지방 늘려

미국뉴스 | 라이프·푸드 | 2025-10-13 10:12:42

제로 음료도 예외 아니다,단맛 음료 모두 간 지방 늘려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장기적 섭취 간 건강 영향

“물이 가장 안전한 선택”

 

건강을 위해 설탕을 줄이고 ‘제로’ 또는 ‘저당’ 음료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이런 음료가 오히려 간 건강에 더 나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0일 의료계에 따르면 영국 국민 약 50만 명의 건강 데이터를 장기간 추적한 영국 바이오뱅크 연구팀은 12만3,788명을 평균 10.3년 동안 관찰한 결과, 하루 한 잔(237㎖)의 설탕 또는 인공감미료 음료만으로도 대사기능 관련 지방간 질환(MASLD) 발병 위험이 유의미하게 높아진다고 최근 연구를 통해 밝혔다. 237㎖는 탄산음료 한 캔(355㎖)의 약 3분의 2에 해당하는 양이다.

 

이번 연구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소화기학회 학술대회(UEG Week)에서 발표됐다. 연구 시작 시점에서 참가자들은 모두 간 질환이 없는 상태였으며 연구진은 24시간 식이조사 설문을 통해 음료 섭취 습관을 반복적으로 조사했다. 약 10년의 추적 관찰 끝에 총 1,178명이 MASLD로 새롭게 진단됐고 108명은 간 질환으로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설탕이 들어간 가당 음료를 마신 사람은 MASLD 위험이 50% 높았고 저당 또는 무당 음료를 섭취한 사람은 6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루 한 잔 이상 마신 사람들의 간 지방 수치는 음료를 마시지 않은 사람들보다 각각 5%와 7% 더 높게 나타났다.

 

SSBs(설탕첨가음료)와 LNSSBs(저당·무당 음료)는 국내 식품 기준으로 각각 ‘가당 음료’와 ‘제로·다이어트 음료’에 해당한다. SSBs는 설탕, 액상과당, 시럽 등 첨가당이 들어간 음료를 뜻하며, 코카콜라·포카리스웨트 같은 탄산음료나 가당 커피, 과즙음료, 에너지드링크 등이 이에 해당한다.

 

반면 LNSSBs는 설탕 대신 인공감미료(아스파탐, 수크랄로스, 스테비아 등)를 넣어 단맛을 낸 음료로 ‘제로슈거’, ‘무가당’, ‘다이어트’ 등의 이름으로 판매되는 코카콜라 제로, 칠성 제로, 스테비아 음료 등이 대표적이다. 따라서 SSBs는 일반적인 ‘당음료’, LNSSBs는 ‘제로음료’로 구분할 수 있으며 두 종류 모두 단맛을 위해 감미 성분이 첨가된 음료라는 공통점을 가진다.

 

연구를 이끈 중국 쑤저우대학 제1부속병원의 류리허 연구원은 설탕이 들어간 음료가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급격히 높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러한 변화가 체중 증가와 요산 수치 상승을 초래하고, 결과적으로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원인이 된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는 설탕이든 인공감미료든 단맛 음료가 간 건강에 해롭다는 점을 분명히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다이어트 음료나 제로슈거 음료가 안전하다는 일반적인 인식을 뒤집는 결과다.

 

다만 일부 전문가는 무설탕 음료를 많이 마신 사람들은 이미 심혈관 질환이나 대사 이상 등의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이 건강을 위해 저당·무당 음료로 전환했을 수 있으며, 이러한 기저 질환이 MASLD 발병률 증가와 관련이 있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연구는 단맛 음료가 간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주었다. 전문가들은 설탕이든 인공감미료든 단맛 음료를 장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간 건강을 해칠 수 있다며 “결국 가장 안전한 선택지는 물”이라고 입을 모았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한인타운 동정〉 '애틀랜타한인회 81주년 광복절 기념식'
〈한인타운 동정〉 '애틀랜타한인회 81주년 광복절 기념식'

애틀랜타한인회 광복절 81주년 기념식8월 15일(토) 오후 5시 애틀랜타 한인회관에서 열린다. 참석자에게 석식을 제공하며, 3시부터 입장할 수 있다. 파크빌리지 쇼핑센터 쟌스크릭

시민권 조지아 주민 애틀랜타 공항서 체포
시민권 조지아 주민 애틀랜타 공항서 체포

ICE,이름∙생일 동일한 용의자 오인 막무가내 수갑 채운 뒤 5분 뒤 석방  시민권자인 조지아 주민이 애틀랜타 하츠필드 잭슨 국제공항에서 오인 체포되는 일이 일어났다.WSB-TV가

한인 미쉘 강 후보 선거구는 빠졌다
한인 미쉘 강 후보 선거구는 빠졌다

AJC, 주하원 선거 승부처 8곳 선정둘루스 105 지구 등…99지구 제외 올해 중간선거에서 조지아 민주당의 주하원 다수당 지위 회복 가능성이 거론되는 가운데 AJC가 승부처 8곳

한인회관서 두 한인회 한날 각각 광복절 기념식
한인회관서 두 한인회 한날 각각 광복절 기념식

유진철 측 단독사용 '꼼수' 불구 법원, 공동사용 긴급명령 내려 제36대 애틀랜타한인회(회장 박은석)는 제81주년 광복절 기념식을 8월 15일 오후 5시에 예정대로 애틀랜타한인회관

학자금 대출 조지아 주민 4명 중 1명 ‘디폴트’
학자금 대출 조지아 주민 4명 중 1명 ‘디폴트’

40여만명 9개월 이상 연체 중360일 이상 연체는 19여만명  학자금 대출을 받은 조지아 주민 중 약 40만명이 채무불이행(디폴트) 상태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11일 AJC는

평통 애틀랜타, 혐오범죄 예방 세미나 개최
평통 애틀랜타, 혐오범죄 예방 세미나 개최

이달 13일 오후 8시 줌으로 진행임혜영 UAB 협사법 교수 강사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애틀랜타협의회(회장 이경철) 종교민족화합 분과위원회가 오는 13일(목) 오후 8시 온라인 특

월드옥타, 스타트업 육성 ‘기업가 정신교육’ 개최
월드옥타, 스타트업 육성 ‘기업가 정신교육’ 개최

AI 시대 글로벌 창업가 육성 교육18-21일 온라인 교육, 14일 마감 세계한인경제무역협회(월드옥타) 글로벌스타트업위원회(위원장 썬 박)가 차세대 글로벌 창업가 육성을 위한 ‘제

귀넷 공립학교 성적 ‘애틀랜타 평균 이상’
귀넷 공립학교 성적 ‘애틀랜타 평균 이상’

2025~26학기 마일스톤 공개8학년 수학 제외 전 과목 향상  귀넷 공립학교 학생들의 성적이 대부분의 과목에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조지아 주교육부가 지난 6일 영어 과목을 제

한인변협 내달 무료 법률 세미나 연다
한인변협 내달 무료 법률 세미나 연다

조지아 한인변호사협회(KABA-GA) 솔로&스몰펌위원회는 9월 13일 오후 4시 둘루스 그레이스 홀에서 제14회 애틀랜타 동포를 위한 무료 법률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김시현 변호사의 SBA 대출 규정, 김운용 변호사의 이민법 및 ICE 단속 대처 방안, 안호제 변호사와 총영사관의 선천적 복수국적 포기 및 65세 이상 복수국적 안내 등 세 가지 주제가 다뤄진다. 주 애틀랜타 총영사관이 후원하며 동포 누구나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끝나지 않는 이란 전쟁…‘생활비 폭탄’ 현실화
끝나지 않는 이란 전쟁…‘생활비 폭탄’ 현실화

개솔린·식품 등 줄줄이 상승가구당 1,000달러 추가 부담가주 주민 물가 피해‘최악’쇠고기 1년새 10% 이상 상승 중동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정작 가장 큰 피해는 치솟은 개솔린과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