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이규 레스토랑

담배 안 피워도 폐암 위험 41%↑… 초가공식품 때문

미국뉴스 | 라이프·푸드 | 2025-08-01 09:30:39

담배 안 피워도, 폐암 위험, 초가공식품 때문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탄산음료·감자칩·아이스크림·가공육 등

“ 가공 과정서 유해 화학물질 생성 가능”

채소·과일·콩·통곡물 등 위주 식단 늘려야

 

흡연 여부와 무관하게 초가공식품 섭취가 폐암 위험을 최대 41%까지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난달 29일 CNN은 국제 호흡기질환 학술지‘쏘락스(Thorax)’에 실린 미국 연구팀의 논문을 인용해 초가공식품이 폐암을 비롯한 각종 질병 위험 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보도했다. 연구진은 미국 국민건강영양조사(NHANES)에 참여한 10만여 명의 식습관 데이터를 기반으로 폐암 진단 의료기록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그 결과 초가공식품을 가장 많이 섭취한 그룹은 가장 적게 섭취한 그룹보다 폐암 발병 확률이 41% 더 높았다. 이 수치는 흡연 여부, 흡연량, 기간 등 다른 변수들을 반영한 뒤에도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초가공식품은 유엔식량농업기구(FAO) 기준 일반 가정에서 거의 사용하지 않는 식재료와 각종 인공첨가물이 포함된 식품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탄산음료, 감자칩, 인스턴트 수프, 치킨너겟, 아이스크림, 가공육 등이 있으며, 방부제, 색소, 유화제, 인공 당·지방·소금 등이 포함된다.

 

실제 조사 대상자들은 하루 평균 약 3회 초가공식품을 섭취했으며 주로 가공육, 다이어트 탄산음료, 일반 청량음료가 소비 품목이었다.

 

연구진은 “산업적 가공 과정은 식품의 구조를 바꿔 영양소 흡수에 영향을 주거나 유해 화학물질을 생성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방이나 오일을 고온으로 조리할 때 생성되는 ‘아크롤레인’을 주목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이는 담배, 나무, 플라스틱, 휘발유 연소 시에도 발생하는 독성 물질로 폐에 손상을 줄 수 있다. 식품 포장재에서 나오는 화학물질 역시 또 다른 위험 요소로 지목됐다.

 

다만 이번 연구는 관찰 연구인 만큼 초가공식품과 폐암 간의 직접적인 인과관계는 입증되지 않았다. CNN도 “두 요소 간 연관성만 밝혀졌을 뿐, 발병의 직접 원인으로 단정하긴 어렵다”고 보도했다.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예방의학 전문의 데이빗 카츠 박사는 “이번 연구는 초가공식품이 폐암 위험 요인이 될 수 있음을 강하게 시사한다”며 “가공되지 않은 식물성 식단으로의 전환이 건강 개선에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채소, 과일, 콩, 견과류, 통곡물, 씨앗류 등 자연식 위주의 식단을 추천했다.

 

터프츠대학의 장팡팡 교수도 “흡연이 주요 원인이긴 하지만 비흡연자에게도 폐암이 발병하는 만큼 식단처럼 간과하기 쉬운 요인도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초가공식품과 폐암의 연관성은 비흡연자 집단에서 오히려 더 뚜렷하게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장 교수는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 “성분표가 길고 익숙하지 않은 이름이 많다면 인공첨가물이 많을 가능성이 높다”며 “원재료 중심의 식단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폐암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진단되는 암이다. 2022년 기준 약 240만 명이 신규로 폐암 진단을 받은 것으로 추산된다.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한국인 35~64세 사이 집단에서 폐암 환자는 갑상선암, 유방암, 대장암, 위암에 이어 다섯 번째지만 65세 이상에서는 폐암이 전체 암 발생률 1위다.

 

 

<사진=Shutterstock>
<사진=Shutterstock>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한인타운 동정〉 '애틀랜타한인회 81주년 광복절 기념식'
〈한인타운 동정〉 '애틀랜타한인회 81주년 광복절 기념식'

애틀랜타한인회 광복절 81주년 기념식8월 15일(토) 오후 5시 애틀랜타 한인회관에서 열린다. 참석자에게 석식을 제공하며, 3시부터 입장할 수 있다. 파크빌리지 쇼핑센터 쟌스크릭

시민권 조지아 주민 애틀랜타 공항서 체포
시민권 조지아 주민 애틀랜타 공항서 체포

ICE,이름∙생일 동일한 용의자 오인 막무가내 수갑 채운 뒤 5분 뒤 석방  시민권자인 조지아 주민이 애틀랜타 하츠필드 잭슨 국제공항에서 오인 체포되는 일이 일어났다.WSB-TV가

한인 미쉘 강 후보 선거구는 빠졌다
한인 미쉘 강 후보 선거구는 빠졌다

AJC, 주하원 선거 승부처 8곳 선정둘루스 105 지구 등…99지구 제외 올해 중간선거에서 조지아 민주당의 주하원 다수당 지위 회복 가능성이 거론되는 가운데 AJC가 승부처 8곳

한인회관서 두 한인회 한날 각각 광복절 기념식
한인회관서 두 한인회 한날 각각 광복절 기념식

유진철 측 단독사용 '꼼수' 불구 법원, 공동사용 긴급명령 내려 제36대 애틀랜타한인회(회장 박은석)는 제81주년 광복절 기념식을 8월 15일 오후 5시에 예정대로 애틀랜타한인회관

학자금 대출 조지아 주민 4명 중 1명 ‘디폴트’
학자금 대출 조지아 주민 4명 중 1명 ‘디폴트’

40여만명 9개월 이상 연체 중360일 이상 연체는 19여만명  학자금 대출을 받은 조지아 주민 중 약 40만명이 채무불이행(디폴트) 상태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11일 AJC는

평통 애틀랜타, 혐오범죄 예방 세미나 개최
평통 애틀랜타, 혐오범죄 예방 세미나 개최

이달 13일 오후 8시 줌으로 진행임혜영 UAB 협사법 교수 강사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애틀랜타협의회(회장 이경철) 종교민족화합 분과위원회가 오는 13일(목) 오후 8시 온라인 특

월드옥타, 스타트업 육성 ‘기업가 정신교육’ 개최
월드옥타, 스타트업 육성 ‘기업가 정신교육’ 개최

AI 시대 글로벌 창업가 육성 교육18-21일 온라인 교육, 14일 마감 세계한인경제무역협회(월드옥타) 글로벌스타트업위원회(위원장 썬 박)가 차세대 글로벌 창업가 육성을 위한 ‘제

귀넷 공립학교 성적 ‘애틀랜타 평균 이상’
귀넷 공립학교 성적 ‘애틀랜타 평균 이상’

2025~26학기 마일스톤 공개8학년 수학 제외 전 과목 향상  귀넷 공립학교 학생들의 성적이 대부분의 과목에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조지아 주교육부가 지난 6일 영어 과목을 제

한인변협 내달 무료 법률 세미나 연다
한인변협 내달 무료 법률 세미나 연다

조지아 한인변호사협회(KABA-GA) 솔로&스몰펌위원회는 9월 13일 오후 4시 둘루스 그레이스 홀에서 제14회 애틀랜타 동포를 위한 무료 법률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김시현 변호사의 SBA 대출 규정, 김운용 변호사의 이민법 및 ICE 단속 대처 방안, 안호제 변호사와 총영사관의 선천적 복수국적 포기 및 65세 이상 복수국적 안내 등 세 가지 주제가 다뤄진다. 주 애틀랜타 총영사관이 후원하며 동포 누구나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끝나지 않는 이란 전쟁…‘생활비 폭탄’ 현실화
끝나지 않는 이란 전쟁…‘생활비 폭탄’ 현실화

개솔린·식품 등 줄줄이 상승가구당 1,000달러 추가 부담가주 주민 물가 피해‘최악’쇠고기 1년새 10% 이상 상승 중동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정작 가장 큰 피해는 치솟은 개솔린과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