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엘리트 학원
경동나비
첫광고

환절기 불청객 알러지 비염 “별거 아냐” 치부 말아야

미국뉴스 | 라이프·푸드 | 2024-10-14 12:03:14

알러지 비염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누가 스킨 케어

5명 중 1명 꼴로 진단

 

“주말이 되면 방마다 대청소를 하고, 침구류도 2주에 한 번씩 세탁을 하지만 너무 힘드네요.”

 

직장생활을 하는 김규민(41)씨는 요즘 콧물과 재채기를 달고 산다. 코막힘도 심해 밤잠을 이루지 못하는 날이 많다. 일찍 눕더라도 피곤이 가시지 않는다. 환절기 불청객 알러지 비염 때문이다. 김씨는 “삶의 질이 크게 떨어져 계절이 바뀔 때마다 고통스럽다”며 “병원에서 면역치료를 받는 것도 생각 중”이라고 말했다.

 

알러지 비염은 환절기 대표 질환이다. 국민건강영양조사(2021년)에 따르면 19세 이상 성인 중 알러지 비염을 진단받은 사례는 18.8%에 달한다. 성인 5명 중 1명은 알러지 비염을 갖고 있다는 얘기다. 아토피 피부염(5.6%), 천식(3.0%) 등 다른 알러지 질환보다 해당 수치가 크게 높다.

 

알러지 비염은 알러젠(알러지 유발 물질)에 의해 비강 점막에서 발생한 염증반응으로,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복합 작용해 발생한다. 꽃가루·미세먼지 등 특정 계절에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계절성, 집먼지진드기·곰팡이에 따라 계절 구분 없이 콧물·코막힘·재채기를 앓는 것을 통년성 알러지 비염이라고 한다. 부모가 모두 알러지 비염이 있을 경우 자녀도 해당 질환을 앓을 가능성이 75% 안팎에 달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정도로 유전적인 영향도 크다.

 

알러지 비염의 치료법은 크게 네 가지다. 환경요법과 약물요법, 면역요법, 수술요법이 있다. 환경요법은 알러지 비염을 일으키는 알레르겐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는 방법이다. 김경수 강남세브란스병원 이비인후과 교수는 “집먼지진드기 알러지 비염이 있다면 실내 환기와 침구류 일광 소독을 자주 하고, 헤파 필터가 장착된 진공청소기를 쓰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약물요법은 가장 흔하게 쓰이는 치료방법이다. 항히스타민제 알약이나 항히스타민 코 분무기를 사용하는 게 대표적이다. 히스타민은 알러지 반응의 가장 중요한 매개체로, 알러지 반응이 일어나는 동안 히스타민이 분비돼 코 가려움과 재채기, 콧물 등 여러 알러지 비염 증상이 나타난다.

 

항히스타민제 처방을 하면 1~2시간 안에 증상이 서서히 감소한다. 하지만 약 효과가 사라지면 또다시 알러지 비염 증상이 나타난다. 항히스타민제가 코막힘엔 효과가 덜한 것도 한계다. 증상이 심할 땐 알러지 비염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약제인 스테로이드를 쓸 수도 있다.

 

보다 근본적인 방법이라면 면역치료가 있다. 알러지를 유발하는 원인물질 추출물을 몸에 투여해 몸 안에 항체를 만들어 알러지 비염을 치료하는 방식이다. 해당 방식은 주사요법과 설하경구요법으로 나뉜다.

 

주사요법은 초기엔 매주 1, 2회, 이후엔 한 달에 한 번씩 병원을 방문해 주사를 맞는 방법이다. 다만 아나필락시스 쇼크와 같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부작용도 보고된 바 있어 최근엔 설하경구요법을 주로 쓴다.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특정 물질에 대해 몸에서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다. 접촉 직후 기침·흉통·구토에 이어 호흡곤란·저혈압·의식 소실 등이 나타나는 알러지 반응으로 심하면 사망하는 경우까지 있다.

 

설하요법은 2일에 한 번씩 집에서 혀 밑에 알약을 놓거나, 물약을 떨어트리는 방법이다. 김 교수는 “혀 밑(설하)에는 면역세포가 많이 있기 때문에 이곳에 항원을 담은 물질을 놓아 항원·항체반응을 통해 몸 안에 항체를 만드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병원은 길게는 3~4개월에 한 번 정도 들러 부작용 여부 등만 확인하면 된다. 주사요법과 설하경구요법 모두 비용은 한 달에 18만 원 안팎이 든다. 두 방법 모두 3~4년은 치료를 계속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도 면역치료 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코막힘이 심하다면 수술도 선택할 수 있는 대안 중 하나다. 알러지 비염을 오래 앓을 경우 코 점막이 부풀어 숨을 쉬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서다. 김 교수는 “예전엔 부은 코 점막을 잘라냈었는데 최근엔 부어 있는 점막에 삽입한 침을 통해 전기 자극을 줘 부은 부위를 줄이는 방법이 많이 쓰인다”고 설명했다. 소요 시간도 총 20분 안팎으로 비교적 간편하다.

 

안진 강동경희대병원 호흡기알러지내과 교수는 “무슨 병이든 빠르게 치료하는 게 가장 좋다”며 “조금이라도 불편한 증상이 있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검사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조지아주 조기투표 시작, 투표자 수 신기록
조지아주 조기투표 시작, 투표자 수 신기록

쇼티하웰파크 투표소 10분이면 완료  조기투표 11월 1일까지, 7AM-7PM  대통령 선거를 포함한 2024년 총선(General Election) 조지아주 조기투표가 화요일인

“현대∙SK, 조지아 제조업 성장 견인”
“현대∙SK, 조지아 제조업 성장 견인”

AJC "아시아∙유럽기업 주경제 기여" 외국계 기업이  조지아 경제 특히 제조업 분야의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AJC가 보도했다.신문은 15일 조지아는 전국에서도 가장 빠른

코윈 애틀랜타 정신건강 세미나 개최
코윈 애틀랜타 정신건강 세미나 개최

심리상담가 3인 '정체성' 강의 나서세계한민족 여성네트워크 애틀랜타 세계한민족 여성네트워크(KOWIN) 애틀랜타지회(회장 김문희)는 지난 12일 오후 2시-4시 둘루스 스윗 &am

〈포토뉴스〉중앙대 동문회, 미쉘 강 후보 선거운동 도와
〈포토뉴스〉중앙대 동문회, 미쉘 강 후보 선거운동 도와

미동남부 중앙대 동문회(회장 홍육기, 왼쪽에서 첫 번째)가 11일 스와니 소재 아씨마켓에서 미쉘 강 조지아주 하원의원 후보 선거 활동을 지원했다. 이날 중대 동문회는 한인들에게 미

조지아센추럴대 기금모금 음악회 성황
조지아센추럴대 기금모금 음악회 성황

12일 음악회 및 찬양대세미나 개최 조지아센추럴대학교(총장 김창환 박사, 이하 GCU)가 지난 12일 오후 1시 학교 강당에서 기금모금 음악회(Fundraising Concert)

프레스티지 인스티튜트, 120만 달러 투자 유치
프레스티지 인스티튜트, 120만 달러 투자 유치

한국 교육업체와 교육 프로그램 개발SAT 시험 준비 및 대학 입시 컨설팅 SAT 학원 프레스티지 인스티튜트가 최근 한국의 주요 교육업체로부터 12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

‘몰 오브 조지아’ 개장 25주년 기념 이벤트
‘몰 오브 조지아’ 개장 25주년 기념 이벤트

17일 오후 5시부터  조지아 최대 쇼핑몰인 몰 오브 조지아가 오픈 25주년을 맞아 대대적인 기념행사를 펼친다.몰 소유주이자 운영사인 사이먼 프로퍼티사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17일

심장박동법의 또 다른 그늘, 불법 약물낙태 증가...사망 사례도
심장박동법의 또 다른 그늘, 불법 약물낙태 증가...사망 사례도

전체 낙태건수는 절반 급감 조지아의 낙태건수가 2022년 낙태금지법인 일명 심장박동법 시행 후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낙태시기가 빨라지고 약물에 의한 낙태시도가 늘어나고

연합장로교회, 도르가 장학생 선발 모집

3000불 장학금 수여 31일까지 접수 마감 아틀란타연합장로교회(담임목사 손정훈)에서 도르가(DORCAS : Disciples On the Rock Academic Scholars

〈한인타운 동정〉 '홍반장 그랜드 오픈'
〈한인타운 동정〉 '홍반장 그랜드 오픈'

홍반장 그랜드 오픈35년 경험의 홍반장이 스와니에서 오픈했다. 해물짬뽕, 해물 간짜장 등을 $9.99(Lunch)에 판매한다. 주소= 2790 Lawrenceville-Suwane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