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동남부 무역협회 북한 방문 일정을 마치고 주간 동남부에 북한 방문기를 연재하면서 연극 공연 준비때문에 정신없이 바쁜 가운데 심중구 KTN 사장이 북한 방문시 촬영한 영상 편집이 끝나 김동식씨 사회로 권회장과 자기가 영상을 보면서 좌담회를 해야 된다고 방송국으로 와달라고 해 함께 녹화를 끝내고 방송을 했는데 시청자들의 인기와 관심이 대단했다. 나는 무엇보다 다음 해(1992년 ) 3월 13일, 14일 양 일간 다운타운 PLAY HOUSE 극장에서 막을 올리게 될 연극 “아메리카 저멀리카” 연출과 공연 준비가 가장 시급한 문제였다. 한국에서 못다한 연극에 대한 꿈과 욕망 때문에 역경을 무릅쓰고 전력을 다 했다. 낮에는 장사를하고 밤에는 연습을 하는데 그 고충과 험난한 역경을 이루 다 표현할 수가 없다. 열악한 이민사회에서 연극을 한다는 자체가 크나큰 도박 이었다. 연극의 삼대요소인 배우, 무대, 관객 등 어느 하나 준비된 것이 없고 출연할 젊은 1.5세, 2세들은 한국말과 글을 잘 이해하지 못해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다 가르쳐야 했다.
그래도 열성이 대단해 계속 발전이 됐고 또 한국에서 소극장을 했던 김철 씨와 김경식 씨, 그리고 방송국 성우였던 허경림 씨와 국립극단에서 조연출을 했던 정바른 씨의 도움이 컸다. 공연 날짜가 다가오자 준비해야될 일이 너무 많아 밤잠을 못자고 고민을 거듭했다. 회장인 동시에 연출자인 나는 공연에 필요한 비용과 광고, 프로그램, 무대장치, 음악, 조명, 분장 등 모든 것을 준비해야 되는데 무엇하나 갖춰진 것이 없이 무에서 유를 만들어야 할 형편이다. 몸이 열개라도 모자랐지만 한국에서 소극장 운동을 할 때도 거의 같은 조건 하에서 연극을 했기 때문에 하면 되고 닥치면 된다는 자신이 있었다.
모든 방법을 총동원 해 비전문가인 이종철( 리싸인 사장) 씨가 무대 장치를 하고 음악효과는 김동식 선생이, 무대 감독과 진행은 김문성 시인이, 그리고 조명은 아들인 권홍석군과 분장은 소극장 운동을 하던 정호영 씨가 LA 에서 오기로 했다. 모든 분들이 희생적으로 도왔다.
공연 전날 총 연습을 하는데 조명, 음악 효과, 막을 열고 닫는 것 까지 극장 노조원들과 협의를 해야 되는데 가장 큰 문제가 한국말로 하는 연극을 극장 관계자들이 알아듣지 못하기 때문에 일일이 통역을 해야했다. 총 연습 중 연기 지도를 하랴, 조명과 음악효과를 맞추랴 정신이 없었다. 전날 못다한 총 연습을 다시 해가면서 연기자들의 분장과 의상까지 살피다 보니 공연 시간이 다 돼 관객들이 입장을 해 연습을 중단하고 연기자들과 스텝들에게 아무 걱정 말고 자신있게 연습한대로 하면 된다고 격려를 했다.
드디어 정하영 작 권명오 연출 “아메리카 저멀리카” 의 막이 올랐다. 연기자는 김철, 허경림, 문형제, 문영제, 김용만, 이옥경, 이창욱, 권홍석, 김용훈, 김지훈, 표홍림, 강옥희 등이었다. 막이 오른 후 나는 연극을 위해 무대 뒤를 뛰어다니며 총 지휘를 하느라 연극이 어떻게 끝났는지 멍멍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