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모기지 현황과 전망 세미나
브릿지웨이 렌딩 파트너스 필립 정 융자 전문인은 16일 애틀랜타 부동산 에이전들에게 최신 모기지 금리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했다.
필립 정 전문인은 7월 11일에 발표된 2023년 6월~ 2024년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 Consumer Price Index)를 통해서 CPI가 향후 연방준비제도(FED)가 원하는 2%로 근접해 가는 방향성을 보여줌으로써, 오는 9월이나 11월에 금리 인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전문인은 또 물가가 안정이 되면, 장기 채권 마켓에 유동성이 늘게 되고, 모기지 금리도 안정화 될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정 정문인인은 이와 관련해서 연방모기지협회(Fennie Mae)나 모기지은행협회(Mortgage Bankers Association)에서는 2025년 말에 30년 고정 모기지 금리가 6.0%~6.3%정도로 낮아질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이렇게 낮아진 금리는 부동산 매매수를 늘리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렇게 하락하는 금리가 부동산 가격 하락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새로운 수요를 자극하여 지역에 따라 오히려 가격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가격의 하락은 대규모 부동산 투자자들이 투자용으로 구입한 집을 시장에 내놓는 시점이 될 것이며, 이는 부동산 랜트 마켓의 활성도에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박요셉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