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결함 저렴한 비용으로 수리 가능해
오래된 주택·임대 주택은 가입하면 도움
홈 워런티에 가입하면 여러 결함을 저렴한 비용으로 수리할 수 있다. 수리비가 많이 나올 경우 일부 새 가전제품으로 교체해 주기도 한다. [로이터]
지난해 주택 시장이 바이어 쪽으로 기우는 현상이 나타나자 각종 거래 조건을 양보하는 셀러가 늘기 시작했다. 셀러가 양보하는 대표적인 조건 중 하나가 홈 워런티 구입이다. 홈 워런티는 주택 구입 뒤 발생하는 가전제품이나 설비 고장을 저렴한 비용으로 수리해 주는 일종의 주택 보증 프로그램이다. 팬데믹 이전만 해도 셀러가 바이어에게 홈 워런티를 구입해주는 것이 관행처럼 여겨졌지만 셀러가 주택 시장을 주도한 지난 2~3년간 이 관행이 싹 사라졌다. 그런데 지난해부터 셀러에게 홈 워런티 구입을 요청하는 바이어가 하나둘씩 늘기 시작했고 올해는 예전 관행이 다시 돌아올 것으로 기대된다.
◇ 홈 워런티 구입 요청하는 바이어 늘어
한동안 뜸했던 바이어의 홈 워런티 구입 요청이 다시 돌아왔다. 셀러에게 홈 워런티 구입을 요청하는 바이어 비율은 현재 지역별로 조금씩 다르지만 올해 전국적으로 비율이 높아질 전망이다.
재정 전문 머니 매거진이 사우스캐롤라이나 지역 부동산 관계자를 인용한 바에 따르면 팬데믹발 주택 시장 성수기에 전혀 볼 수 없었던 홈 워런티 구입 조건 오퍼가 전체 오퍼 중 약 10%~25%를 차지한다.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는 대부분 바이어가 셀러에게 홈 워런티 구입을 요청할 정도로 흔한 오퍼 조건을 자리 잡았다.
부동산 관계자들은 “작년 초만 해도 홈 워런티 구입 요청은 엄두도 내지 못했다”라며 “지난해 하반기부터 주택 시장이 냉각되고 바이어 협상력이 높아지면서 홈 워런티 구입을 협상하는 바이어가 늘었다”라고 바뀐 주택 시장 모습을 설명했다.
◇ 여러 결함 저렴한 비용으로 수리
홈 인스펙션을 통해 큰 결함이 발견되지 않아도 사후 발생 가능성이 있는 문제점을 대비하는 것이 홈 워런티 구입의 가장 큰 목적이다. 홈 워런티 프로그램 제공업체 피델리티 내셔널 홈 워런티 웹사이트에 따르면 가주의 경우 홈 워런티 1년 계약 비용은 400달러~800달러(단독 주택)이다.
홈 워런티 프로그램에 가입하면 가전제품이나 주택 설비에 발생하는 고장을 75달러~150달러에 달하는 자기 부담금 또는 서비스 비용만 지불하면 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바이어에게 매우 유용한 옵션이다. 셀러 입장에서도 큰 비용 부담 없이 바이어와 구매 계약을 맺을 수 있는 조건으로 바이어의 홈 워런티 구입 요청을 들어주는 경우가 흔하다.
◇ 주택 보험과 보상 범위 차이
주택에 고장이 발생하면 홈 워런티와 주택 보험 등 두 가지 방식을 통해 보상받을 수 있다. 그런데 두 방식은 보상 대상, 범위 등 큰 차이가 있다. 우선 홈 워런티는 보험이 아닌 서비스 계약이다. 여러 가전제품, 전기 및 수도 시설, 냉난방 시설 등 주요 주택 시설에 고장이 발생했을 때 홈 워런티를 통해 수리 또는 교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반면 창문이나 출입문과 같은 주택 구조물 관련 시설은 홈 워런티 보상 제외 대상으로 주택 보험을 통해 보상을 청구해야 한다. 화재, 홍수, 지진 등 자연재해 또는 범죄로 인해 발생한 주택 건물 피해나 재산 피해 역시 홈 워런티가 아닌 주택 보험을 통해 보상을 받는다.
◇ 고장 원인에 따라 수리 요청 거절될 수도
그런데 최근 홈 워런티를 통한 수리 요청 거절률이 높고 수리비 제한을 두는 업체가 증가하는 추세다. 고장 발생 원인, 평소 관리 상태, 2차 고장 등 여러 이유로 인해 서비스 요청이 거절되면서 불평도 늘고 있다. 고장 원인이 관리 부실로 판명되면 서비스 요청이 거절되기 쉽다.
사용 설명서대로 평소 적절한 관리가 이뤄졌는데도 고장이 발생한 경우에만 홈 워런티 업체로부터 수리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 가전제품이 올바르게 설치되지 않았거나 관할 시 안전 규정을 위반한 경우에도 서비스 대상에서 제외된다. 비정상적인 사용에 따른 것으로 판단하면 서비스 요청이 거절되기 쉽다. 애완동물로 인해 발생한 고장 역시 홈 워런티 서비스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 필요성 낮다면 구입 비용 요청
홈 워런티를 구입하는 것도 좋지만 구입 후 서비스 계약서를 꼼꼼히 점검하는 것도 중요하다. 수리가 제공되는 항목과 수리비 한도 등을 검토해 고장 발생 시 적절히 서비스를 요청해야 홈 워런티 서비스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다.
만약 홈 워런티 구입 필요성이 낮다고 판단되면 셀러에게 홈 워런티 구입 대신 구입 비용을 크레딧으로 요청할 수 있다. 셀러가 제공하는 크레딧으로 사후에 발생하는 고장 수리비로 활용하면 된다.
또 철저한 홈 인스펙션 실시로 홈 워런티 구입 필요성을 낮추는 방법도 있다. 홈 인스펙션은 외부 점검 업체를 통해 주택 매매 기간 중 매물의 결함을 파악하는 절차다. 경험이 풍부한 점검 업체를 통해 매물을 철저히 점검하고 필요시 분야별 전문 업체를 통해서도 점검을 실시한다. 발견된 결함이나 사후 고장 가능성이 제기된 경우 셀러에게 수리 또는 충분한 수리비를 요청해 홈 워런티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
◇ 낡은 주택, 임대용 주택 가입하면 도움
가입 비용에 비해서 보증되는 범위가 넓기 때문에 주택 보유자라면 보유 기간 동안 홈 워런티 플랜에 가입해 두면 좋다. 특히 건축 연도가 오래됐고 여러 시설이 낡은 경우 홈 워런티 가입을 통한 득이 실보다 많다.
임대용 투자 주택을 보유한 경우도 홈 워런티 가입이 필수적이다. 세입자들의 경우 집안에 문제가 발생하면 직접 수리에 나서기 보다는 일단 집주인에게 연락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마다 수리 업체를 물색하는 것보다 홈 워런티 업체를 통해 수리를 해결하는 것이 훨씬 간단하다.
준 최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