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베테랑스 에듀
김형준 법무사팀
첫광고

“튜터 제대로 구하려면… 자녀와 케미 우선으로 고려해야”

미국뉴스 | 교육 | 2022-05-13 14:56:27

튜터, 자녀와 케미 우선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코로나 팬데믹으로 한동안 온라인 수업과 대면 수업이 교차로 반복되면서 학생들 간의 학습능력 격차가 많이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는 교육구마다 정상화 된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 학습 능률이 떨어지거나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는지 걱정하는 학부모들이 팬데믹 전보다 늘어나고 학생들도 수업을 따라가기 버거워하며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또한 학년이 높아질수록 공부 난이도는 높아지고 모든 과목을 만족스러울 만큼 잘하는 것은 쉽지않다. 이에 튜터링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학생과 학부모가 급증했다. 공부란 한 번 뒤쳐지면 좀처럼 회복하기 힘들기 때문에 이럴 때는 누군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물론 튜터 고용은 자녀의 교육 일정 부분을 맡긴다는 점에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튜터 구하기 요령을 자세히 살펴보자.

 

자녀가 평소에 어려워하는 점 파악, 교사와 의논도 도움

튜터링 전 백그라운드 체크하고, 레슨받은 학생 평가 참고

 

■목표를 설정

튜터를 구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적지 않다. 먼저 튜터링의 목표다. 이때 자녀의 선생님에게 자문을 구해보자. 아이가 튜터링을 통해 어느 정도까지 도움을 받아야 할 것인지를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저 부족한 홈웍을 도와주는 정도면 족한지 집중적인 튜터링이 필요한지 파악하는 것이다. 튜터링을 통해 자녀가 어떤 점이 개선되기를 원하는지가 중요하다. 

또 아이의 학습 스타일과 튜터를 붙여주면 잘 지내는 성격인지도 고려해야 하며 부모 입장에서 튜터링에 얼마나 많은 시간과 돈을 쓸 수 있는지도 감안해야 한다.

■자녀에게 딱 맞는 튜터 구하기

아무리 스펙이 뛰어나고 훌륭해 보이는 튜터라도 자녀와 맞지 않는다면 곤란하다. 결국 튜터링을 받는 사람은 자녀이기 때문이다. 부모가 아무리 맘에 드는 튜터나 주변에서 잘한다고 소개를 받아도 자녀랑 맞지 않는다면 성적이 향상되기는 쉽지 않다.

튜터를 좋아하고 따르게 되면 그 과목은 더 향상되는 경우를 보게 된다. 물론 튜터의 티칭 스타일도 잘 살펴봐야 한다. 자녀의 마음에 들기 위해 무조건 잘 해주고 지적도 안 하는 튜터라면 재고해봐야 할 것이다. 자녀에게 휘둘리거나 쉽게 대충하고 타협하는 튜터도 안 된다. 튜터를 고용할 때는 자녀의 성격도 고려해야 한다. 내성적인 자녀라면 너무 튀거나 부담스러운 성격보다는 친근하고 따뜻한 성격의 멘토형 스타일이 좋다.

■세부사항 의논은 필수 

튜터가 될 사람과 만났을 때는 가급적 자세하게 세부사항에 대해 말해야 한다. 궁금한 사항에 대해 질문하는 것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이야기할 내용은 다양하다. 레슨 시간을 어느 정도로 유연성 있게 할 수 있을지, 큰 시험을 앞두고 추가로 레슨을 할 수 있는지 등도 말하는 편이 낫다. 또 튜터링을 통해 부모가 원하는 목표치도 전달한다.

■튜터 찾는 방법은

튜터를 찾는 방법은 다양하다. 우선 튜터를 찾기 전 자녀의 학교 선생님이나 카운슬러와 상담하는 것도 필요하다. 선생님이나 카운슬러는 자녀의 성적과 학교생활에 대해 잘 알고 있어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조언을 해 줄 수 있다. 또 대부분 학교의 카운슬링 오피스에는 튜터 리스트를 확보하고 있다.

자녀를 둔 친구나 동료, 이웃 등을 통해 소개받을 수도 있다. 직접 경험이 있는 경우 과장되지 않은 솔직한 의견을 들을 수 있다.

이들을 통해 주변에 은퇴한 교사나 튜터링을 할 수 있는 선생님을 찾는 것도 좋다.

마땅한 지인이나 친구가 없다면 공신력 있는 튜터링 전문업체를 이용해도 된다.  ‘튜터 미’, ‘누들 에듀케이션’ 등 온라인 튜터링 업체의 경우 거주지, 과목, 예산 등 다양한 조건을 입력하면 여기에 맞는 튜터를 검색해준다. 물론 튜터 비용의 경우 천차만별이다. 

■백그라운드 인증 절차는 필수

자녀를 가르치게 될 튜터라면 학력이나 경력 등 세심한 백그라운드 인증 절차는 기본이다.  충분히 가르칠 능력이 되는지 따져야 한다. 튜터 경력이 어느 정도인지, 특정 과목에 대한 전문지식이 있는지, 학습격차를 구분할 능력이 있는지에 대해 물어본다. 또 부모로서 원하는 기대치가 실제 나오게 될 결과와 비교해 현실적인지도 따져봐야 한다.

경력이 있는 튜터의 경우 프로필을 통해 그동안 학생들의 피드백도 참고로 할 필요가 있다. 

튜터링에서 비용도 중요한 요인다. 구두나 서면으로 계약하기 전 튜터링 비용을 어떻게, 언제 지급할 것인지에 대해 짚고 넘어가야 한다. 어떤 튜터들은 현금만 받기 원하고 매 레슨마다 결제를 요구하며, 일부는 한 달에 한 번씩 선불을 바라기도 한다.

불가피한 사유로 인해 튜터링을 그만두는 경우에 대해서도 미리 말해 놓는다. 대부분 개인 튜터들은 융통성이 있지만 일부는 하루 정도의 노티스를 요구한다.

■또래친구 튜터도 고려

아이의 학업 수준이나 성격, 상황에 따라서는 성인보다 또래 친구에게 도움을 받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 학업성적이 더 우수한 친구로부터 도움을 받는 피어 튜터(Peer Tutor)의 경우 성인 튜터에 비해 친밀하고 자연스런 관계를 통해 학습 능률이 더 높아진다는 의견도 있다. 아이에 따라서는 또래와 함께 공부하는 것이 더 마음 편하고, 함께 공부하면서 좋은 자극을 받기도 한다.

■튜터와 자녀 모니터링

튜터를 고용한다고 끝이 아니다. 어쩌면 고용 후가 더 중요하다. 자녀가 튜터의 학습진도를 잘 따라가는지, 특히 케미가 잘 맞아 편안한 마음에서 튜터링을 받는지 모니터해야 한다. 몇 번의 튜터링 후에도 학업태도나 성적이 나아지지 않거나 자녀가 불편해 한다면 튜터교체도 고려해야 한다.

■학부모가 알아야 할 사항

이외에도 자녀들을 위한 튜터를 구할 때 학부모들이 참고하면 좋을 사항은 다음과 같다.

▲무료 온라인 프로그램- 교육구나 비영리기관 등에서는 정기적 혹은 비정기적으로 무료 튜터링을 제공하기도 한다. 예를들어 비영리 단체인 스텝업 튜터링(Step Up Tutoring)의 경우 파트너십을 통해 학생들을 위한 과외학습 기회를 제공해 왔는데 코로나 팬데믹 이 후 온라인으로 무료 튜터링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무료 온라인 튜터링에 대한 정보는 웹사이트(www.stepuptutoring.org)에서 확인 가능하다.

▲적당한 튜터링 시간- 튜터링 시간이 무조건 길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전문가들은 가장 효율적인 시간으로 10학년 이하는 45분 미만, 11학년 이상은 2시간 정도의 세션이 효과적이라고 조언한다. 

<박주연 기자>

 

튜터를 고용할 때는 자녀의 성격을 고려해야 하는데 내성적인 자녀라면 친근하고 따뜻한 성격의 멘토형 스타일이 좋다.
튜터를 고용할 때는 자녀의 성격을 고려해야 하는데 내성적인 자녀라면 친근하고 따뜻한 성격의 멘토형 스타일이 좋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주택대출 금리 7%대로 반등…주택거래 다시 냉각
주택대출 금리 7%대로 반등…주택거래 다시 냉각

매물 공급 늘었는데도 3월 기존주택 판매 전월대비 4.3%↓ 미국의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올해 들어 처음으로 다시 7%대로 뛰어올랐다.대출 금리가 반등하면서 미국의 주택거래가 3월

조지아대한체육회 권오석 회장 연임
조지아대한체육회 권오석 회장 연임

조지아대한체육회는 지난 15일 둘루스에서 임원 모임을 개최하고 차기 회장에 권오석 현 회장을 추대하고 새 임원진 구성했다. 권오석 회장은 미주체전의 애틀랜타 유치 추진 방안을 모색

조지아 3만6천명 '태아 세액공제' 받아
조지아 3만6천명 '태아 세액공제' 받아

과세 대상소득 1억900만 달러 줄여 3만6,000명 이상의 조지아인들이 2022년에 새로운 "태아 부양가족" 공제를 사용해 과세 대상 소득을 약 1억 900만 달러 줄였다고 주

법륜스님, 즉문즉설 ‘행복한 대화’ 애틀랜타 강연
법륜스님, 즉문즉설 ‘행복한 대화’ 애틀랜타 강연

5월 4일 오후3시 애틀랜타 한인회관 2024년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행복한 대화’ 해외강연이 2023년에 이어 올해에도 개최된다.이번에는 4월 29일 뉴욕 초청강연을 시작으로 5

켐프, 개인·기업 소득세 감면법 서명
켐프, 개인·기업 소득세 감면법 서명

재산세 인상률 늦추는 법안도 서명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는 18일 조지아 주민과 기업이 내년에 소득세를 약 5억 달러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두 개의 법안에 서명했다

고객의 부정적 리뷰 막으면 ‘불법’
고객의 부정적 리뷰 막으면 ‘불법’

옐프 등에 리뷰 못 올리게 서약서 강요 성형외과의사 환자들로부터 시술결과 비공개 서약서를 미리 받아놓고 이들이 옐프 등에 부정적 리뷰(평가 글)를 올리지 못하도록 압박한 성형외과

불확실성 커진 대형은행들, 대규모 감원 이어진다
불확실성 커진 대형은행들, 대규모 감원 이어진다

상반기 씨티·BofA 등향후 2년간 약 2만명 ‘몸집 줄이기’에 속도 씨티은행과 뱅크오브아메리카 등 대형은행들이 대대적 감원으로 군살빼기에 나섰다. <로이터>  미국의

‘올드보이’, 美 TV 시리즈로 재탄생..박찬욱 감독 제작 참여
‘올드보이’, 美 TV 시리즈로 재탄생..박찬욱 감독 제작 참여

올드보이 / 사진=영화 포스터17일 연예 매체 버라이어티는 "박찬욱 감독이 제작사 라이온스게이트와 협력해 '올드보이' TV 시리즈를 제작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는 라이온스게이

칸영화제 명예 황금종려상에 애니제작사  '지브리'
칸영화제 명예 황금종려상에 애니제작사 '지브리'

개인 아닌 기관으로는 첫 수상스튜디오 지브리/칸국제영화제 웹사이트 캡처일본의 애니메이션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연출한 수많은 명작의 산실인 제작사 스튜디오 지브리가 올해 칸국

3월 조지아 일자리 늘고 실업률 사상 최저
3월 조지아 일자리 늘고 실업률 사상 최저

보건의료 일자리 가장 많이 증가 조지아 노동부는 3월에 채용이 급증하면서 실업률은 사상 최저를 유지하면서 3월 일자리 성장률은 평균보다 두 배 이상 증가했다고 발표했다.올해 첫 두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