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이규 레스토랑
김성희 부동산
첫광고

올리브 오일 매일 반 스푼 먹으면 심혈관 질환‘뚝’

지역뉴스 | 라이프·푸드 | 2022-01-20 15:42:51

올리브 오일, 매일, 반스푼, 심혈관 질환 뚝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심혈관 질환·암 등으로 인한 사망 8~34% 줄여

지중해식 식단 대표… 오메가 3·9 지방산 풍부

 ‘나쁜’콜레스테롤 수치 낮추고 혈액순환 도와

 

‘지중해식 식단’의 대표적인 식품인 올리브 오일을 하루에 반 스푼(table spoon, 5mL) 이상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이나 암, 호흡기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마르타 과슈-페레 하버드대 공중보건대학원 영양학과 박사 연구팀이 미국간호사건강연구(NHS)와 건강 전문가 추적 연구(HPFS)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9만2,383명(여성 6만582명, 남성 3만1,801명)의 식습관과 건강 결과를 28년간 추적 분석한 결과다. 1990년 연구 시작할 시점에 이들 참가자들은 심혈관 질환과 암이 없었다.

연구 결과는 미국심장학회저널(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최근 호에 실렸다.

연구 결과, 올리브 오일을 샐러드 드레싱으로 뿌리거나 빵에 찍어먹고 볶음 요리에 사용하는 등 평소 ‘올리브 오일 섭취량이 가장 많은’ 그룹은 ‘거의 또는 전혀 섭취하지 않은’ 그룹보다 심혈관 질환 사망률이 19%, 암 사망률은 17%, 신경 퇴행성 질환 사망률은 29%, 호흡기 질환 사망률은 18% 낮았다.

또한, 마가린ㆍ버터ㆍ마요네즈 같은 다른 지방을 매일 올리브 오일 10g으로 대체하면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을 8~34% 정도 낮출 수 있다.

연구팀은 “올리브 오일 섭취가 직접적으로 사망 위험을 낮추는 요인이라고 할 수 없지만 올리브 오일의 항염 및 항산화 작용이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했다.

연구를 주도한 과슈-페레 박사는 “연구 결과는 올리브 오일을 포함한 다른 불포화 식물성 기름 섭취를 늘리는 식이지침이 옳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것”이라며 “의료 종사자는 건강 증진을 위해 마가린ㆍ버터 같은 특정 지방을 올리브 오일로 대체하도록 환자들에게 충고해야 한다”고 했다.

올리브 오일은 지중해식 식단의 대표 식품으로, 오메가 3 지방산과 오메가 9 지방산이 골고루 들어 있는 좋은 기름으로 꼽힌다. 올리브 오일이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올리브 오일 매일 반 스푼 먹으면 심혈관 질환‘뚝’
올리브 오일 매일 반 스푼 먹으면 심혈관 질환‘뚝’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트럼프, 아동 백신 18→11종 축소 ‘행정명령’
트럼프, 아동 백신 18→11종 축소 ‘행정명령’

‘자폐증 유발’이유로 서명 일부 주정부·보건단체들  감염병 확산 우려 반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0일 백악관에서 백신 축소 행정명령에 서명한 뒤 이를 들어보이고 있다. &

씻기 귀찮아서 그냥 먹는데… “암 환자에게 치명적” 전문의 경고 나왔다
씻기 귀찮아서 그냥 먹는데… “암 환자에게 치명적” 전문의 경고 나왔다

암 전문의들이 공통으로 지적하는 실수가 있다. 과일과 채소를 씻지 않고 먹는 습관이다. 미국 종양내과 전문의 나지브 알 할락 박사는 씻지 않은 농산물이 암을 직접 유발하지는 않지만

[사고] 제17회 한국일보 칼리지 엑스포 최고의 명문대 합격 노하우
[사고] 제17회 한국일보 칼리지 엑스포 최고의 명문대 합격 노하우

8월29일(토) 온라인으로주제별 교육전문가 강의전세계 유튜브 무료 참가사전등록자 풍성한 경품  미주 한인사회 최대 규모·최고 수준의 대학입학 세미나 ‘한국일보 칼리지 엑스포’가 오

ICE 구치소서 한인 3명 사망
ICE 구치소서 한인 3명 사망

2명은 극단적 선택 ‘충격’ 70대 독방 격리 후 자살이전에도 한인 2명 숨져미 이민변호사협회 공개 최근 수감자 인권 문제로 시위가 이어지고 있는 뉴저지주 딜레이니 ICE 구치소.

미국 가계대출 소폭 개선…총액 줄고 연체율 4.7%로 하락
미국 가계대출 소폭 개선…총액 줄고 연체율 4.7%로 하락

90일 이상 카드 연체율은 12.9%로 높아뉴욕연은 "신용기록 오래 남겨두는 탓"  미국의 가계대출 잔액과 연체 상황이 2분기 들어 소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11일국 뉴욕 연방

7월 주택거래 감소…대출금리 상승 영향
7월 주택거래 감소…대출금리 상승 영향

미국의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상승 흐름을 보이면서 지난달 미국 내 주택 거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미 부동산중개인협회(NAR)는 7월 미국의 기존주택 매매 건수가 406만건(계절

48개주, 역대 가장 더웠던 7월 기록…평균 77도
48개주, 역대 가장 더웠던 7월 기록…평균 77도

'더스트볼' 1936년 기록 넘어서전문가, 화석연료 남용 경고  지난달 미국 본토 48개 주의 평균 기온이 7월 기준으로 집계 이래 최고를 기록했다.11일 AP통신에 따르면 미국

“유튜버 수익 내기 더 어려워진다”
“유튜버 수익 내기 더 어려워진다”

시청시간·조회수 2배↑내년 2월 시행 발표 구글의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가 각 계정의 수익 창출 문턱을 기존의 두 배로 높이기로 했다. 유튜브는 광고 등 수익을 배분받을 수 있는 요

트럼프, 기내식 트럭 짐칸 숨어 ‘위장탈출’
트럼프, 기내식 트럭 짐칸 숨어 ‘위장탈출’

튀르키예 나토회의 귀환길전용기 타는척 하다 환승“이란 암살위협”극비작전 지난 7월8일 튀르키예 앙카라 공항의 에어포스원 옆에 기내식 운반 트럭이 세워져 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7월 소비자 신뢰지수 하락
7월 소비자 신뢰지수 하락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경제 상황과 전망을 수치화한 소비자 신뢰지수가 악화됐다. 11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경제조사단체 콘퍼런스보드는 7월 소비자 신뢰지수가 90.8(1985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