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김성희 부동산

녹차 많이 마시면 심혈관 질환↓

지역뉴스 | 라이프·푸드 | 2021-02-18 10:10:45

녹차,심혈관질환낮춰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심장마비나 뇌졸중 생존 환자

조기사망 위험도 크게 낮춰

하루 7잔 이상이면 62% ↓

 

심장마비나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으로부터 회복하기 위해서는 약물치료와 재활치료, 생활습관 변화, 그리고 때로는 수술까지 다양하고 복합적인 방법들이 동원된다. 그러나 단 한 가지 간단한 방법이 추가 효과를 낼 수 있다. 바로 녹차나 커피를 마시는 것이다.

일본의 연구진은 40세에서 79세 사이 연령대의 총 4만6,213명을 대상으로 생활습관 및 식습관, 그리고 의료 관련 정보들을 담은 데이터를 분석했다. 이들 중 478명은 뇌졸중을 겪은 후 회복됐고, 1,214명은 심장마비를 겪은 뒤 생존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이들을 대상으로 평균 19년의 기간을 추적 관찰했다.

연구진의 분석 결과 뇌졸중에서 회복된 사람들 가운데 녹차를 하루에 최소한 한 잔에서 두 잔을 마신 그룹은 녹차를 전혀 마시지 않았던 그룹과 비교해 어떠한 요인으로든 사망에 이를 위험도가 44%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녹차는 많이 마실수록 사망 위험도를 더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녹차를 하루에 7잔 이상 마신 그룹의 경우 전혀 마시지 않은 그룹에 비해 조기 사망에 이를 위험도가 62%나 더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이같은 결과는 심장마비를 겪은 뒤 생존한 사람들에 대해서도 유사하게 나타났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커피를 마시는 것도 모든 요인들에 따른 사망 위험도를 낮추는 것과 연관이 나타났지만, 그 효과는 녹차의 효과보다 적었고, 뇌졸중 회복 환자들의 경우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뇌졸중 저널에 게재된 이번 연구는 대상자의 연령과 성별, 흡연 및 음주 여부, 과거 병력 및 다른 건강 또는 행동양식 관련 요인들을 컨트롤한 채 진행됐다. 

하지만 이번 연구의 한계도 존재한다. 연구진이 분석한 데이터는 모두 셀프 리포트에 바탕한 것으로, 대상자들의 자발적 리포트는 신뢰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또 연구진은 대상자들의 장기적인 행동양식 변화에 대한 정보도 반영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이밖에 이번 분석은 관찰을 통해 이뤄진 것으로, 인과관계를 밝혀주는 것은 아니라고 연구진은 덧붙였다. 

<By Nicholas Bakalar>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교통단속에 걸려 발각 인터스테이트 75(I-75) 고속도로에서 벌어진 교통 단속 도중 550파운드가 넘는 대마초가 무더기로 압수됐다고 로운즈 카운티 셰리프국이 밝혔다.셰리프국에 따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AP “ICE, 내년 3월까지 지급 계획”인권단체 “이미 과도한 물리력…위험” 연방이민세관단속국(ICE) 요원들에게 전기충격 장갑이 지급될 예정이라고 AP가 전했다.AP는 10일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S.풀턴서 또 발견…야외활동 최소 메트로 애틀랜타 지역에서 웨스트나일 바이어스가 또 확인됐다.사우스풀턴시는 11일  “올드 내셔널 파크 일대에서 채집된 모기에서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노벨물리학 수상자, NVIDIA 공동창업자 기조연설첨단 과학 특별 심포지움, 연구자 시상식도 열려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회장 윤용규)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ST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기아차∙현대 모비스 등 상대 소송서“엔지니어로 채용…일은 단순노동”법원, 소송 4년여 만에 ‘합의’ 승인 전문직 취업비자로 입국해 단순생산라인에 투입됐던 조지아 한국 자동차 기업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한국 문화체험 프로그램 후원1만 달러 상당 샘플 제품 제공 한국 식품 수입·유통업체 왕글로벌넷(Wang Globalnet)이 2026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로 참여해 K-푸드와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비브리오균 해안가 중심 확산감염 시 사지절단에 사망까지 일명 ‘살 파먹는 박테리아’로 불리는 비브리오 박타레아균이 조지아 해안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조지아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에제키엘 프렙 아카데미 내달 개교학생12명당 교사2명…맞춤형 교육  자폐증 아들을 위한 적절한 학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던 귀넷 여성이 직접 설립한 자폐아동을 위한 특수목적학교가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5월 슈퍼 시니어 레벨 이어 8월 시니어 레벨 A7 석권탄탄한 조직력으로 한인 테니스 위상 입증스와니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한인 테니스 팀 '그랜드뷰(UDT) 스와니'가 9일 지역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