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영이라"고 하시는 말씀의 헬라어 원문은 "Πνεῦμα ὁ Θεός (Pnewma Ho Seos 프뉴마 호 쎄오스)"는 영어로는 'God is Spirit'입니다. 하나님은 영이라는 표현에 있어서 영은 곧 하나님이시다라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헬라어 표기에는 '영(Πνεῦμα, 프뉴마)'이라는 단어에 그 어떤 관사나 수식어가 앞에 붙어있지 않습니다. 바로 이것은 하나님은 그 어떤 것에도 얽매이거나 속박당하지 않으시는 독립적인 분이시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이 독립적인 분의 특성은 '영원하심(Eternal)'과 '무한하심(Infinite)'과 '불변하심(Unchangeable)'을 말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와 수가 성 우물가에서 사마리아 여인과 나눈 대화의 초점은 단순히 한 사람의 사생활에 대한 관심이 아닙니다. 그것은 차원 높은 대화입니다. 여인의 불행한 결혼생활에서 출발한 대화의 심도는 점점 깊이를 더해 가 마침내 예배라는 영적 차원의 대화로 접근합니다. 여기에서 오늘날 현대 크리스천과 동일한 관심사인 예배 외적인 환경 즉 형식이나 빌딩 즉 예배장소가 아니라 예배자 그 자체에 하나님의 관심사임을 밝히신 예수 그리스도. 영원한 메시아, 구주 예수 그리스도는 예배의 대상이신 하나님의 존재를 영원성과 무한성과 불변성의 함축적인 의미로 하나님은 영이시라는 말씀 속에서 하나님의 존재가 무한, 영원, 불변하심을 선명하게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하나님의 권능이 무한, 영원, 불변하심을 나타내십니다. 하나님의 공의가 무한, 영원, 불변하십니다. 하나님의 진실하심이 무한, 영원, 불변하십니다. 하나님의 무한하심을 시편기자는 시편 139:7~10절에서 밝히십니다. 시편 139편 7절~10절 말씀입니다. "내가 주의 신을 떠나 어디로 가며 주의 앞에서 어디로 피하리이까 내가 하늘에 올라갈지라도 거기 계시며 음부에 내 자리를 펼지라도 거기 계시니이다 내가 새벽 날개를 치며 바다 끝에 가서 거할지라도 곧 거기서도 주의 손이 나를 인도하시며 주의 오른손이 나를 붙드시리이다." 하나님의 영원하심에 대하여 시편 90:2절에 말씀하십니다. "산이 생기기 전, 땅과 세계도 주께서 조성하시기 전 곧 영원부터 영원까지 주는 하나님이시니이다." 하나님의 불변하심을 야고보서 1:17에서 말씀하십니다. "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하나님의 영이심은 곧 '인본주의(Human-being centered mentality)'에 대한 경각심을 지적하는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 되심을 분명히 인식할 때 무한하신 하나님, 영원하신 하나님, 불변하신 하나님 앞에서 예배는 결코 인간중심의 인위적인 형식에 그칠 수 없고, 영혼 없는 몸처럼 예배를 드릴 수 없다는 것이 예수님의 가르치심입니다. 그러므로 마음을 다하고, 힘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온 정성을 다하여 살아 계신 하나님께 예배 드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S.D.G.(Soli Deo Gloria,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라는 중심의 예배를 드려야 하는 것입니다. 이 SDG의 중심이 무너지면 John Calvin이 지적한 하나님이 영이시라는 사실을 망각하게 되므로, 교회는 곧 “하나님의 진리의 빛이…꺼지고, 하나님의 말씀이 매장을 당하고, 그리스도의 선하심이 깊은 망각 속에 방치됨으로 하나님의 영광이 교회에서 제거”되는 극단적인 인본주의의 병폐로 몰락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요 4: 24)
※ 새 성경구절
믿음의 가정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의 손으로 수고한 일에 복 주심으로 말미암아
너희와 너희의 가족이 즐거워할지니라.
신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