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김형준 법무사팀
첫광고
베테랑스 에듀

[전문가칼럼]보험 그것이 알고 싶다- 주택보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지역뉴스 | | 2018-02-28 18:18:00

최선호,칼럼,보험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교과서와 같이 공부를 해야 하거나 참고를 해야 하는 책은 맨 앞에 목차가 있다. 이렇게 목차를 만들어 놓는 목적은 책의 전체 내용의 구성을 한 눈에 파악하기 쉽게 하고, 또한 필요한 내용을 쉽게 찾기 위함이다. 세상의 모든 일이 전체적인 윤곽을 미리 알면 일이 훨씬 수월해진다. 주택보험의 내용도 마찬가지이다. 주택 보험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골격을 미리 알고 주택보험의 세부 사항에 접근하면 이해를 빨리할 수 있을 것이다. 주택보험 내용의 골격에 관해 알아보자. 

미국의 주택보험 내용의 구성은 주택의 형태에 따라 다소 다르다. 즉, 단독주택, 아파트, 콘도 등 주택이 어떤 형태로 건축되고 사용되는가에 따라 주택보험이 보상해 주는 내용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뜻이다. 그리고 보험회사마다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기본적인 골격은 크게 다르지 않으므로 기본적인 것을 한 가지만 알아두면 나머지를 이해하는 데 크게 문제가 없다 하겠다.

미국 주택보험의 보상 내용(Coverage)은 대개 8가지로 구성된다. Dwelling, Other Structures, Personal Properties, Loss of Use, Additional Coverage, Exclusions, Flood, Liability Coverage 등이다.

우선 Dwelling에 관해 알아보자. 주택 거주하는 건물(Dwelling) 자체에 대한 보험이라는 뜻이며, 건물의 재건축 비용 만큼 보상해 준다는 말이다. 그러나 주의할 점이 있다. 대개 주택을 다시 건축할 수 있는 비용의 80%에 해당하는 액수를 보험에 가입해야 100%를 손실을 보상해 준다. 따라서 실제 주택 재건축 비용의 80% 이하의 액수로 보험에 가입하면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적게 보상받을 수도 있다. 대지는 보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아파트 혹은 임대한 주택처럼 본인 소유가 아닌 곳에 거주하는 경우에는 Dwelling 항목에 가입할 필요가 없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고 하겠다.

Other Structures란 부속 건물을 말하는 것으로 별도의 부속 건물 혹은 시설을 뜻한다. 단, 따로 지은 차고는 여기에 해당하지 않고 Dwelling에 속한다. Other Structures의 보상액은 대개 Dwelling 액수의 10% 혹은 20%가 자동으로 공짜로 주어지기도 한다. 필요하면 상향 조정할 수도 있다.

Personal Properties란 집안의 생활용품을 말하며, 집안에 붙박이가 아닌 가구와 같은 물건이 여기에 속한다. 대개 Dwelling 액수의 50%에서 70%가 자동으로 주어진다. 물론 본인이 원하면 상향 조정할 수 있다.

Loss of Use는 집에 사고가 나서 거주할 수 없을 때 다른 곳에서 거주할 비용을 보상해주는 것을 말한다. 호텔 비용, 임시 임대료, 친지 주택이 주거 비용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Additional Coverage는 기타 보상을 뜻하며, Identity Theft, 소방차 출동 비용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Exclusions이란 보험으로 보상되지 않는 사항을 명시해 놓은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Flood(홍수)가 여기에 해당하는데, 홍수에 의해 생긴 피해는 보상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Liabilities Coverage란 주택보험 가입자가 주택에 거주하는 것과 관련하여 다른 사람으로부터 손해 보상을 요구해 올 때 보험회사가 가입자를 대신하여 방어하고 보상해준다는 뜻이다. 물론 정해진 액수 한도 내에서만 보험회사가 책임진다. 가입자가 그 보상 액수 한도를 정할 수 있는데, 될 수 있으면 충분하게 가입하여 놓는 것이 좋다.

주택보험은 대개 주택을 구매할 때 보험 가입이 강제되어 있으므로 전문가들이 알아서 가입해 주는 것에  전적으로 의지하기 때문에 가입 내용을 모르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주택보험의 주요 골격을 알고 보험 내용을 대강이나마 점검해 보아 모자란 점이 있으면 수정해 두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하겠다. 보험회사가 보내주는 주택보험의 Declaration Page에는 주택보험의 골격이 나와 있다. 

 

 (최선호 보험 제공 770-234-4800)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생활비 부담에…“병원치료 미루고 끼니까지 걸러”
생활비 부담에…“병원치료 미루고 끼니까지 걸러”

절반, 경제적 어려움 호소투잡 뛰고, 휴가 포기까지주택 소유주, 더 부담느껴  미국인들이 높은 주택 가격과 렌트비 부담으로 인한 생활비 부담에 필요한 병원치료를 미루고 끼니까지 거

“해외 영주권자 사회복무요원도 귀가여비 줘야”

권익위, 병무청에 제도개선 의견 전달 미국 등 해외 영주권을 보유한 상태에서 스스로 병역 의무를 이행하는 사회복무요원에게도 현역 병사와 동일하게 소집해제 시 귀가 여비를 지급해야

“두경부암, 담배·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발생”
“두경부암, 담배·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발생”

두경부란 눈·뇌·귀·식도를 제외한 구강, 구인두, 후두, 하인두, 비인두, 갑상선, 침샘 등을 통칭한다. 특별한 징후 없이 목소리가 변하거나, 목의 통증, 입속 궤양이 3주 이상

잡음이 끊이지 않는‘개정 FAFSA’… 혼란 언제까지
잡음이 끊이지 않는‘개정 FAFSA’… 혼란 언제까지

대학 입학 통보를 받았거나 이미 등록을 마친 수백만 명의 학생은 현재 학생 본인이 부담해야 할 최종 학비가 얼마나 될지 계산하느라 바쁠 것이다. 대학 진학을 앞둔 학생의 학자금 마

실명 주원인 당뇨망막병증, 10년 새 41.8% 증가
실명 주원인 당뇨망막병증, 10년 새 41.8% 증가

눈 망막은 사물을 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신경 막이다. 빛을 감지해 시각 정보를 시신경을 통해 뇌에 전달해 색깔과 사물을 구별할 수 있게 한다. '당뇨망막병증(diabetic r

시도 때도 없이 복통·변비·설사 하는데…
시도 때도 없이 복통·변비·설사 하는데…

과민성대장증후군에서 벗어나려면? 운동·휴식·지중해 식단 치료에 도움 <사진=Shutterstock>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대장의 기능성 질환 중 하나다. 생명을 위협하는

폐암처럼 5년 이내 50% 사망…‘심장 질환 종착역’
폐암처럼 5년 이내 50% 사망…‘심장 질환 종착역’

■ 심부전 심부전(heart failure)은 심장 기능이 떨어져 혈액이 온몸으로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숨 차고, 붓는 증상이 나타나고 반복적으로 입원하면서 삶의

25년 만에 짜장면보다 싸진 스타벅스 커피...이래도 '된장녀'라고 모독합니까?
25년 만에 짜장면보다 싸진 스타벅스 커피...이래도 '된장녀'라고 모독합니까?

스타벅스의 역사 ‘이용재의 식사’ 연재를 하며 여태껏 스타벅스의 역사를 다루지 않았다니. 필자인 내가 더 놀랐다. 스타벅스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커피 및 카페 브랜드이기도 하지만

납세 증명서 없어도 OK…해외 이주 신고 편리해졌다
납세 증명서 없어도 OK…해외 이주 신고 편리해졌다

해외이주법 시행령·규칙동포청, 현실 맞게 개정 재외동포청(청장 이기철)은 결혼이나 취업 등으로 해외에 이주하려는 사람들이 편의를 높이기 위해 해외이주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현실에

한국 휴대폰 없어도 ‘본인 인증’
한국 휴대폰 없어도 ‘본인 인증’

10월중 비대면 신원확인 서비스 추진주민등록번호 있는 재외국민전자상거래 등 디지털서비스 이용 가능 오는 10월부터 한국 주민등록번호가 있는 재외국민은 한국 휴대전화가 없어도 전자상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