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이규 레스토랑

차를 마시는 또 하나의 건강 혜택… “중금속 제거”

미국뉴스 | 라이프·푸드 | 2025-02-27 09:04:03

차 마시기, 중금속 제거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차 잎, 자연적으로 중금속 흡착시키는 기능

납·카드뮴·비소 등 물 속 오염 물질 걸러내

최신 연구“5분 우려내면 납 농도 5% 감소”

 

차(tea)는 오랫동안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료 중 하나였다. 사람들은 아침식사와 함께 차를 마시고, 식사 사이에 오후의 카페인 충전을 위해 마시며, 잠자기 전에 편안하게 마신다. 차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카페인의 효과, 차의 영양 가치 또는 커피와의 비교에 초점을 맞춰왔지만, 이제 과학자들은 이 자극적인 음료가 놀라운 건강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바로 아침의 한 잔 차가 물 속의 위험한 오염 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이다.

 

ACS 식품과학&테크놀러지 저널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차 잎은 자연적으로 중금속을 흡착하여 납, 카드뮴, 비소와 같은 유해한 수질 오염 물질을 걸러낸다. 중금속은 차 잎 표면에 갇히게 되며, 차 잎을 걸러내거나 차백을 버리기만 하면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이번 연구의 수석 저자인 벤자민 신델은 “차를 마시면서 물에서 중금속을 제거하지만, 차 잎을 먹지는 않기 때문에 효과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신델은 이번 연구 집필 당시 일리노이주 에반스턴에 있는 노스웨스턴 대학교에서 박사과정 중이었다. 신델은 차 잎이 물에 맛있는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맛있는 음료를 만드는 것처럼, 물에서 중금속을 잡아내는 데에도 똑같이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신델의 연구는 차가 중금속을 흡착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작은 연구들 중 하나다. 지난 11월에 발표된 또 다른 연구도 차 잎이 물에서 중금속을 제거한다고 밝혔다. 이 연구의 수석 저자인 사담 후세인 도비는 이 연구가 “유해 물질을 완화하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서의 잠재력을 가진 차의 효과”를 강조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연구에서는 다양한 차 종류, 양조 방법, 우려내는 시간에 대한 실험을 진행했으며, 루스-리프(loose-leaf) 차와 티백 차의 차이를 조사했다. 그리고 가장 순수한 차 한 잔의 레시피는 또 하나의 주요 요소에 달려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바로 시간이다. 우려내는 시간이 길수록 더 많은 중금속이 제거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연구자들은 차 한 잔을 5분 동안 우려내면 납 농도가 15% 감소한다는 것을 발견했으며, 이 경향은 납 농도가 높거나 낮을 때에도 일관되게 나타났다. 차를 밤새 우려내는 것은 차를 몇 분 동안 우려내는 것보다 물 정화에 더 효과적이다. 그러나 몇 분만 우려내도 중금속을 일정 정도 제거할 수 있다고 신델은 말했다.

 

연구자들은 또한 중금속이 차 잎 표면에 잘 붙는지 여부를 조사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차를 실험했다. 블랙 차와 그린 티백 차, 그리고 전체 차 잎(그린, 우롱, 화이트, 블랙 차 포함)을 실험했으며, 허브 차도 테스트했다.

 

대부분의 차는 허브 차를 포함하여 비슷한 성과를 보였지만, 카모마일 꽃은 중금속을 잘 흡착하지 못했다. 연구에서는 분쇄된 차 잎이 전체 잎보다 더 잘 작용한다고 밝혔다. 차 잎을 분쇄하면 오염 물질을 끌어들이는 추가 표면적이 생기기 때문이다.

 

차백의 종류도 중요했다. 나무에서 유래한 생분해성 유기 재료인 셀룰로스 차백은 물에서 중금속을 흡수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었다. 미세 플라스틱을 방출할 수 있는 나일론 차백은 연구에서 성과가 좋지 않았으며, 면 차백은 미미한 흡착 능력을 보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차백과 차 종류의 상대적인 이점은 “더 많은 시간을 우려내는 것이 주는 이점에 비해 미미했다”고 신델은 말했다.

 

현재 연방 에너지부의 국가에너지기술연구소에서 일하는 신델은 차를 마시는 것이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결과가 무엇일지 확실히 말할 수 없지만, 차가 중금속 노출과 밀접하게 연관된 질병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제안했다.

 

그는 “사람들은 차를 준비하는 것이 물에서 일부 금속과 다른 오염 물질을 흡착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 알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By Amudalat Ajasa >

 

<사진=Shutterstock>
<사진=Shutterstock>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한인타운 동정〉 '애틀랜타한인회 81주년 광복절 기념식'
〈한인타운 동정〉 '애틀랜타한인회 81주년 광복절 기념식'

애틀랜타한인회 광복절 81주년 기념식8월 15일(토) 오후 5시 애틀랜타 한인회관에서 열린다. 참석자에게 석식을 제공하며, 3시부터 입장할 수 있다. 파크빌리지 쇼핑센터 쟌스크릭

시민권 조지아 주민 애틀랜타 공항서 체포
시민권 조지아 주민 애틀랜타 공항서 체포

ICE,이름∙생일 동일한 용의자 오인 막무가내 수갑 채운 뒤 5분 뒤 석방  시민권자인 조지아 주민이 애틀랜타 하츠필드 잭슨 국제공항에서 오인 체포되는 일이 일어났다.WSB-TV가

한인 미쉘 강 후보 선거구는 빠졌다
한인 미쉘 강 후보 선거구는 빠졌다

AJC, 주하원 선거 승부처 8곳 선정둘루스 105 지구 등…99지구 제외 올해 중간선거에서 조지아 민주당의 주하원 다수당 지위 회복 가능성이 거론되는 가운데 AJC가 승부처 8곳

한인회관서 두 한인회 한날 각각 광복절 기념식
한인회관서 두 한인회 한날 각각 광복절 기념식

유진철 측 단독사용 '꼼수' 불구 법원, 공동사용 긴급명령 내려 제36대 애틀랜타한인회(회장 박은석)는 제81주년 광복절 기념식을 8월 15일 오후 5시에 예정대로 애틀랜타한인회관

학자금 대출 조지아 주민 4명 중 1명 ‘디폴트’
학자금 대출 조지아 주민 4명 중 1명 ‘디폴트’

40여만명 9개월 이상 연체 중360일 이상 연체는 19여만명  학자금 대출을 받은 조지아 주민 중 약 40만명이 채무불이행(디폴트) 상태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11일 AJC는

평통 애틀랜타, 혐오범죄 예방 세미나 개최
평통 애틀랜타, 혐오범죄 예방 세미나 개최

이달 13일 오후 8시 줌으로 진행임혜영 UAB 협사법 교수 강사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애틀랜타협의회(회장 이경철) 종교민족화합 분과위원회가 오는 13일(목) 오후 8시 온라인 특

월드옥타, 스타트업 육성 ‘기업가 정신교육’ 개최
월드옥타, 스타트업 육성 ‘기업가 정신교육’ 개최

AI 시대 글로벌 창업가 육성 교육18-21일 온라인 교육, 14일 마감 세계한인경제무역협회(월드옥타) 글로벌스타트업위원회(위원장 썬 박)가 차세대 글로벌 창업가 육성을 위한 ‘제

귀넷 공립학교 성적 ‘애틀랜타 평균 이상’
귀넷 공립학교 성적 ‘애틀랜타 평균 이상’

2025~26학기 마일스톤 공개8학년 수학 제외 전 과목 향상  귀넷 공립학교 학생들의 성적이 대부분의 과목에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조지아 주교육부가 지난 6일 영어 과목을 제

한인변협 내달 무료 법률 세미나 연다
한인변협 내달 무료 법률 세미나 연다

조지아 한인변호사협회(KABA-GA) 솔로&스몰펌위원회는 9월 13일 오후 4시 둘루스 그레이스 홀에서 제14회 애틀랜타 동포를 위한 무료 법률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김시현 변호사의 SBA 대출 규정, 김운용 변호사의 이민법 및 ICE 단속 대처 방안, 안호제 변호사와 총영사관의 선천적 복수국적 포기 및 65세 이상 복수국적 안내 등 세 가지 주제가 다뤄진다. 주 애틀랜타 총영사관이 후원하며 동포 누구나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끝나지 않는 이란 전쟁…‘생활비 폭탄’ 현실화
끝나지 않는 이란 전쟁…‘생활비 폭탄’ 현실화

개솔린·식품 등 줄줄이 상승가구당 1,000달러 추가 부담가주 주민 물가 피해‘최악’쇠고기 1년새 10% 이상 상승 중동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정작 가장 큰 피해는 치솟은 개솔린과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