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팔 때‘홈 스테이징’(Home Staging)의 중요성이 갈수록 강조되고 있다. 홈 스테이징은 주택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최대한 부각하는 일종의 판매 전략이다. 홈 스테이징은 공사가 필요한 리모델링과 다른 개념으로, 주로 가구 재배치나 인테리어 소품 배치 등을 통해 집안 분위기를 매력적으로 바꾸는 작업이다. 홈 스테이징을 단순히‘장식’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홈 스테이징은 잠재 바이어들이 각 공간에서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어떻게 실현할 수 있을지를 상상할 수 있도록 공간을 연출하는 데 중점을 두는 작업이다. 실내 각 공간에 적합한 홈 스테이징 전략을 살펴본다.
리빙룸-소통·주방-기능성·침실-휴식
공간마다 다른 스테이징 전략 필요
◇ 리빙룸: 매력적인 공간 꾸미기
현대적인 분위기의 주택은 미니멀리즘을 반영해 깔끔한 동선을 조성해야 한다. 또 중성적이면서도 세련된 색조가 현대적인 주택과 잘 어울린다. 반면 지은 지 오래됐거나 전통적 분위기의 주택은 클래식한 가구를 배치하고 따뜻하고 풍부한 색감을 사용하면 현대 주택에서 느낄 수 없는 고풍스러운 장점이 살아난다.
▲가구 배치: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고 엔터테이먼트 분위기를 낼 수 있도록 배치한다. 소파 등 의자는 공간에 꽉 들어차지 않도록 배치하고, 바이어가 얼마나 많은 사람이 앉을 수 있는지 쉽게 파악하도록 배치한다. ▲물건 정리: 불필요한 물건을 안 보이는 곳에 정리해 공간이 넓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액센트 소품을 적절히 사용하면 바이어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조명: 분위기용 조명과 업무용 조명을 적절히 조합해 사용하면 따뜻한 느낌을 주고, 공간이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강조할 수 있다.
◇ 다이닝룸: 좌석 수와 분위기 강조
고풍스러운 주택은 목재적 요소와 아늑한 분위기를 강조하는 것이 핵심이다. 현대적인 주택은 모던 스타일의 의자가 포함된 유리 및 아크릴 재질의 다이닝 테이블이 효과적이다. ▲가구 크기: 공간에 적합한 크기의 다이닝 테이블을 고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공간을 좁게 보이지 않게 하는 크기를 고르고 최대한 많은 좌석을 놓을 수 있는 다이닝 테이블이 적합하다. ▲액세서리: 개인적인 취향은 최대한 피하고 공간의 스타일에 맞는 액세서리를 선택한다. 거울을 적절히 사용하면 채광 효과가 증폭돼 자연광이 부족한 실내에 유용하다.
◇ 주방: 기능성 강조
현대적인 주방의 경우 카운터 톱 등 각 표면을 깔끔하게 정리해 밝고 넓은 느낌을 주도록 한다. 전통적인 주택은 오래된 주방용품 한두 개를 적절히 비치하면 매력적으로 보인다. ▲카운터톱: 물건을 최소화하고, 신선한 과일이나 화병을 두면 생기가 느껴진다. 주방 디자인과 잘 어울리는 주방 도구를 적절히 비치하면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 ▲가전제품: 오븐과 마이크로웨이브 등 주방용 가전제품은 깨끗하게 관리하고 반드시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필요시 주방 캐비닛 손잡이와 조명을 교체하면 큰 비용 없이 주방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 ▲색상: 캐비닛 등 주방 가구와 잘 어울리는 색상 조합을 사용한다. 중립적 색상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계층의 바이어에게 거부감이 적은 편이다.
◇ 현관: 강렬한 첫인상
웅장한 느낌의 현관 입구는 우아함과 화려함이 느껴지도록 꾸며야 한다. 작은 현관은 답답함을 주기 때문에 강렬한 첫인상을 주는 디자인으로 보완해야 한다. ▲장식품: 대담한 예술 작품이나 ‘콘솔 테이블’(Conversational Console Table) 등을 비치하면 시각적 흥미를 줄 수 있다. ▲거울: 대형 거울을 사용하면 채광 효과가 극대화돼 공간을 넓게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러그 및 화분: 공간을 압도하지 않는 크기의 러그를 깔고 실내용 화분을 놓으면 방문자를 따뜻하게 환영하는 느낌이 난다.
◇ 홈 오피스: 생산성 강조
홈 오피스의 핵심은 기능과 생산성이다. 개인적인 물건과 불필요한 서류를 깔끔하게 치워야 생산성이 강조된 업무 공간이 연출된다. ▲기능적 장식: 사무실용 조명과 문구류 등을 사용해 실용적이면서도 스타일리시한 오피스 분위기를 낸다. ▲자연광: 홈 오피스로 설계된 공간이 별도로 없다면 자연광이 잘 들어오는 창가 근처 등에 홈 오피스 공간을 꾸민다.
◇ 침실: 평온한 휴식 공간 조성
침실은 휴식과 안정을 찾는 공간이다. 언제나 차분하고 고요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침실을 꾸며야 한다. 너무 많은 가구를 들여놓는 것보다 간결한 장식이 적합하다. ▲침구류: 매력적이면서도 품질이 좋은 침구를 구입한다. 베개 등을 여러 개 겹쳐 놓으면 호텔과 같은 고급스러우면서도 환영받는 느낌이 난다. ▲가구 배치: 침실의 중심 가구는 침대다. 침대를 중심으로 기타 가구를 배치하고 침실용 스탠드는 침대 크기와 맞는 제품을 골라야 한다. 침대 위치는 누웠을 때 출입문이 보이는 곳이 적절하다. ▲장식용 베개: 불필요한 가구와 개인용품을 제거하고 장식용 베개를 추가해 너무 과하지 않은 분위기를 연출한다.
◇ 자녀 침실: 재미와 기능성 갖추기
어린 자녀가 많은 시간을 보내는 침실에서는 창의력이 발휘되는 공간이다. 색상과 장식을 적절히 활용해 즐겁고 재밌는 분위기를 연출하도록 한다. ▲가구: 가구는 중립적인 색상으로 고르고, 장난감과 장식품을 사용해 색감을 더할 수 있다. ▲수납공간: 아이들도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는 수납공간이나 수납 기능이 있는 가구가 강조돼야 한다. ▲놀이 공간: 여유 공간에 놀이 공간을 별도로 마련하면 자녀를 둔 바이어의 상상을 자극할 수 있다.
◇ 욕실: 청결함 강조
욕실은 청결이 가장 중요한 공간이다. 욕실은 깨끗하고 정리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스파 느낌: 부드러운 수건, 은은한 방향제, 장식용 비누 등을 활용하면 스파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싱크톱: 개인 물건을 치우고, 세면대나 싱크톱을 깔끔하게 정리해 공간을 강조한다.
<준 최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