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이규 레스토랑

살 빼려면 단백질·식이섬유 위주 식단으로… 운동·수면도 중요

미국뉴스 | 라이프·푸드 | 2024-09-23 09:01:51

다이어트,단백질·식이섬유,운동·수면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비만 퇴치하려면 꼭 지켜야 할 6가지

하버드대 등 연구진‘파운즈 로스트’실험

가장 좋은 영양 및 생활습관 변화 밝혀내

 

<사진=Shutterstock>
<사진=Shutterstock>

 

 

살을 빼고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가장 좋은 영양 및 생활 습관 변화는 무엇일까? 최고의 비만 연구자 그룹이 큰 차이를 만드는 여섯 가지 핵심 행동을 밝혀냈다.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GLP-1 약물로 체중을 감량하고 있지만, 장기적인 성공은 여전히 생활 습관 변화와 건강한 식습관을 필요로 한다. 다이어트와 체중 감량에 대한 가장 크고 긴 임상 시험인 ‘파운즈 로스트(POUNDS Lost)’ 실험의 분석에 따르면, 사람들이 섭취한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의 양에 따라 체중 감량이나 증가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이 실험에 참여한 811명의 참가자들은 네 그룹으로 나누어졌다. 첫 번째 그룹은 지방과 단백질이 적은 식단을, 두 번째 그룹은 지방과 단백질이 많은 식단을 따랐다. 세 번째 그룹은 지방이 많고 단백질이 적은 식단을, 네 번째 그룹은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은 식단을 따랐다. 네 그룹 모두 탄수화물 섭취량은 35%에서 65%까지 다양했다. 네 가지 식단 모두 칼로리와 포화 지방이 적은 식단이었다.

이 연구는 펜닝턴 생의학 연구소, 하버드 T.H. 챈 공중보건대학, 보스턴의 브리검 여성병원에서 진행되었다. 2년간의 실험이 끝난 후, 연구진은 각 식단 그룹의 구성원들이 평균적으로 약 6.6에서 8파운드의 체중을 감량한 것을 발견했다. 또한 연구진은 연구에서 가장 많은 체중을 감량한 과체중 및 비만 성인들에게 다음과 같은 6가지 공통점이 있다는 것도 발견했다.

 

1. 단백질 더 많이 섭취

단백질 섭취를 크게 늘린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훨씬 더 많은 체중을 감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후 고단백 섭취자들은 평균적으로 16.5파운드를 감량했으며, 이는 저단백 섭취자들이 감량한 양의 3배에 해당한다.

이유는 무엇일까? 루이지애나의 펜닝턴 생의학 연구소 명예 소장인 조지 A. 브레이 박사는 “단백질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은 열 발생 효과가 있다. 우리 몸은 지방과 탄수화물에 비해 단백질을 소화하고 흡수하는 데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한다. 또한 단백질은 포만감을 증가시킨다. 단백질 섭취를 늘리면 식사량이 줄어든다”고 설명했다.

 

2. 식이섬유 더 많이 섭취

연구 첫 6개월 동안 식이섬유 섭취를 가장 많이 늘린 사람들은 약 23파운드의 체중을 감량했으며, 이는 식이섬유를 가장 적게 추가한 사람들보다 거의 2배에 달하는 체중 감량이었다.

식이섬유는 음식이 위에서 장으로 이동하는 속도를 늦추어 포만감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GLP-1과 같은 식욕 억제 호르몬을 분비하도록 자극한다. GLP-1은 인기 있는 당뇨병 및 체중 감량 약물인 오젬픽(Ozempic)과 위고비(Wegovy)가 모방하는 호르몬이다.

 

3. 초가공식품 섭취 감소

초가공식품을 가장 적게 섭취한 사람들은 연구 기간 동안 평균 18.2파운드를 감량한 반면, 초가공식품을 가장 많이 섭취한 사람들은 약 11.6파운드를 감량했습니다. 이전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이 쿠키, 설탕이 든 아침 시리얼, 탄산음료와 같은 초가공식품을 섭취할 때 칼로리 섭취량이 크게 증가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가공식품에는 과식하게 만들 수 있는 첨가물이 포함되어 있으며, 과일과 채소, 곡물, 콩류 등 다른 천연식품보다 영양가가 낮기 때문이다.

 

4. 다양한 식품군 섭취

연구진은 영양가 있는 음식을 더 다양하게 섭취한 사람들이 체중을 더 많이 감량했으며 허리둘레와 체지방 감소 폭도 더 컸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러한 참가자들은 통곡물, 베리류, 멜론, 감귤류 과일, 저지방 우유, 요거트, 짙은 녹색과 오렌지색 채소의 섭취를 늘렸다. 연구진은 건강한 음식을 더 다양하게 먹은 사람들이 더 큰 즐거움을 느끼고 결핍감을 덜 느껴 다이어트를 더 잘 유지할 수 있었다고 추측했다.

 

5. 더 많이 걷고 운동하기

연구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은 만보계를 지급받고 운동을 권장받았다. 연구진은 사람들이 매일 걸음 수를 더 많이 늘릴수록 체중과 체지방을 더 많이 감량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신체 활동이 가장 많이 증가한 사람들은 2년간의 연구 기간 동안 체중 감량을 유지한 반면, 신체 활동 증가가 가장 적었던 사람들은 잃었던 체중을 다시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었다.

 

6. 더 나은 수면

불면증이나 기타 수면 문제로 어려움을 겪은 사람들은 체중 감량에 실패할 가능성이 세 배 더 높았다. 이전 연구에 따르면, 수면을 잃으면 뇌와 호르몬 변화가 유발되어 지방과 설탕이 많은 정크 푸드를 더 갈망하고 과식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번 ‘파운즈 로스트’ 실험의 결과는 이러한 행동 변화가 체중을 크게 줄이고 허리둘레와 체지방을 감소시켜 건강에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연구진은 체중 감량과 유지에 가장 성공한 사람들이 공통된 행동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고무됐다고 말한다. 브레이 박사는 이번 연구에서 확인된 비교적 간단한 영양 및 생활 습관 변화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적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식단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연구의 중요한 점 중 하나는 어떤 식단이든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실천을 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단백질과 식이섬유를 더 많이 섭취하고 초가공식품을 피하는 것과 같은 몇 가지 큰 변화가 차이를 만들 수 있다”고 덧붙였다.

<By Anahad O’Connor >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한인사회, 월드컵 한국팀 공동응원 나선다
한인사회, 월드컵 한국팀 공동응원 나선다

11일 오후 10시 둘루스 콜로세움 북중미 월드컵 대한민국팀 1차전 체코와의 경가 애틀랜타 한인 공동응원전이 애틀랜타한인회(회장 박은석) 주최로  11일 둘루스 소재 애틀랜타 콜로

귀넷정부 신용등급 29년 연속 ‘트리플A’
귀넷정부 신용등급 29년 연속 ‘트리플A’

3대 신용평가사 최고등급 결정 귀넷 카운티 정부가 국제 3대 신용평가 기관으로부터 최고 등급인 트리플A를 29년 연속 유지했다.최근 무디스(Moody’s)사와 스탠더드 앤 푸어스(

순교자 천주교회, 박영철 보니파시오 주임신부 취임
순교자 천주교회, 박영철 보니파시오 주임신부 취임

7일 주임신부 취임 미사 봉헌 애틀랜타 한국 순교자 천주교회는 지난 6월 7일 그리스도의 성체 성혈 대축일 미사 중에 신임 주임신부인 박영철 보니파시오 신부의 취임 미사를 거행했다

뷰포드 주민들 잇단 난개발에 화났다
뷰포드 주민들 잇단 난개발에 화났다

패트릭초 인근 주택개발 반대귀넷도시계획위, 계획안 부결  귀넷 카운티에서 주택단지를 건설하려던 유명 주택개발업체의 계획이 무산될 상황에 처하게 됐다. 난개발을 이유로 반대에 나선

김태수 MS 부사장,  ‘AI 미래 설계’ 특강
김태수 MS 부사장, ‘AI 미래 설계’ 특강

"암기보다 논리적 사고 필수"양자 컴퓨터가 암호를 깨는 시대?AI 최고 권위자가 밝힌 생존 전략 김태수 마이크로소프트(MS) 부사장 겸 조지아 공과대학교(Georgia Tech)

다양한 문화 선보인 '스와니 아시안 페스티벌'
다양한 문화 선보인 '스와니 아시안 페스티벌'

스와니 타운센터에 수천명 몰려 스와니 아시안 페스티벌(Suwanee Asian Festival)이 6일 스와니 타운센터 파크에서 열려 아시아 각국의 문화와 음식을 나누고 체험하는

“주류 판매점 너무 많다” 주민들 신규 허가 반대
“주류 판매점 너무 많다” 주민들 신규 허가 반대

디캡 커빙턴Hwy 주민들반대시위 이어 청원서도  주민들이 지역 내 주류 판매점 허가 움직임에 대해 강하게 반대하고 나서 결과가 주목된다.문제가 된 곳은 디캡 카운티 헤어스톤 로드와

월남전 유공자회, 현충일 추념식 개최
월남전 유공자회, 현충일 추념식 개최

둘루스 국군묘역서 거행 미동남부 월남참전국가유공자회(회장 송효남)는 6일 조지아주 둘루스 화이트채플 메모리얼 가든 내 국군묘역에서 71회 현충일 추념 행사를 열고 국가와 국민을 위

조지아 경제성장률 전국 20위…평균 미만
조지아 경제성장률 전국 20위…평균 미만

펜데믹 이후 누적 성장률 10.4%전국평균10.8%...텍사스 19.8% 코로나 19 펜데믹 이후 경제 성장률이 주별로 크게 차이가 난 것으로 집계됐다. 조지아는 전국 평균에도 미

'축제의 장 동남부체전' 애틀랜타 종합우승
'축제의 장 동남부체전' 애틀랜타 종합우승

2위 어거스타...3위 랄리 선수단1200명 참가 13개 종목 경쟁해  미동남부한인회연합회(회장 김기환)가 주최한 제44회 동남부한인체육대회가 지난 5일과 6일 주경기장 둘루스고등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