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유창 목사(몽고메리 사랑 한인교회)
카(E.H.Carr)는 “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라 정의합니다. 현하(現下), 이스라엘의 시대상황은 마치 B.C. 420년경에 살았던 <느헤미야의 시대>를 다시 보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기에 흡사한 모습이 너무나 많습니다. 70년 바벨론 포로유수의 암흑기를 보냈던 이스라엘에 또 다시 암울한 바람이 불어오는 것 같은 지난날의 역사가 오버랩됨을 잘 알 수 있습니다. <영토, 국민, 주권>이 국가의 삼대요소일진대, 현하(現下)의 이스라엘 시국에 이 삼대요소 중 가장 선두에 있는 영토의 위협이라 할 수 있는 <하마스 테러집단의 공격>은 그 어느때보다 느헤미야의 시대적 현실을 거울로 삼아야 할 때입니다. 70년 동안 바벨론으로 포로생활을 하는 동안 조국 이스라엘의 심장부인 예루살렘에는 하나님의 성전과 국가의 보루인 성벽이 폐허가 되어버렸을 때, <하나님의 사람, 느헤미야>가 고군분투하여 마침내 성전과 성벽의 재건을 눈 앞에 두는 희망상황을 전국민이 맛보게 되는 찰나에 서 있습니다.
‘역사가 카의 말과 같이 과거와 미래의 점이지대에 서 있는 현재라는 존재는 마치 투명인간처럼 의식과 존재는 인정할 수 있음에도 <객관적 형체>를 증명할 길이 없는 것이 역사 속의 현재가 아닐까?’ 바로 이 의문점을 명료하게 해결하고 오늘의 이스라엘이 되는 산모역할을 한 사람이 <하나님의 사람, 느헤미야>입니다. “적은 항상 가까이에 있다”는 말을 입증할 수 있는 <산발랏>이라는 암중모색형(暗中摸索型)의 인간이 느헤미야를 끈질기게 괴롭히고 있었습니다. 그는 <회유, 술수, 압박>이라는 아주 간교하고 간악한 궤계로써 <오노 평지에서 평화협상을 하자!>고 이제 마지막 성벽완공단계에 있는 느헤미야를 향하여 유인작전을 펼쳤습니다(느 6:2). 바로 이순간, 느헤미야의 중심 속에 있는 “하나님 중심”의 영안에서 나온 기도가 “하나님이여, 내 손을 힘있게 하옵소서”의 기도입니다(느헤미야 6:9). 느헤미야의 대처법을 보면 큰 그림이 <위기, 시험, 도전, 기도>라는 그림을 그리게 합니다.
위기는 가장 결정적인 순간, 성공을 눈 앞에 둔 최후의 순간에 반드시 찾아온다. 시험은 만남을 통해서 찾아온다. 도전은 결코 만만치 않다. 그 어떤 위협의 순간이 불현듯 찾아올지라도 그 순간을 극복할 수 있는 강력한 기도는 “주여! 내 손을 힘있게 하옵소서!”입니다. 왜 우리에게는 느헤미야처럼 절박하고 절체절명의 순간이 찾아왔을 때 손을 힘있게 해 달라는 간구가 필요할까? 그것은 똑 같은 손일지라도 뉴욕 지하철벽에 <뜬금없는 무작위한 낙서>를 남길 수도, <모나리자의 미소>라는 시대를 초월한 명화를 남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손을 힘있게 해야 할 이유는 위기의 순간, 유혹의 순간에 “능력을 주옵소서! 주의 일을 하게 하옵소서!”라는 깊은 영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강력한 도전의 말씀,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는 일의 우선순위 중 최고봉에 있는 우선순위가 <주님과 주님의 교회>를 위하여 <힘과 능력>이 필수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마6:33). 모든 것이 다 완공되어도, 모든 것이 다 마침표에 도달해 있어도 “아직 성문에 문짝을 달지 못한 때”라면 인생도, 국가도 더욱더 겸손히 무릎 꿇어야 할 때입니다. “하나님이여, 내 손을 힘있게 하옵소서”(느 6:1,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