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대유행은 국가와 세계에 엄청난 비극을 가져왔다. 삶의 상실, 건강상실, 소득상실 등은 최근의 기억에서 가장 도전적인 시간으로 남게 되었다. 이러한 영향을 무시해서는 안되지만 사업 측면에서는 전망이 완전히 부정적이지 많은 않다는 점에 유의해야 하겠다.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은 결코 사라질 수 없기 때문이다. 실질적으로 지역 활동 재개가 완화됨에 따라 급격한 수요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금 그러한 현상이 우리들의 눈앞에서 실현되고 있기도 한다.
미국 경제는 소비자 구매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이러한 구매는 사라지지 않겠지만 어느 정도 대유행에 의하여 재 형성될 것이다. 사업주는 새로운 기회에 계속 열린 마음으로 사업이 생존하고 다시 번창할 수 있는 방식으로 재구성하는 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COVID-19이후 사업이 줄 수 있는 기회에서 찾아야 할 세가지를 알아본다.
첫째, 현재 기존 고객과의 관계를 어느 때보다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유행으로 인해 고객들의 습관과 선호도가 급격히 변하였고 그러한 것들에 관심을 갖고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아울러 고객들이 그러한 관심을 느낄 수준까지 도달해야 한다.
특히 사회적 거리, 온라인 주문 및 비접촉식 서비스와 관련하여 고객과의 연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모든 사업적 방법을 검토한다. 특히 고객과 소통하고 있는 부분뿐만 아니라 소통하고 있지 않는 부분까지도 살펴보고 세심하게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직원들과 함께 공유한다. 지금은 소통의 시간이기 때문이다. 새로운 일상에서 기업은 거리를 마다하고 고객과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하며 이러한 요구에 또 다른 대안은 존재할 수 가 없다.
둘째, 기존 사업 계획 및 인프라를 재점검 해 보고 사업 확장이나 다각화를 위해 제공할 수 있는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가 있는지 알아본다. 기존의 장비, 훈련된 직원들의 경험과 능력, 그리고 운송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할 수 있는 또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가 생성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 기존의 운영 시스템에 맞도록 갖추는 전략을 찾아보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고객의 눈을 통해 기존 사업을 자세히 살펴본다. COVID-19대유행 동안 고객의 마음의 평안을 향상시킬 수 있거나 위험으로부터 보호해 줄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자문해보고 필요에 따라서는 합당한 대책을 신속히 실행한다. 신뢰와 확신을 높이기 위해 마케팅, 웹사이트 및 브랜딩 전략을 변경할 수 있는 부분을 생각해 본다. 고객들에게 대유행에도 잘 준비하고 있는 기업과 사업을 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는 이미지를 심어주는 전략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사업을 재구성하고 변경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포기하지는 않기 바란다. 특정 방식으로 운영한다고 해서 어려운 시기에 최고의 기회라는 의미는 아니다. 아울러 새로운 일상이 시작되었다 해서 성공의 기회가 제한 된 것도 아니다.
단지 앞으로 오랫동안 지속될 성공을 위해 새로운 일상에 사업을 적응시키고 민첩하게 현실에 대응하고 창조할 수 있는 모든 아이디어에 마음을 열어 새로운 비전을 스스로에게 제시해야 한다.







![[미주시문학을빛내고있는 10명의시인을찾아서8] 구르는나무](/image/288976/75_75.webp)
![[한방 건강 칼럼] 불면증, 한방치료와 접지족욕(Groudning Foot Bath)의 시너지](/image/288958/75_75.webp)
![[수필] 카이자의 삼각형](/image/288841/75_75.webp)
![[전문가 칼럼] 보험, 그것이 알고 싶다 :메디케어 가입 전에 꼭 알아야 할 용어 정리](/image/288878/75_75.web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