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희정 (동의한의원 원장)
Q: CJ, Maybe it does not work for me! I still sleep less than 6 hours!
A: Be patient! Do it for few more weeks and you will sleep longer!
제가 치료하던 환자인데 침치료와 접지(맨발걷기 포함)를 병행해서 불면증의 치료를 하고 있었는데 2-3주가 지나도 불면증이 나아지지 않는다고 불평을 하는 장면이었습니다. 이 환자는 아주 오랫동안 6시간 이상의 잠을 자는 것이 소원이라는 환자였습니다. 이후, 몇 주의 시간이 더 흐른 후에는 여섯 시간 이상의 깊은 잠을 잘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불면증(불면장애)은 잠들기 어렵거나(입면장애), 잠을 자기는 하는데 잠을 유지하기 어려워 자꾸 깨든지(수면유지장애) 아니면 새벽에 깨어나 다시 잠들기 어려운(조기각성장애) 상태가 주 3회 이상, 3개월 이상 지속될 때 진단하게 됩니다.
불면증이 생기는 원인은 생활습관, 만성 통증, 갱년기 증상, 야간의 잦은 소변, 심한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 소화장애, 정신건강 문제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한의학적 불면증의 몇가지 유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심비양허형 – 생각이 많고 피로한데 잠은 안 옴
2. 신음허 , 심신불교 – 입마름, 허열, 머리가 뜨겁고 가슴 두근
3. 심담기허 – 결단력이 없고, 잘놀라고, 심신이 불안
4. 간울화화 – 성정조급 쉽게화냄 음식생각없고 입마름
5. 담열의내요 – 음식정체로 인하여 잠은 잘오지 않고 머리가 무겁다 가습답답
불면증에 쓰는 한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산조인탕: 깊은 잠, 안정 가미귀비탕: 과로, 걱정, 불안형
시호가용골모려탕: 스트레스.자율신경 불균형 천왕보심단: 심화 + 음허 복합
황련해독탕: 머리열, 흥분 과다
개인의 체질과 여러 증상을 확인하여 증상에 맞춤 처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침, 뜸, 부항 등의 치료는 기본적으로 소화기능을 조절하고, 통증이 있으면 통증 해소를 하고 또한 각각의 증상에 맞는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혈자리는 신문, 내관, 삼음교, 백회, 합곡, 안면혈, 실면혈이 있습니다
갱년기 장애로 특히 밤에 덥거나 , 하반신 혹 발이 차가우신 분은 배꼽아래 부위를 따뜻하게 해주시면 도움이 되는데 남자 양말 두짝에 생쌀을 넣어서 묶어 양말 핫 팩을 만들어 전자레인지에 2-3분 너무 뜨겁지 않게 데워서 잘 때 발 한뼘 옆에 두고 담요를 덮고 자면 더욱 편안한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접지(맨발걷기, Grounding, Earthing)를 병행하면 불면증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접지는 지구의 음전하를 몸에 전달해서 만성 스트레스 감소, 코르티솔 안정, 심박변이도 개선, 입면 시간 단축, 수면 질 증가와 같은 효과가 있어 한방치료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는데 수면시 접지 매트, 접지 침대시트 등을 이용해 좀 더 깊은 잠을 주무실 수 있습니다.
접지족욕은 (Foot bath grounding)은 맨땅이나 잔디밭과 같이 자연 지면과 직접 접촉한 환경에서 비교적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평평한 맨땅 또는 잔디밭에 의자를 놓습니다. 2. 의자 앞에 스테인리스 재질의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담아 둡니다. 3. 의자에 앉아 발을 세숫대야에 담그고 편안하게 족욕을 합니다. 4. 물이 식을 경우, 미리 받아 둔 따뜻한 물을 소량씩 보충하여 무리가 되지 않는 온도를 유지합니다. 개인의 컨디션에 따라 약 20-30분 내외로 시행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다음에는 생리통의 한방 치료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의 동의 한의원: 770-880-8717)
(일반 건강정보용으로 작성된 것이며, 저혈압, 혈액 희석제 복용자, 백혈병환자, 임신부, 중증 당뇨병자, 심박조절기(Pacemaker) 착용자, 어지럼증 실신경험자, 발의상처, 피부염 감염의 우려가 있는 분은 접지 족욕이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 권하지 않으며 건강상 문제가 없으신 분도 접지족욕 시간을 10-20분에서 정도로 시작하시고 반드시 전문가 상담 후 결정하기시를 바랍니다)









![[전문가 칼럼] 보험, 그것이 알고 싶다 : 65세 미만 장애로 메디케어에 들어간 사람에게 필요한 정보들](/image/290574/75_75.webp)
![[허니웨이 건강 칼럼] 프로폴리스편 3회- “아이도 괜찮을까요?”](/image/290140/75_75.webp)
![[내 마음의 시] 영수는 눈먼 영희를](/image/290454/75_75.webp)
![[모세최의 마음의 풍경] 이민자 삶의 역경을 이기는 힘](/image/290231/75_75.webp)
![[모세최의 마음의 풍경] 이민자 삶의 역경을 이기는 힘](/image/290416/75_75.web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