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베테랑스 에듀
김형준 법무사팀
첫광고

진통제와 항우울제 등 일반 약들이 혈압 올릴 수도

미국뉴스 | 라이프·푸드 | 2021-12-30 10:58:45

진통제, 항우울제, 혈압올릴수도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고혈압은 현대 미국에서 사망과 장애의 주요인이다. 미국 성인의 거의 절반이 고혈압을 갖고 있다. 그중 4분의 1만이 이를 조절하기 때문에 고혈압은 심장마비, 뇌졸중, 치매, 신장질환 및 기타 질병의 위험을 높이는 원인이 된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의하면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전까지 미국에서 한해 50만명 이상이 고혈압으로 사망했는데 이 숫자는 지금 증가했을 가능성이 크다. 팬데믹 기간 중 혈압수치가 대부분 치솟았기 때문이다.  

 

술과 허브약제도 고혈압에 나쁜 영향 

고염식품 하나만 바꿔도 고혈압 위험↓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혈압은 정상범위 내에 있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2017년, 전문가들이 보다 나은 장기데이터를 기반으로 건강한 혈압의 수치를 낮추었기 때문에 위험 수치에 속하는 인구의 비율이 높아졌다. 

전에 ‘정상’ 혈압 상한선으로 간주되었던 140/90의 수은 밀리미터는 이제 심각한 건강문제를 예방하기에는 너무 높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현재 정상 혈압의 상한선은 130/80이며, 지속적으로 120/80 이상인 경우에도 문제가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미국인들의 고혈압 비율이 높은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과체중과 과도한 염분 섭취가 주요 원인이고, 의학적으로 일관성 없는 처방 치료법과 혈압 상승을 조절할 수 있는 생활방식 적용의 실패가 그 뒤를 잇는다.

그런데 이제 새로운 연구는 또 다른 문제를 강조하고 있다. 환자들은 잘 모르고, 의사들은 간과함으로써 고혈압 치료를 복잡하게 만들고 고혈압환자의 숫자를 높이는 이 문제는 바로 사람들이 섭취하는 수많은 약제와 보조제로서, 이것들이 오히려 혈압을 올리거나 효과적인 치료의 이점을 약화시키는 부작용을 갖고 있다.

2만7,599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전국건강영양조사(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s)의 연구에서 35.4%는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을 앓고 있었다. NHANES는 미국인 대표 표본의 건강을 추적하는 정기 설문조사로, 이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복용하고 있는 약물 및 기타 물질이 오히려 정상 혈압을 높이거나, 혈압을 낮추는 목적으로 처방된 치료의 효과를 제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조사에 참여한 성인 중 적절히 조절되지 않은 고혈압을 가진 17.5%가 혈압을 올릴 수 있는 처방약을 복용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또한 효과적으로 고혈압을 치료하고 있는 18.5% 역시 그런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데, 이는 그러지 않는다면 이들 중 일부는 혈압 치료 자체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지난 11월 미국 의학협회 저널-내과학(JAMA Internal Medicine) 온라인 판에 게재된 이 연구에서 수석 저자인 보스턴 베스 이스라엘 디코네스(Beth Israel Deaconess) 메디컬 센터 내과전문의 티모시 S. 앤더슨 박사는 약물이나 기타 물질이 혈압 상승에 기여할 수 있음을 더 많은 의사와 환자들에게 경고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경각심이 높아지면 환자들이 혈압 낮추는 약물을 처방받거나 특히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더 강력한 약물을 처방받기 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고혈압과 관련이 없는 일부의 경우 다른 약물로 전환하면 상승된 혈압이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다. 예를 들어 혈압을 높일 수 있는 에스트로겐 함유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은 프로게스틴 또는 비호르몬 피임제로 전환할 수 있다고 저자는 제안했다. 유사한 경우로 통증 조절용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대신 아세트아미노펜을 사용할 수 있다.

고혈압의 효과적인 치료를 방해할 수 있는 약제들은 처방약뿐 아니라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오버더카운터 약, 기분전환용 물질 및 보조제 등 그 목록이 무척 길다. 

에스트로겐 함유 약물 및 NSAIDS 외에도 항우울제 및 코르티손과 같은 경구 스테로이드처럼 널리 사용되는 약물, 니코틴, 알코올, 코카인과 같은 물질, 감초 또는 인삼과 같은 허브 보조제, 그리고 물론 소금과 카페인도 단기적으로 혈압을 올릴 수 있다.

의사가 환자에게 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물과 물질의 복용 여부에 대해 묻지 않거나, 환자가 의사에게 자신이 복용하는 처방약과 일반의약품 및 허브제재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면, 환자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 불필요하고 더 강력한 혈압 약물을 처방받을 수 있다. 

앤더슨 박사는 의사들은 “처음에는 환자가 혈압을 높일 수 있는 다른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지 물어보도록 돼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러한 약물 사용에 대해 꼭 다시 묻지는 않게 된다”고 말하고, 의사들이 마지막으로 혈압을 점검한 후 환자의 삶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포함하여 좋은 병력을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식단의 변화로 인해 혈압이 급격히 상승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환자들은 염분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한 앤더슨 박사는 “염분은 나이 및 체중과 함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혈압을 가장 잘 예측할 수 있는 변수가 된다.”고 설명했다. 사람들이 자주 먹는 피자, 가공육, 통조림 수프와 같은 고염 식품을 하나만 바꿔도 고혈압 위험을 낮추기에 충분하다는 것이다.

문제를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S.S.R.I와 같은 물질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이다. 이 항우울제는 “매우 특이해서 특정 S.S.R.I.는 일부 환자에게는 혈압에 높은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다른 환자에게는 그렇지 않다.”고 그는 설명했다.

혈압을 올리는 약물을 복용하는 고혈압 환자의 경우 닥터 앤더슨은 가정용 혈압계를 사용하도록 조언했다. 새로운 약을 복용한 후 혈압이 갑자기 상승하면 처방한 의사가 다른 약으로 대체할 필요가 있음을 알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50년 넘게 정상 혈압을 유지했더라도 나이가 들면서 고혈압에 걸릴 확률이 90%이므로 건강한 동안에 식사 중 염분 섭취와 과체중과 같은 위험요인을 수정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10파운드 정도의 약간의 체중만 감량해도 고혈압이 있는 과체중자들의 발병 위험을 줄이고 혈압을 낮출 수 있다.

또 다른 일반적인 예측 인자는 주로 앉아있는 정적인 생활방식이다.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습관화하면 평생 정상 혈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고혈압을 조절하는 다른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금연과 알코올 섭취의 제한이 있다. 앤더슨 박사는 “흡연과 음주를 약간만 줄여도 혈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환자는 고혈압 약의 복용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에게 현재 복용 중인 처방약 및 기타 모든 약물의 목록을 보여주고,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모든 물질, 식사 때 섭취하는 염분의 양에 대해 공개해야 한다.  

<By Jane E. Brody>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동남부, 미주 장애인체전 참가 준비 착착
동남부, 미주 장애인체전 참가 준비 착착

매릴랜드 장애인체전 참가 후원회 열어동남부 장애인체육회 확대 이사회 개최 동남부 장애인체육회(회장 천경태, 이사장 김순영)는 지난 21일 카페로뎀에서 확대 이사회를 개최하고 6월

애틀랜타 공항, “공항 이용객 제한한다”
애틀랜타 공항, “공항 이용객 제한한다”

연중무휴 24시간 공항 접근 제한 시행공항 이용 대상, 접근 장소 제한경찰, 공항 이용 목적 조사할 수 있어 애틀랜타 공항이 4월 22일부터, 연중무휴 24시간 내내 공항 터미널

바이든, "조지아 모어하우스대 졸업식 참석 예정"
바이든, "조지아 모어하우스대 졸업식 참석 예정"

젊은 흑인 유권자 표심 겨냥오바마 이어 두 번째 방문 조 바이든 대통령이  5월 19일 열리는 조지아 모어하우스 칼리지 졸업식에서 축사 연설을 한다. 바이든 대통령의 이번 모어하우

명문대들 학비보조 늘린다
명문대들 학비보조 늘린다

다트머스·밴더빌트 등등록금 면제대상 확대인종고려 금지 후 대책 아이비리그 사립대 등 명문대학들이 갈수록 학비 보조 혜택 대상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대입전형에서 인종 요인 고려가

개신교 목사들 “AI 사용해 복음 전파할 수 있다”
개신교 목사들 “AI 사용해 복음 전파할 수 있다”

사용 목적별로는 신중교회 홍보 등 사용은 적합설교문 작성은 반대 많아 개신교 목사 대부분은 인공지능을 적절히 사용하면 복음 전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로이터

스마트폰 가격 가장 비싼 나라는 한국

2029년까지 1위고수 전망 한국이 전 세계에서 스마트폰이 가장 비싸게 팔리는 나라 1위를 계속 지킬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22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테크인사이트에 따르면 조사

바이든,“이스라엘 철통 보호” 약속

유대교 축제 유월절 맞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유대교 명절인 유월절을 맞아 이슬라엘에 대한 철통 보호를 약속했다고 미국 매체 더힐이 보도했다.바이든 대통령은

재미한인장학기금 확대한다

장학생 80명으로 늘려최우수 2명 5천달러씩 주미대사관이 운영하는 재미한인장학기금(The Korean Honor Scholarship, 운영위원장 조현동 주미대사)의 올해 장학생

코인 투자 진실공방… “거액 피해” vs “사기 아니다”
코인 투자 진실공방… “거액 피해” vs “사기 아니다”

‘VMS USA’투자자 8명 피해 주장 회견“다단계 폰지 사기 200여명 피해 추정”회사대표“전직 이사들 허위 유포”주장   VMS USA의 코인 투자사기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한인

유명 '악어백' 디자이너, 미국서 불법밀수 적발돼 18개월 징역형
유명 '악어백' 디자이너, 미국서 불법밀수 적발돼 18개월 징역형

야생동물 보호법 위반…브리트니 스피어스, 빅토리아 베컴 등 착용해 인기 고급 악어가죽 핸드백을 유명인들에게 판매하며 성공을 거둔 콜롬비아 국적의 디자이너가 미국에서 야생동물 보호법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