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이규 레스토랑

커피 많이 마시면 전립선암 위험 낮추는데 도움 될 수도

미국뉴스 | 라이프·푸드 | 2021-02-04 10:10:18

커피,절립선암,위험,낮춰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중국의과대학 연구진 미·영·일 총 108만 명 자료 분석

“커피 가장 많이 마시는 그룹의 발병 위험도 9% 낮아”

 

커피를 마시면 남성들의 전립선암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중국의 연구진이 커피를 아주 많이 마시는지 매우 적게 마시는지에 따라 전립선암 발병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다룬 총 16건의 연구 데이트를 종합 분석한 결과다. 

연구진은 영국 의학협회 저널 BMJ 오픈에 실린 이번 연구보고서에서 미국과 영국, 일본에서 진행된 관련 연구에 나타난 총 108만1,586명의 데이터를 분석했고, 이중 5만7,732명이 전립선암 사례에 해당했다고 밝혔다.

데이터에 포함된 분석 대상을 가장 커피를 적게 마시는 그룹과 가장 커피를 많이 마시는 그룹으로 나눈 뒤 전립선암에 걸리는 위험도를 비교한 결과 커피를 가장 많이 마시는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전립선암 발병 위험이 9%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연구진에 따르면 또 커피를 가장 많이 마시는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암이 상당히 진전될 위험도이 12% 더 낮았고, 사망에 이르는 치명적 암으로 발전할 위험도는 16%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하루에 추가로 커피를 1잔 더 마실 때마다 위험도가 거의 1%씩 내려가는 것으로 계산됐다고 밝혔다.

연구진에 따르면 분석 대상이 된 연구 사례들 중 14개는 매우 퀄리티가 높으며 오류가 나올 위험이 적고, 또 분석 대상 인원수가 충분히 많은 것도 이번 리뷰의 결론을 강화시켜 준다고 밝혔다. 이번에 분석된 연구들은 대부분 전립선암의 가족력과 인종, 흡연 및 음주 여부, 체질량지수, 그리고 운동 정도 등을 컨트롤 한 채 이뤄졌다. 

그러나 이번 분석에서 설명이 되지 않는 다른 변수도 있을 수 있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또 이번에 분석된 커피 섭취량 데이터는 참가자들의 자발적 리포트에 근거한 것으로 이것도 신뢰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이밖에 모든 연구 분석은 관찰을 통해 이뤄진 것으로, 커피 섭취량과 전립선암 발병과의 인과관계를 밝혀주는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를 이끈 중국 셴양의 중국의과대학 케펭 왕 연구원은 “그럼에도 남성들이 커피를 마시는 양을 늘림으로써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도를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By Nicholas Bakalar>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교통단속에 걸려 발각 인터스테이트 75(I-75) 고속도로에서 벌어진 교통 단속 도중 550파운드가 넘는 대마초가 무더기로 압수됐다고 로운즈 카운티 셰리프국이 밝혔다.셰리프국에 따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AP “ICE, 내년 3월까지 지급 계획”인권단체 “이미 과도한 물리력…위험” 연방이민세관단속국(ICE) 요원들에게 전기충격 장갑이 지급될 예정이라고 AP가 전했다.AP는 10일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S.풀턴서 또 발견…야외활동 최소 메트로 애틀랜타 지역에서 웨스트나일 바이어스가 또 확인됐다.사우스풀턴시는 11일  “올드 내셔널 파크 일대에서 채집된 모기에서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노벨물리학 수상자, NVIDIA 공동창업자 기조연설첨단 과학 특별 심포지움, 연구자 시상식도 열려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회장 윤용규)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ST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기아차∙현대 모비스 등 상대 소송서“엔지니어로 채용…일은 단순노동”법원, 소송 4년여 만에 ‘합의’ 승인 전문직 취업비자로 입국해 단순생산라인에 투입됐던 조지아 한국 자동차 기업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한국 문화체험 프로그램 후원1만 달러 상당 샘플 제품 제공 한국 식품 수입·유통업체 왕글로벌넷(Wang Globalnet)이 2026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로 참여해 K-푸드와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비브리오균 해안가 중심 확산감염 시 사지절단에 사망까지 일명 ‘살 파먹는 박테리아’로 불리는 비브리오 박타레아균이 조지아 해안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조지아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에제키엘 프렙 아카데미 내달 개교학생12명당 교사2명…맞춤형 교육  자폐증 아들을 위한 적절한 학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던 귀넷 여성이 직접 설립한 자폐아동을 위한 특수목적학교가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5월 슈퍼 시니어 레벨 이어 8월 시니어 레벨 A7 석권탄탄한 조직력으로 한인 테니스 위상 입증스와니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한인 테니스 팀 '그랜드뷰(UDT) 스와니'가 9일 지역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