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엘리트 학원

커피 마실 돈 아껴 투자땐 5만달러 거뜬

지역뉴스 | 기획·특집 | 2020-09-15 09:09:48

커피,투자,은퇴자금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누가 스킨 케어

로토에 당첨되거나 게임쇼에서 우승하지 않고도 5만달러 이상을 저축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크게 힘든 것도 아니고 검소한 생활을 하면서 충동구매를 자제하기만 해도 장기적으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큰돈을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낭비하는 경우가 많다. 복리의 법칙만 잘 이해해도 자그마한 저축이 목돈으로 변화하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매달 100달러씩 20년간 적립하면 6만달러 마련
높은 이자율 부채는 갚고 카드는 1개만 사용
경제적인 차로 눈높이 낮춰 구입해도‘여윳돈’

 

 

재정 전문가들은 커피를 사 마시지 않고 충동구매를 자제하며 여기서 아낀 돈을 투자하면 카페인을 소비하지 않아 건강도 좋아지면서 은퇴할 때 돈도 늘어나는 이중의 효과를 보게 될 것이라고 지적한다.

재정 전문가들은 사소한 소비라고 여겨지는 부분을 은퇴자금으로 돌렸을 때 80세가 될 때까지 수익이 복리로 쌓이면서 상당히 많은 이득을 볼 수 있다고 제언한다.

 

▲ 사소한 것 같지만 커피샵에서의 커피 구매를 끊는다.

미국 어디에서 살던 보통 동네 커피샵에서의 커피 값이 평균 3.95달러이다. 만약 당신이 매일 커피 한 잔씩 커피샵에서 일년에 40주 동안 35년 간 구매했다고 가정을 하면 총 2만7,650달러를 소비한 결과가 된다. 만약에 당신이 25년 동안 그 액수를 투자했다면 연 수익률 5%라고 가정했을 때 5만달러 이상의 은퇴자금이 모여 있게 된다.

 

▲ 100달러씩 따로 모아둔다.

매달 100달러씩을 저금한다. 만약 당신이 100달러씩을 따로 저금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만약에 45세부터라도 매달 100달러씩을 연 수익률 8%로 401(k)에 적립할 경우 65세가 되면 6만달러 이상 저금하게 될 것이다. 2주에 한번 받는 체크에서 50달러씩만 20년을 저금해도 5%의 수익률을 가정하면 4만5,000달러가 적립될 것이다.

 

▲ 높은 이자의 융자를 조기 완납한다.

과도한 융자를 갖고 은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부채를 줄이고 저금한 것을 투자하는 것이 은퇴에 더 바람직한 요소가 될 수 있다. 주택의 모기지 금리가 높다면 당연히 저금리로 재융자를 할 필요가 있고 그 차액을 투자해야 한다. 그 차액 투자가 결국에는 무시 못 할 액수가 될 것이다.

 

▲ 크레딧 카드를 과감하게 잘라버린다.

크레딧 카드를 하나만 남겨놓고 나머지는 잘라버린다. 물론 카드를 사용하면서 받게 되는 각종 포인트 혜택등도 무시 못 하지만 자신도 모르게 늘어난 소비 때문에 저축 잔고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 자동차 렌트 등을 대비해 가족 당 하나 정도만 남겨놓고 크레딧 카드 사용을 줄인다면 5만달러 이상은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

 

▲ 크레딧 카드 부채가 있다면 일단은 먼저 갚아야 한다.

만약에 당신의 크레딧 카드 부채가 5만달러에 연 이자율이 18%라고 가정할 경우 미니멈 월페이먼트는 1,250달러일 것이다. 결국 7만4,430달러의 이자가 더 쌓일 것이고 완납하는데 41년이 걸릴 것이다. 

반면 401(k)를 통해 5만달러를 빌린다고 가정할 경우 연 4.25% 이자율에 월페이먼트는 926달러로 크레딧 카드부채에 비해 324달러를 절약하게 될 것이다.

채무에서 빨리 벗어나기 위해서는 높은 이자율의 채무부터 빨리 갚아나가는 것이 좋다. 높은 이자율의 채무를 다 갚았다면 그 다음 순서로 높은 채무를 갚아나갈 필요가 있다.

 

▲ 가격이 싼 차량을 매입한다.

최근 소비자 채무에 관한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 융자는 평균 2만7,888달러인 것으로 나타났다. 

고급차를 타는 것도 기분 좋은 일이지만 최근에는 그렇게 비싼 가격의 차를 사지 않아도 성능과 스타일이 좋은 차들이 많기 때문에 차에 대한 눈높이를 조금만 낮춘다면 차량 가격은 물론 보험료까지 낮출 수 있다.

즉 중고차나 경제적인 차를 산다면 은퇴 때 5만달러를 더 적립하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을 것이다.

 

▲ 베니핏을 충분히 활용한다.

401(k)를 충분히 적립하면서 세금공제를 지금 받는 것이 좋다. 회사에서 매칭해 주는 부분을 완전히 활용하는 것이 좋다. 당신이 은퇴할 때쯤 되면 상당한 액수가 쌓여 있을 것이다.

나이가 들어서라도 은퇴연금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은 있다. 50세 이상인 경우도 1만6,500달러한도 외에도 5,500달러를 더 적립할 수 있다. 아직도 10년에서 20년 정도는 더 일할 것이기 때문에 이 만큼만 더 적립해도 5만달러의 은퇴연금을 더 적립할 수 있을 것이다.

 

▲ 소비를 절제한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어떤 물건을 사는 지도 제대로 생각하지 않고 수천달러를 우습게 쓴 경우가 있다. 매달 당신의 소비를 항목별로 적고 그 가운데 불필요한 것은 지출에서 삭감할 필요가 있다.

절약으로 남는 부분은 채무를 빨리 변제하는데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채무를 다 갚고 나면 저축을 시작한다. 그리고 그 돈으로 나중에 투자를 한다. 모든 경비를 꼼꼼히 챙길 줄 알아야 은퇴 때 더 많은 돈을 모을 수가 있다.

 

▲ 휴가비용을 줄인다.

휴가지로 외국을 택하는 대신 국내를 택하고 국내에서도 원거리 대신 근거리를 택하면 4인 가족기준 연간 수천달러의 비용절감이 가능할 것이다. 10년 이상 이 소비패턴을 유지한다면 5만달러 정도는 너끈하게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박흥률 기자>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비즈니스 포커스] 이바돔, 추위 잊는 뜨끈한 감자탕 전문점
[비즈니스 포커스] 이바돔, 추위 잊는 뜨끈한 감자탕 전문점

감자탕 전골·뼈구이 등 선보여'황제 우거지탕' $9.99… 그랜드오픈 스페셜 외식계의 강자 이바돔이 둘루스에 상륙했다. 최근 한파로 인해 추위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바돔이 뜨

〈포토뉴스〉 WALEC, 벤 쿠 커미셔너 명예고문 위촉
〈포토뉴스〉 WALEC, 벤 쿠 커미셔너 명예고문 위촉

세계아시안 사법기관 자문위원회(WALEC, 회장 민정기)는 지난 7일 귀넷카운티 커미셔너위원회 금년 첫 미팅에서 벤 쿠 귀넷 제2지구 커미셔너에게 명예고문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날

여성경제인협회 '트럼프 시대 경제' 특강
여성경제인협회 '트럼프 시대 경제' 특강

18일 오후 6:30, 1818 클럽하인혁 교수 경제특강 예정 애틀랜타 한인여성경제인협회(회장 김순애)는 오는 1월 18일(목) 오후 6시 30분 둘루스 1818클럽에서 새해 첫

미주한상총연, 대한상의·이노비즈협회와 업무협약
미주한상총연, 대한상의·이노비즈협회와 업무협약

CES 2025 현장에서 MOU 체결한국기업 미국진출에 상호협력 미주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회장 이경철)는 8일 ‘CES 소비자 가전박람회 2025’가 열리는 라스베이커스 컨벤션센

한국 ‘여권 파워’ 세계 3위…192곳 무비자 입국
한국 ‘여권 파워’ 세계 3위…192곳 무비자 입국

프랑스·독일 등과 공동 3위…싱가포르 1위 인천국제공항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국 여권으로 비자 없이 입국할 수 있는 나라가 192곳에 달해 '여권 파워'가 세계 3위를 기

장 건강에 좋은 ‘차전차피’… 심혈관·혈당 효능도
장 건강에 좋은 ‘차전차피’… 심혈관·혈당 효능도

■워싱턴포스트 ‘전문의에게 물어보세요’질경이 씨앗 껍질의 수용성 섬유질 성분콜레스테롤 낮추고 변비·설사 완화 도움<사진=Shutterstock> 현대사회에서 건강에 대한

트럼프, LA산불에 캘리포니아 주지사 책임론… “모든 게 뉴섬 탓”
트럼프, LA산불에 캘리포니아 주지사 책임론… “모든 게 뉴섬 탓”

물고기 보호 위한 캘리포니아 북부 삼각주의 물공급 제한 비난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 측 “’물 복원 선언’ 같은 문서는 없어…순전한 허구” 반박 이튼서 발생한 산불로 불에 타는

JJ에듀, 예비 고교생 및 학부모 세미나
JJ에듀, 예비 고교생 및 학부모 세미나

18일 오전 11시 세미나 실시 대학입시 전문학원 JJ 에듀케이션은 오는 1월 18일(토) 오전 11시, 예비 고등학생과 학부모님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

켐프 주지사 ‘주 비상사태’ 선포
켐프 주지사 ‘주 비상사태’ 선포

GEMA,주운영센터 지휘“주민 외출 자제”당부도  브라이언 켐프(사진) 주지사가 9일 오전 주 비상사태를 선포했다.선포와 동시에 효력이 발생한 이번 주 비상사태는 14일까지 유효하

카터 전 대통령 국장 엄수…바이든 "권력남용에 맞서야" 추도
카터 전 대통령 국장 엄수…바이든 "권력남용에 맞서야" 추도

트럼프·오바마 등 전·현 대통령 5명 모두 한자리…이례적 '화합' 평가카터 손자 "인기 없을 때도 원칙 고수"…조지아 고향서 부인 옆에 영면 카터 전 대통령 국가 장례식[워싱턴 로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