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김성희 부동산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 유방암 위험 낮춘다

지역뉴스 | 라이프·푸드 | 2020-06-11 09:09:44

섬유질,유방암,위험,낮춰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오트밀, 견과류, 콩 등에 많이 함유된 수용성 식이섬유

가장 많이 섭취하는 그룹이 유방암 발병 위험 더 낮아

폐경기 이후 위험 8%, 폐경기 이전 위험은 18% 차이

 

오트밀이나 견과류, 콩류와 같이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식습관이 유방암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하버드대 매리암 파비드 연구원이 주저자로 참여해 ‘암 저널’에 발표된 이 연구는 섬유질 섭취와 유방암과의 관계를 연구한 총 20건의 개별 연구들에서 데이터를 취합해 이뤄졌다. 

이 연구들 가운데 일부는 섬유질 섭취 총량을 조사했고, 또 다른 일부는 시리얼과 과일, 채소, 콩과 식물 등에 함유된 다양한 종류의 식이섬유와의 연관성을 살핀 연구였다. 그러나 섬유질 보조제와 관련된 연구는 없었다.

연구 데이터에 나온 여성들 중 전체적으로 섬유질 섭취량이 가장 적은 그룹을 섬유질 섭취량이 가장 많은 그룹과 비교할 때 섬유질을 많이 섭취한 여성들의 유방암 발병 위험이 8%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또 물에 잘 녹고 물을 잘 흡수하는 성질의 수용성 식이섬유만이 유방암 위험을 낮추는 효과와 관계자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오트밀이나 견과류, 콩류 등에 많이 함유돼 있다.

통곡물 등에 들어 있고 주로 대변의 양을 늘리는 효과를 가진 물에 잘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도 유방암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그 수치가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에는 보통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용성 식이섬유가 모두 함유돼 있으며 그 비율이 다를 뿐이다.)

이번 연구에서 고찰된 기존의 연구 데이터들은 대부분 폐경기 이후 발생하는 유방암 위험과 관련돼 있다. 그러나 이들 연구 중 5가지는 폐경기 이전의 유방암 발생과의 관계를 고찰했는데, 폐경기 이전의 유방암과는 그 연관성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 경우 식이섬유를 가장 많이 섭취하는 그룹이 가장 적은 그룹에 비해 유방암 위험이 18%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파비드 연구원은 “이번 연구는 관찰 연구들을 분석한 것이기 때문에 인과관계를 증명하지는 않는다”며 “그러나 식생활 습관을 바꾸어 유방암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이 있기 때문에 그 효과가 비록 적더라도 이를 확인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말했다. 

   <By Nicholas Bakalar>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 유방암 위험 낮춘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 유방암 위험 낮춘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교통단속에 걸려 발각 인터스테이트 75(I-75) 고속도로에서 벌어진 교통 단속 도중 550파운드가 넘는 대마초가 무더기로 압수됐다고 로운즈 카운티 셰리프국이 밝혔다.셰리프국에 따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AP “ICE, 내년 3월까지 지급 계획”인권단체 “이미 과도한 물리력…위험” 연방이민세관단속국(ICE) 요원들에게 전기충격 장갑이 지급될 예정이라고 AP가 전했다.AP는 10일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모두를 위한 업무 공간 '서밋 포인트'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모두를 위한 업무 공간 '서밋 포인트'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S.풀턴서 또 발견…야외활동 최소 메트로 애틀랜타 지역에서 웨스트나일 바이어스가 또 확인됐다.사우스풀턴시는 11일  “올드 내셔널 파크 일대에서 채집된 모기에서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노벨물리학 수상자, NVIDIA 공동창업자 기조연설첨단 과학 특별 심포지움, 연구자 시상식도 열려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회장 윤용규)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ST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기아차∙현대 모비스 등 상대 소송서“엔지니어로 채용…일은 단순노동”법원, 소송 4년여 만에 ‘합의’ 승인 전문직 취업비자로 입국해 단순생산라인에 투입됐던 조지아 한국 자동차 기업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한국 문화체험 프로그램 후원1만 달러 상당 샘플 제품 제공 한국 식품 수입·유통업체 왕글로벌넷(Wang Globalnet)이 2026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로 참여해 K-푸드와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비브리오균 해안가 중심 확산감염 시 사지절단에 사망까지 일명 ‘살 파먹는 박테리아’로 불리는 비브리오 박타레아균이 조지아 해안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조지아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에제키엘 프렙 아카데미 내달 개교학생12명당 교사2명…맞춤형 교육  자폐증 아들을 위한 적절한 학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던 귀넷 여성이 직접 설립한 자폐아동을 위한 특수목적학교가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5월 슈퍼 시니어 레벨 이어 8월 시니어 레벨 A7 석권탄탄한 조직력으로 한인 테니스 위상 입증스와니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한인 테니스 팀 '그랜드뷰(UDT) 스와니'가 9일 지역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