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이규 레스토랑

김치·된장 등 전통식 자주 먹으면 지방간 위험 1.85배 높아

지역뉴스 | 라이프·푸드 | 2019-11-29 19:19:41

지방간,김치,된장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식습관이 비알코올 지방간 발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 정고은·김영선(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이정은(식품영양학과) 교수팀이 2011년 강남센터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 중 1,190명(평균 51.5세)을 대상으로 어떤 음식을 자주 먹는지 식이 패턴을 분석한 결과다. B형·C형간염이 없고 하루 평균 알코올 소비량이 남성 20g(소주 4잔), 여성 10g(2잔) 미만으로 많지 않은 이들이다.

연구결과 전통식(김치·나물·녹색야채·된장·장아찌·생선·콩류 등)을 자주 먹는 군은 비알코올 지방간의 위험이 높고 간단한 식사(과일·채소·계란·유제품·견과류 등) 습관을 가진 군은 그 위험이 낮았다.

연구팀은 조사대상자들의 1년간 36가지 음식 섭취빈도를 조사해 3개 식이습관군(전통식, 빵·가공육·육류·청량음료·커피·설탕 등 서양식 고탄수화물식, 간단한 식사)으로 나누고 각각을 빈도수에 따라 5개 그룹으로 구분했다.

그 결과 1,190명 중 331명(28%)이 비알코올 지방간이었다. 전통식 식사군에서는 전통식 빈도 상위 20% 그룹의 비알코올 지방간 위험도가 하위 20% 그룹보다 1.85배 높았다. 반면 간단한 식사군에서는 간단식 빈도 상위 20% 그룹의 비알코올 지방간 위험도가 하위 20% 그룹보다 41% 낮았다. 서양식 고탄수화물식 식사군에서는 의미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지방간 환자에게는 에너지 섭취량 25% 감량과 탄수화물 위주의 식습관을 피하라고 권장했다. 그러나 개별 식품군을 조합·분석해 식이습관에 따른 비알코올 지방간 발생 위험이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는 잘 밝혀져 있지 않다.

정 교수는 “식이습관에 따라 비알코올 지방간의 위험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지방간의 예방·치료를 위해서는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통한 무리한 체중감소가 아닌 적절한 식이조절과 규칙적 운동으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영양학(Nutrition)’에 발표됐다.        <임웅재 기자>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교통단속에 걸려 발각 인터스테이트 75(I-75) 고속도로에서 벌어진 교통 단속 도중 550파운드가 넘는 대마초가 무더기로 압수됐다고 로운즈 카운티 셰리프국이 밝혔다.셰리프국에 따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AP “ICE, 내년 3월까지 지급 계획”인권단체 “이미 과도한 물리력…위험” 연방이민세관단속국(ICE) 요원들에게 전기충격 장갑이 지급될 예정이라고 AP가 전했다.AP는 10일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모두를 위한 업무 공간 '서밋 포인트'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모두를 위한 업무 공간 '서밋 포인트'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S.풀턴서 또 발견…야외활동 최소 메트로 애틀랜타 지역에서 웨스트나일 바이어스가 또 확인됐다.사우스풀턴시는 11일  “올드 내셔널 파크 일대에서 채집된 모기에서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노벨물리학 수상자, NVIDIA 공동창업자 기조연설첨단 과학 특별 심포지움, 연구자 시상식도 열려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회장 윤용규)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ST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기아차∙현대 모비스 등 상대 소송서“엔지니어로 채용…일은 단순노동”법원, 소송 4년여 만에 ‘합의’ 승인 전문직 취업비자로 입국해 단순생산라인에 투입됐던 조지아 한국 자동차 기업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한국 문화체험 프로그램 후원1만 달러 상당 샘플 제품 제공 한국 식품 수입·유통업체 왕글로벌넷(Wang Globalnet)이 2026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로 참여해 K-푸드와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비브리오균 해안가 중심 확산감염 시 사지절단에 사망까지 일명 ‘살 파먹는 박테리아’로 불리는 비브리오 박타레아균이 조지아 해안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조지아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에제키엘 프렙 아카데미 내달 개교학생12명당 교사2명…맞춤형 교육  자폐증 아들을 위한 적절한 학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던 귀넷 여성이 직접 설립한 자폐아동을 위한 특수목적학교가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5월 슈퍼 시니어 레벨 이어 8월 시니어 레벨 A7 석권탄탄한 조직력으로 한인 테니스 위상 입증스와니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한인 테니스 팀 '그랜드뷰(UDT) 스와니'가 9일 지역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