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이규 레스토랑
김성희 부동산
첫광고

오메가-3 지방산 인슐린 저항성 낮추고 염증 개선

지역뉴스 | 라이프·푸드 | 2018-07-13 10:10:12

오메가3,지방산,인슐린,저항성,염증개선,지방간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항산화물질 많은 베리류, 세포 손상 막아

브로콜리·아보카도·호두도 간 기능 도와

지방간은 간세포에 여분의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말한다. 간 전체 무게의 지방 비율이 5% 되는 정도는 정상 범위에 들지만, 그 이상인 5~10%는 지방간으로 진단한다. 

지방간은 알코올이 주원인이 되는 알코올성 지방간과 술을 전혀 마시지 않거나 조금만 마셔도 생기는 비알코올성 지방간(Non Alcoholic Fatty Liver Disease)으로 나뉜다. 특히 비만이거나 과체중인 사람, 당뇨병환자, 콜레스테롤 또는 중성지방이 높은 사람에게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미국 간 재단(American Liver Foundation)에서는 급격하고 과도한 체중감량과 불균형하고 영양 부족의 나쁜 식습관(poor eating habits) 역시 비알코올성 지방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또한 아무 위험요소가 없이도 비알코올성 지방간으로 진단받는 경우도 종종 있다. 미국 내 4명중 1명꼴로 비알코올성 지방간으로 진단된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염증으로 간이 붓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만성적인 간염으로 인해 간 세포가 파괴되고 흉터 조직 때문에 섬유화되면서 간 기능이 떨어지는 간경변증, 또 간암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딱히 증상도 없다. 치료도 약물치료는 아직 없으며, 과체중이면 체중을 줄이고, 건강한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예방하거나 관리 조절해야 한다. 올바르게 선택해서 섭취하는 음식은 세포 손상을 방지하며, 체내 인슐린 사용을 좀더 용이하게 만들고, 염증을 낮춰 지방간 상태를 다시 정상으로 되돌리는데 도움될 수 있다. 최근 건강의학정보 사이트 ‘웹엠디’(WebMD)에 정리된 지방간에 알맞는 식이법에 대해 소개한다.

#지중해식 식단

지중해식 식단은 지방간 환자를 위해 고안된 식단은 아니지만, 건강한 지방, 항산화식품, 통곡물 등이 포함된 지중해식 식단은 전문가들이 지방간 환자에게 많이들 추천하는 식단 중 하나다. 지중해식 식단은 생선, 과일과 채소, 통곡물, 견과류, 올리브 오일 등을 주로 섭취한다. 

지난 2015년 10월 국제학술지 ‘세계 소화기학저널’)에 실린 연구논문에 따르면 올리브 오일은 간 효소 수치를 낮추고 체중 감량을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바른 지방 섭취

인체 세포는 포도당(glucose)을 기본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호르몬인 인슐린은 소화된 음식에서 포도당이 세포 안으로 들어가 에너지로 사용될 수 있게 돕는다. 지방간 환자는 인슐린 저항성도 종종 함께 갖고 있다. 인슐린이 만들어지나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는 것. 포도당이 혈액 속에 쌓이면 간에서는 추가적인 당을 지방으로 바꿔 저장하게 된다.

그러나 오메가-3 지방산, 단일불포화지방 등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켜주며, 인슐린 기능을 돕는다. 오메가-3 지방산은 지방간 수치 및 염증의 개선을 돕는다. 연어나 참치 등 기름진 생선, 생선 오일, 호두 등 견과류, 아마씨(오일), 녹색잎 채소 등에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또한 올리브, 견과류, 아보카도에는 단일불포화 지방산이 들어 있다.

한편 붉은 육류 등 포화지방 및 각종 쿠키나 케이크, 도넛, 감자튀김에 들어 있는 트랜스 지방은 피하는 것이 현명하다.  

#항산화물질

지방이 간에 축적되는 또 다른 이유는 영양분이 올바르게 분해되지 않으면 간세포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베리류 같은 과일, 채소 등에 풍부한 다양한 항산화물질은 세포 손상을 막는다. 비타민 E가 지방간 질환에 도움된다는 연구도 보고된 바 있다. 해바라기씨, 아몬드는 비타민 E가 풍부하다.

#지방간에 도움되는 음식

-커피: 인슐린 저항성, 염증 개선과 관련 있다는 연구들이 나온 바 있다. 연구들에 따르면 지방간이 있고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간 손상이 적었다.

-생마늘: 인슐린 저항성 개선에 도움되며, 인체의 지방분해를 돕는다. 미 보건부 산하 ‘생체의학 상급 연구개발공사’(Advanced Biomedical Research) 연구에서는 마늘 파우더 보조제가 지방간 질환이 있는 환자들의 체중 및 지방 감소에 도움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녹차: 체중 감량 및 체지방을 낮추는데 도움된다. 지방 흡수를 방해한다는 자료가 있지만 확증된 연구는 아니다. 또한 녹차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되는 항산화제가 들어 있다. 2015년 국제 학술지 ‘세계 소화기병학 저널’(World Journal of Gastroenterology)에 실린 연구에서는 녹차가 체지방 및 혈중 지방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녹색 채소: 쥐 실험 연구에서 브로콜리는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금치, 케일, 근대 등 녹색 잎채소 섭취는 체중 감량에 추천된다.

-아보카도: 일본 연구에 따르면 아보카도에는 간 손상을 줄일 수 있는 화학물질이 들어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충족시켜 체중 조절에도 추천되는 식품이다.

-호두: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며, 2015년 WJG에 실린 연구에서 호두는 비알코올성 간질환 환자의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됐던 것으로 보고됐다.

#지방간에 피해야 하는 음식

▶알코올: 술은 지방간의 주된 원인 음료다. 술을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에게는 생소하게 들릴 수 있으나, 간질환 환자는 무조건 피해야 한다.

▶당: 단순당 첨가당 등 당은 혈당을 높이고, 간에 지방 축적을 증가시킨다. 캔디, 설탕 많은 탄산음료, 과일주스, 액상과당(high-fructose corn syrup)이 들어 있는 모든 패키지 음식은 모두 피한다. 단 음식이 당긴다면 과일로 조금 충족한다. 이미 만들어져 있는 각종 커피나 차음료에도 액상과당이 들어 있다.

▶정제된 곡물: 흰빵, 흰쌀밥, 파스타나 면 종류 등은 정제된 곡물로 만들어져 있으며 혈당을 빠르게 올리며, 많이 섭취하게 되면 에너지로 쓰이지 못한 여분의 당은 결국 간에 지방으로 축적된다. 당부하지수(glycemic index)가 낮은 곡물은 천천히 소화된다.

▶튀긴 음식: 튀긴 음식보다는 삶거나 찐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정이온 객원기자>

오메가-3 지방산 인슐린 저항성 낮추고 염증 개선
오메가-3 지방산 인슐린 저항성 낮추고 염증 개선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올바른 식이요법이 매우 중요하다. 당이 높은 음식은 피하고,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다양한 채소를 섭취한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대마초 550파운드 운반 아시아계 남성 체포

교통단속에 걸려 발각 인터스테이트 75(I-75) 고속도로에서 벌어진 교통 단속 도중 550파운드가 넘는 대마초가 무더기로 압수됐다고 로운즈 카운티 셰리프국이 밝혔다.셰리프국에 따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ICE 요원에 ‘전기충격 장갑’ 까지 지급

AP “ICE, 내년 3월까지 지급 계획”인권단체 “이미 과도한 물리력…위험” 연방이민세관단속국(ICE) 요원들에게 전기충격 장갑이 지급될 예정이라고 AP가 전했다.AP는 10일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모두를 위한 업무 공간 '서밋 포인트'
스타트업부터 전문직까지 모두를 위한 업무 공간 '서밋 포인트'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애틀랜타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비상

S.풀턴서 또 발견…야외활동 최소 메트로 애틀랜타 지역에서 웨스트나일 바이어스가 또 확인됐다.사우스풀턴시는 11일  “올드 내셔널 파크 일대에서 채집된 모기에서 웨스트나일 바이러스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한미과학기술학술대회 UKC 2026 올랜도에서 성료

노벨물리학 수상자, NVIDIA 공동창업자 기조연설첨단 과학 특별 심포지움, 연구자 시상식도 열려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회장 윤용규)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ST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조지아 한국차 공장 이주노동자들, 거액 합의금

기아차∙HD모비스등 상대 집단소송“엔지니어로 채용…일은 단순노동”법원, 소송 4년여 만에 ‘합의’ 승인 전문직 취업비자로 입국해 단순생산라인에 투입됐던 조지아 한국 자동차 기업 이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왕글로벌넷,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 참여

한국 문화체험 프로그램 후원1만 달러 상당 샘플 제품 제공 한국 식품 수입·유통업체 왕글로벌넷(Wang Globalnet)이 2026 코리안페스티벌 메인 스폰서로 참여해 K-푸드와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조지아 ‘살 파먹는 박테리아’ 주의보

비브리오균 해안가 중심 확산감염 시 사지절단에 사망까지 일명 ‘살 파먹는 박테리아’로 불리는 비브리오 박타레아균이 조지아 해안지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조지아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자폐 아들 위해 직접 학교 세운 귀넷 여성

에제키엘 프렙 아카데미 내달 개교학생12명당 교사2명…맞춤형 교육  자폐증 아들을 위한 적절한 학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던 귀넷 여성이 직접 설립한 자폐아동을 위한 특수목적학교가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그랜드뷰' 테니스 팀, ALTA 서머 시즌 최종 우승

5월 슈퍼 시니어 레벨 이어 8월 시니어 레벨 A7 석권탄탄한 조직력으로 한인 테니스 위상 입증스와니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한인 테니스 팀 '그랜드뷰(UDT) 스와니'가 9일 지역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