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김성희 부동산
이규 레스토랑

휴가철 앞두고 '비행기 충돌' 비상

지역뉴스 | 사건/사고 | 2023-05-26 09:42:30

비행기 충돌 비상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코로나 직격타' 항공업계 인력 삭감…조종사·관제사 경험 부족

 

미국에서 여름 휴가철 공항 이용이 급증할 전망인 가운데 활주로에서 항공기 충돌 사고에 경고음이 커졌다고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5일 전했다.

WSJ에 따르면 코로나19 대유행(팬데믹) 이후 활주로 등에서 항공기들이 아슬아슬하게 충돌을 피하는 일이 잇달아 일어났으며, 특히 조종사의 경험·관제사의 훈련 부족이 원인으로 꼽힌다.

지난 2월 텍사스주 오스틴 공항에서 페덱스의 화물기와 사우스웨스트 항공 여객기가 이륙하다가 지상에서 충돌할 뻔한 적이 있었다. 두 항공기에는 총 131명이 탑승하고 있었다.

 

지난 1월에는 뉴욕 JFK 공항에서 미국 델타항공과 아메리칸항공의 여객기가 뉴욕 공항에서 이륙하다 충돌할 뻔한 일이 발생해 미국 정부가 조사에 나섰다.

 

항공 관계자들은 코로나19 봉쇄가 풀리고 여행객이 늘어나는 와중에 신규 조종사들의 경험 부족과 관제사들의 집중력 저하 등이 겹쳤다고 지목했다.

코로나 기간 인원 감축에 직면했던 항공업계에서 그간 직원들의 피로가 누적돼있을 것이라는 진단도 있었다.

앞서 사고 원인이 무엇인지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휴가철이 다가오자 항공업계는 신경이 곤두서있다고 WSJ은 전했다.

미 연방항공청(FAA) 자료에 따르면 만약 1월 뉴욕, 2월 오스틴 공항에서와 마찬가지로 아슬아슬한 상황이 계속 발생하는 추세라면 올해 사고 건수가 지난 20년 사이에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됐다.

2020년 초 코로나 대확산부터 백신이 나오기까지 여행이 급감하면서 항공사들은 보유 항공기를 지상에 보관했고 운항 일정을 크게 줄였다.

또 일자리 축소가 계속되면서 수많은 숙련된 조종사들이 어쩔 수 없이 회사를 그만뒀다.

반면 코로나 봉쇄가 풀리면서 '보복 여행' 수요는 예상보다 더 빨리 늘어났고 항공사들은 필요한 인력을 보충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따라 조종사들은 소규모 지역 항공사에서 더 큰 항공사로, 부조종사에서 기장으로 전보다 더 빠르게 승진했다는 것이다.

미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의 제니퍼 호멘디 의장은 "조종석, 항공교통관제실, 지상 등에서 훈련을 서두르고 있고 전임자들보다 기간을 줄이는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듣는다"며 "이것이 우려되는 점'이라고 말했다.

FAA는 2021년 8월 여행 수요가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하자 항공사들에 최근 비행 경험이 부족한 직원을 모니터링하고 일선 직원들의 피로와 관련된 잠재적 오류를 확인하라고 요구했다.

미국 항공업계는 조종사뿐 아니라 숙련된 관제사 확보에도 어려움을 겪었다.

2021년 9월 기준으로 숙련된 FAA 관제사 수는 1만268명으로 그때까지의 10년 동안 중 가장 적었다.

미국 항공 안전 당국은 현재 기존 방법을 검토해 놓친 부분이 있는지를 보고 있다. 항공사와 규제 당국은 안전 문제에 대한 비공개 자료를 공유해 사고로 이어지기 전에 위협의 조짐을 찾아내려 하고 있다.

<연합뉴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BTS, 새 월드투어 북미·유럽 41회 공연 전석 매진
BTS, 새 월드투어 북미·유럽 41회 공연 전석 매진

"예매 시작 후 스타디움급 공연장 좌석 빠르게 소진"그룹 방탄소년단(BTS)[빅히트뮤직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오는 4월부터 펼치는 새 월드투어

'한국산 김' 매력, 다큐로 만난다…안성재 셰프 참여
'한국산 김' 매력, 다큐로 만난다…안성재 셰프 참여

해수부, 김 홍보 다큐멘터리 MBC서 방영…해외서도 방송 예정  김 다큐멘터리 'K-GIM 레볼루션'[해양수산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해양수산부는 김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아이들, 오늘 신곡 '모노'…"본질에 집중하자는 뜻 담아"
아이들, 오늘 신곡 '모노'…"본질에 집중하자는 뜻 담아"

영국 출신 래퍼 스카이워터 피처링…내달 서울서 새 월드투어  걸그룹 아이들[큐브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걸그룹 아이들이 27일 오후 6시 새 디지털 싱글 '모노'

차주영, 활동 일시 중단…"이비인후과 수술 받아"
차주영, 활동 일시 중단…"이비인후과 수술 받아"

배우 차주영[넷플릭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배우 차주영이 건강상의 이유로 공식 활동을 일시 중단한다.26일 소속사 고스트스튜디오는 "차주영 배우는 건강상의 사유로 예정돼

트럼프 “한국·상호관세 15→25% 인상…한국국회 합의이행안해”
트럼프 “한국·상호관세 15→25% 인상…한국국회 합의이행안해”

대미투자특별법 지연 문제삼는듯…쿠팡 및 디지털 규제 불만도 작용?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국회가 한미 간의 무역합의 이행에 필요한 법적 절차를

가구당 환급액 1천 달러 더... 26일 세금보고 시작
가구당 환급액 1천 달러 더... 26일 세금보고 시작

연방 국세청(IRS)이 26일부터 2026년 세금 보고 시즌을 시작했다. 올해는 표준 공제액이 부부 공동 신고 기준 31,500달러로 상향 조정되어 가구당 평균 환급액이 전년 대비 약 1,000달러 증가할 것으로 추산된다. IRS는 4월 15일 마감일까지 전자 신고와 직접 입금 방식을 이용할 것을 강력히 권고했으며, 종이 수표 발행은 단계적으로 중단될 예정이다.

멕시코 대통령 "BTS 공연 더 늘려달라" 한국에 요청
멕시코 대통령 "BTS 공연 더 늘려달라" 한국에 요청

5월 멕시코시티 공연 순식간 매진한국 총리에 친서 '추가 공연' 요청 방탄소년단(BTS)의 멕시코 공연을 둘러싼 열기가 국가 정상급 현안으로 격상됐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멕시코의

평통 애틀랜타 이해찬 수석부의장 추모 행사
평통 애틀랜타 이해찬 수석부의장 추모 행사

민주평통 애틀랜타협의회는 지난 25일 별세한 이해찬 수석부의장을 추모하기 위해 27일 오후 3시 노크로스 리 장례식장에서 추모식을 개최한다. 빈소는 오후 2시부터 7시까지 운영되며, 장례는 5일간 기관·사회장으로 엄수될 예정이다.

ICE, 거액 미끼 조지아 경찰  빼돌리기
ICE, 거액 미끼 조지아 경찰 빼돌리기

ICE, 연 5만달러 보너스 제시 영입 GSP  “일부 이탈..인력 충원 차질” 조지아 주순찰대(GSP)의 순찰인력 확보 노력이 예상하지 못한 암초를 만났다. 최근 연방이민세관단속

최고 실내골프 시뮬레이터 '골프 VX 둘루스' 오픈
최고 실내골프 시뮬레이터 '골프 VX 둘루스' 오픈

조지아주 둘루스에 최첨단 실내 골프 시뮬레이터 11개를 갖춘 ‘골프 VX 둘루스’가 지난 24일 개장했다. 1만 스퀘어피트 규모의 이 라운지는 프라이빗 베이와 룸, 풀바 및 식당 시설을 완비해 단체 모임에 적합하며, 전문 골프 레슨과 멤버십 혜택을 제공한다.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