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김형준 법무사팀
베테랑스 에듀
첫광고

여름도 예외 없는 심ㆍ뇌혈관 질환… 7월에 많이 발생

지역뉴스 | 라이프·푸드 | 2022-06-17 15:14:17

심ㆍ뇌혈관 질환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

기온 2도 이상 오르면 뇌졸중 66%, 심근경색 20% ↑

 

심ㆍ뇌혈관 질환은 보통 겨울에 잘 생긴다고 알려져 있지만 기온이 올라가는 여름에도 심ㆍ뇌혈관 질환이 많이 발생한다. 특히 뇌졸중ㆍ심근경색 등 심ㆍ뇌혈관 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는 더위가 심한 7월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건강보험심사평가원). 미국심장학회는 기온이 2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뇌졸중 환자는 66%, 심근경색 환자는 20% 증가한다고 밝혔다.

심ㆍ뇌혈관 질환은 국내 사망 주원인으로, 심장 질환은 국내 사망 원인 2위, 뇌혈관 질환은 4위다(2020년 기준). 심근경색을 적절하게 치료할 수 있는 골든타임은 2시간, 뇌졸중은 3시간이다.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119에 연락해 응급실에 가야 한다.

심근경색 증상은 △30분 이상 지속되는 가슴 통증 △호흡곤란 △식은땀 △구토 △현기증 등이다. 뇌졸중 증상은 △한쪽 마비 △언어ㆍ시각장애 △어지럼증 △심한 두통 등이다.

 

◇기온 올라가면 혈액 농도 짙어져

더운 여름철에 심ㆍ뇌혈관 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고온 다습한 날씨로 땀을 많이 흘리면 혈액에서 수분이 빠져나가 혈액 농도가 짙어지면서 피가 쉽게 끈적해지기 때문이다.

혈액 농도가 짙어지면 혈액이 굳어 혈전이 생성되기 쉽다. 그러면 혈전이 혈관을 막아 뇌졸중(뇌경색ㆍ뇌출혈)이나 심근경색, 동맥경화 같은 심ㆍ뇌혈관 질환을 일으키거나 재발할 우려가 높아진다.

또한 기온이 상승하면 정상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우리 몸은 열을 발산하려고 말초신경을 확장하고 땀을 흘리면서 혈압을 떨어뜨린다. 이때 심장이 원활한 혈액 공급을 위해 무리하면 심·뇌혈관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따라서 여름에 심ㆍ뇌혈관 질환을 예방하려면 피가 끈적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평소 물을 충분히 마셔두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과격한 운동 대신 매일 30분 이상 적정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샤워할 때 찬물로 하면 체온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혈압이 올라갈 수 있으므로 미지근한 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혈전 예방에 도움되는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하다.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되 채소와 오메가3가 풍부한 고등어ㆍ청어 등 등 푸른 생선(고등어, 삼치, 방어, 임연수, 해산물, 연어, 참치)을 1~2 토막 정도 주 3회 먹고, 포화지방산이 많은 붉은색 고기는 주 300g 이내로 줄인다. 흰 살 생선, 두부, 달걀, 콩류 섭취도 좋다.

하지만 매일 음식으로만 하루 권장 섭취량을 채우기 쉽지 않으므로 혈액순환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오메가3를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을 따로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양한 오메가3 제품 중에서 순도와 체내 흡수율이 높은 오메가3를 택하는 것이 좋다. 오메가3 제품은 원료 분자 구조에 따라 TG형ㆍEE형ㆍrTG형 등으로 나뉜다. 이 중 rTG형은 원료 내 불순물과 포화지방산을 줄여 오메가3 순도를 높이고 체내 흡수율이 높은 편이다.

 

◇고혈압ㆍ당뇨병ㆍ흡연ㆍ고콜레스테롤 등이 위험 인자

심ㆍ뇌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위험 인자로는 고혈압, 흡연, 고콜레스테롤, 당뇨병, 운동 부족, 과체중 및 비만, 유전 등이 꼽힌다.

박창범 강동경희대병원 심장혈관내과 교수는 “심ㆍ뇌혈관 질환 발병 이력이 없더라도 위험 인자가 있다면 생활 습관 관리와 약물 복용 등으로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고 했다.

박창규 고려대 구로병원 심장내과 교수는 “복합적 위험 인자를 가진 고위험군은 저용량 아스피린을 복용해 심ㆍ뇌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1차 예방 효과와 심혈관 질환을 경험한 환자에서 혈전 생성 억제를 통해 심근경색ㆍ뇌경색 등 심ㆍ뇌혈관 질환 재발을 막는 2차 예방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했다.

심ㆍ뇌혈관 질환 이력이 있으면 재발을 막기 위해 전문가와 상담해 저용량 아스피린의 복용을 고려할 수 있다. 박창규 교수는 “만약 저용량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있다면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갑자기 복용을 중단하면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사람보다 뇌졸중이나 심장 발작 같은 심ㆍ뇌혈관 질환을 겪을 확률이 37%나 높아질 수 있다”고 했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심ㆍ뇌혈관 질환은 보통 겨울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7월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심ㆍ뇌혈관 질환은 보통 겨울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7월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홍역 예방접종 나도 받아야 하나
홍역 예방접종 나도 받아야 하나

올해 홍역발생 급증해, 조지아 3건접종 여부 불확실자 MMR 접종 요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올해 들어 조지아주 3건을 비롯해 17개 주에서 121건의 홍역 발생 사례가 보고됐

애틀랜타 국제공항 가장 바쁜 공항 세계 1위
애틀랜타 국제공항 가장 바쁜 공항 세계 1위

지난해 12% ↑,1억470만명 이용항공편 처리도 세계 1위 차지해 애틀랜타 하츠필드-잭슨 국제공항은 2023년에도 다른 어떤 공항보다 더 많은 승객을 처리하며 세계에서 가장 바쁜

냇가에 심은 나무 한국학교 단어왕 대회 개최
냇가에 심은 나무 한국학교 단어왕 대회 개최

13일 단어왕 7명 배출 아틀란타 한인교회 부설 냇가에 심은 나무 한국학교(교장 김선희)는 지난 13일 ‘도전! 단어왕’ 대회를 개최했다.지난 1년 동안 배워온 단어를 열심히 공부

제너레이션교회 오픈하우스 예배 개최
제너레이션교회 오픈하우스 예배 개최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교회 표방글로벌감리교회(GMC) 교단 소속 어린이부터 청장년, 노년 세대가 모두 하나돼 예수 그리스도와 동행하는 제너레이션교회(Generation Church

미국태권도 고단자회 애틀랜타 총회 폐막
미국태권도 고단자회 애틀랜타 총회 폐막

12-14일 웨스틴 애틀랜타 공항서 행사서영선·정상복·지성룡 관장 명예의 전당 미주지역 태권도 최고단인 8, 9단들로 구성된 미국태권도 고단자회(회장 최종현)는 4월 12일부터 1

코요태, 축제 블루칩→美 투어까지..7월24일 애틀랜타 온다
코요태, 축제 블루칩→美 투어까지..7월24일 애틀랜타 온다

코요태 /사진=제이지스타 혼성 그룹 코요태(김종민, 빽가, 신지)가 전 세대를 아우른 전방위 활약을 이어가고 있다.코요태는 지난 1월 '코요태스티벌 : 순정만남'(이하 '코요태스티

조지아 50만명, 서류 누락으로 메디케이드 상실
조지아 50만명, 서류 누락으로 메디케이드 상실

59만명 중 50만명이 단순 서류 미제출자탈락자 중 60%가 빈곤층 어린이무능한 관료주의가 빈곤층 의료혜택 박탈 코로나 팬데믹 이후 다시 재개된 메디케이드 자격 갱신 과정에서 조지

애틀랜타경찰국, “공공안전경보” 발령
애틀랜타경찰국, “공공안전경보” 발령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 후 테러예방 차원유대교 회당, 이슬람 사원 등 보안 강화 애틀랜타 경찰국이 이란이 이스라엘에 대한 공격을 개시한 이후 애틀랜타 지역에 '공중 안전 경보'를 발

이란, 이스라엘 본토 전격 공습… 중동 ‘폭풍속으로’
이란, 이스라엘 본토 전격 공습… 중동 ‘폭풍속으로’

드론·미사일 300여기 양국간 첫 직접 충돌   지난 13일 밤 이란이 이스라엘 본토를 전격 공습한 가운데 이란의 드론이 불꽃과 연기를 내뿜고 있다. [로이터] ‘중동의 앙숙' 이

“멀어진 내집 마련”… 모기지 금리 7%로 재상승

‘심리적 마지노선’ 넘어 악재 전국 주택담보대출(모기지) 금리가 7% 수준으로 다시 올랐다. 7%는 주택시장 회복을 위협하는 ‘심리적 마지노선’으로 여겨져 회복이 지연될 수 있다는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