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이규 레스토랑
김성희 부동산
첫광고

채식 위주 20대 여성, 비타민 B1·B2·칼슘 부족

미국뉴스 | 라이프·푸드 | 2022-03-18 14:37:26

채식 위주 20대 여성, 비타민 B1·B2·칼슘 부족

권순상 노흥성 부동산 470-218-6136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섭취하는 동물성 식품 개수가 2개 이하인 20대 여성의 절반 이상이 단백질을 권장 섭취량보다 적게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채식을 주로 하는 젊은 여성에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는 비타민 B1·B2와 칼슘이었다.

이지현 부산대 식품영양학과 교수팀이 2016∼2018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20대 여성 912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다.

연구팀은 연구 참여자인 20대 여성을 섭취하는 동물성 식품 개수에 따라 1그룹(0∼2개), 2그룹(3∼5개), 3그룹(6∼11개), 4그룹(12개 이상) 등 네 그룹으로 분류했다.

분석 결과, 동물성 식품을 멀리하는 1그룹은 절반이 넘는 57.1%가 단백질을 하루 권장 섭취량(체중당(㎏) 0.91g 이상)보다 적게 섭취했다.

권장 섭취량은 성별·연령군별로 거의 모든 건강한 사람의 영양소 필요량을 충족시킨다고 추정되는 수치다.

예컨대 몸무게가 50㎏이라면 매일 단백질을 0.45g 이상 먹어야 하는데, 이에 미치지 못했다. 단백질을 권장 섭취량보다 적게 섭취하는 비율은 2그룹·3그룹·4그룹에서 각각 40.1%, 29.6%, 23.5%였다.

동물성 식품을 전혀 섭취하지 않은 여성의 단백질 섭취량은 평균 필요량에도 미달했다. 반면 동물성 식품을 1개 이상 섭취하는 여성은 평균 단백질 필요량을 충족했다. 평균 필요량은 대상 집단을 구성하는 건강한 사람의 절반에 해당하는 사람의 하루 필요량을 충족시키는 값을 의미한다.

이지현 교수는 “비건(모든 동물성 식품 비섭취)·락토 베지테리언(유제품은 섭취)·오보 베지테리언(달걀은 섭취) 식사를 엄격하게 따르는 여성이라면 단백질 섭취가 평균 필요량을 충족하지 못할 수 있다”며 “단백질을 보충해야 한다”고 했다.

섭취하는 동물성 식품의 개수가 적을수록 총 칼로리 섭취량도 적었다. 하루 총 섭취 칼로리에서 탄수화물이 차지하는 비율은 높고, 단백질의 비율은 낮았다. 섭취하는 동물성 식품 개수가 적을수록 비타민B1(채소), 칼슘(해조류), 비타민B2(버섯)의 섭취량도 적었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이지현 교수는“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는 20대 젊은 여성에겐 칼슘과 철, 비타민 AㆍC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했다.
이지현 교수는“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는 20대 젊은 여성에겐 칼슘과 철, 비타민 AㆍC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했다.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트럼프, 아동 백신 18→11종 축소 ‘행정명령’
트럼프, 아동 백신 18→11종 축소 ‘행정명령’

‘자폐증 유발’이유로 서명 일부 주정부·보건단체들  감염병 확산 우려 반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0일 백악관에서 백신 축소 행정명령에 서명한 뒤 이를 들어보이고 있다. &

씻기 귀찮아서 그냥 먹는데… “암 환자에게 치명적” 전문의 경고 나왔다
씻기 귀찮아서 그냥 먹는데… “암 환자에게 치명적” 전문의 경고 나왔다

암 전문의들이 공통으로 지적하는 실수가 있다. 과일과 채소를 씻지 않고 먹는 습관이다. 미국 종양내과 전문의 나지브 알 할락 박사는 씻지 않은 농산물이 암을 직접 유발하지는 않지만

[사고] 제17회 한국일보 칼리지 엑스포 최고의 명문대 합격 노하우
[사고] 제17회 한국일보 칼리지 엑스포 최고의 명문대 합격 노하우

8월29일(토) 온라인으로주제별 교육전문가 강의전세계 유튜브 무료 참가사전등록자 풍성한 경품  미주 한인사회 최대 규모·최고 수준의 대학입학 세미나 ‘한국일보 칼리지 엑스포’가 오

ICE 구치소서 한인 3명 사망
ICE 구치소서 한인 3명 사망

2명은 극단적 선택 ‘충격’ 70대 독방 격리 후 자살이전에도 한인 2명 숨져미 이민변호사협회 공개 최근 수감자 인권 문제로 시위가 이어지고 있는 뉴저지주 딜레이니 ICE 구치소.

미국 가계대출 소폭 개선…총액 줄고 연체율 4.7%로 하락
미국 가계대출 소폭 개선…총액 줄고 연체율 4.7%로 하락

90일 이상 카드 연체율은 12.9%로 높아뉴욕연은 "신용기록 오래 남겨두는 탓"  미국의 가계대출 잔액과 연체 상황이 2분기 들어 소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11일국 뉴욕 연방

7월 주택거래 감소…대출금리 상승 영향
7월 주택거래 감소…대출금리 상승 영향

미국의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상승 흐름을 보이면서 지난달 미국 내 주택 거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미 부동산중개인협회(NAR)는 7월 미국의 기존주택 매매 건수가 406만건(계절

48개주, 역대 가장 더웠던 7월 기록…평균 77도
48개주, 역대 가장 더웠던 7월 기록…평균 77도

'더스트볼' 1936년 기록 넘어서전문가, 화석연료 남용 경고  지난달 미국 본토 48개 주의 평균 기온이 7월 기준으로 집계 이래 최고를 기록했다.11일 AP통신에 따르면 미국

“유튜버 수익 내기 더 어려워진다”
“유튜버 수익 내기 더 어려워진다”

시청시간·조회수 2배↑내년 2월 시행 발표 구글의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가 각 계정의 수익 창출 문턱을 기존의 두 배로 높이기로 했다. 유튜브는 광고 등 수익을 배분받을 수 있는 요

트럼프, 기내식 트럭 짐칸 숨어 ‘위장탈출’
트럼프, 기내식 트럭 짐칸 숨어 ‘위장탈출’

튀르키예 나토회의 귀환길전용기 타는척 하다 환승“이란 암살위협”극비작전 지난 7월8일 튀르키예 앙카라 공항의 에어포스원 옆에 기내식 운반 트럭이 세워져 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7월 소비자 신뢰지수 하락
7월 소비자 신뢰지수 하락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경제 상황과 전망을 수치화한 소비자 신뢰지수가 악화됐다. 11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경제조사단체 콘퍼런스보드는 7월 소비자 신뢰지수가 90.8(1985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