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김성희 부동산

MLB 투수들 볼 회전율 크게 줄었다

미국뉴스 | 연예·스포츠 | 2021-07-06 10:10:41

MLB,회전율,줄어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미 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가 지난달부터 투수의 이물질 사용을 막기 위해 부정투구 단속을 시작하자 갑자기 투수들의 공 회전율이 크게 줄어들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워싱턴포스트는 2017년부터 올해까지 1,400명이 넘는 투수의 약 200만 회 투구를 대상으로 회전력 추이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5일 보도했다.

 

회전율이란 투수가 던진 공의 분당 회전수를 구속으로 나눈 값으로, 회전율이 높으면 같은 구속이더라도 타자가 공을 맞히기 더 어렵다.

 

워싱턴 포스트에 따르면 조사결과 지난 4월 1일 기준 24.87이던 투수들의 평균 회전율은 6월 23일 23.85로 4.1% 떨어졌다. 지난달 3일 이후 10개 이상의 직구를 던진 투수 중 약 70%가 시즌 초보다 회전율이 감소했다.

 

메이저리그 사무국이 부정투구 단속에 나선 데는 투수들의 금지된 이물질 사용이 만연하다는 문제의식 속에 회전율이 계속 높아진 반면 ‘투고 타저’ 현상은 갈수록 심화한다는 인식에서다.

 

부정투구 단속이 실제 시행된 첫날인 지난달 21일 기준 올해 들어 메이저리그 타자의 평균 타율은 2할3푼9리로 1968년 이래 최저치였다. 또 스트라이크 아웃 비율은 24%로 근 20년 만의 최고였다. 30년 전 이 비율은 15%였다.

 

이런 규정 변화는 정상급 투수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뉴욕 양키스 투수 게릿 콜의 지난달 16일 경기 때 회전율은 24.13으로 올 시즌 평균보다 6% 낮았다. LA 다저스의 트레버 바워 역시 지난달 12일 경기 때 회전율이 29.99로 시즌 평균보다 5.5% 낮았다.

 

마운드에서 투수의 행태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WP의 분석이다.

 

일례로 바워는 지난달 23일 경기 때 최소 8차례 로진 주머니를 만지는 모습이 포착됐는데, 6월 3일 이전 두 경기에서는 이런 장면이 없었다.

 

탬파베이 레이스의 투수 타일러 글래스나우 역시 이마나 손목의 땀을 문지르고 손가락을 혀로 핥는 모습이 잡혔는데, 이 역시 올 시즌 이전에는 볼 수 없던 행동이다.

 

글래스나우는 최근 오른쪽 팔꿈치 인대 부분 파열 등 진단을 받았는데 이물질 사용 금지 때문에 생긴 부상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그는 그동안 공이 손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자외선 차단제와 로진을 섞어 사용해 왔다고 밝힌 바 있다.

 

WP는 이처럼 투수에게 불리한 규정 변화가 타자들의 타격 확률을 높였다는 분석도 내놨다.

 

타자가 투 스트라이크 이후 볼넷이나 스트라이크 아웃이 아니라 타격을 한 뒤 타순을 끝낸 비율은 지난달 3일 이후 44%였다. 이는 시즌 초반 40%에 비해 올라간 것으로, 그만큼 타자가 투수의 공을 칠 확률이 높아졌다는 뜻이기도 하다. [연합]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암 환자에게 좋다는 ‘건강 보조제’, 과연 약일까 독일까
암 환자에게 좋다는 ‘건강 보조제’, 과연 약일까 독일까

■ 워싱턴포스트 특약 전문의에게 물어보세요항산화제·비타민·셀레늄… 암 예방 효과는 입증 안돼일부 보충제, 특정 암 위험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재발 위험·약효 저하 우려… “의사

구매 계약시와 같은 상태인가?…‘파이널워크스루’중요
구매 계약시와 같은 상태인가?…‘파이널워크스루’중요

에스크로 마감 서류에 서명하고 열쇠를 받기 전에 해야 할 마지막 단계가 바로 주택 최종 점검 절차인‘파이널 워크스루’(Final Walk-Through)다. 파이널 워크스루는 집이

401(k)로 다운페이먼트 가능… 장단점 꼼꼼히 따져야
401(k)로 다운페이먼트 가능… 장단점 꼼꼼히 따져야

트럼프 행정부가 내 집 마련의 최대 걸림돌인 다운페이먼트 마련 부담을 덜기 위한 목적으로 401(k) 은퇴저축을 활용 방안을 검토 중이다. [본지 1월19일자 B 1면] ‘전국부동

성인 10명 중 7명 자선활동… 팬데믹 이전 수준 회복
성인 10명 중 7명 자선활동… 팬데믹 이전 수준 회복

기부 소폭 감소·자원 봉사↑  미국 성인들의 금전 기부는 소폭 감소한 반면 자선 활동은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로이터]  미국인 다수는 여전히 자선 활동을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옷 잘 입네’소리 듣고 싶다면?… 패셔니스타 되는 ‘공식’
‘옷 잘 입네’소리 듣고 싶다면?… 패셔니스타 되는 ‘공식’

셋째 아이템… 바지·셔츠+13 색상… 최대 3가지 색상만  옷장 앞에서 어떤 옷을 입어야 할지 막막할 때 ‘패션 공식’을 활용하면 자신이 정말 기분 좋게 느끼는 코디를 떠 올릴 수

SAT 응시율 여전히 높아… ACT 재정비로 추격
SAT 응시율 여전히 높아… ACT 재정비로 추격

응시율 SAT 47% vs ACT 36%SAT 전면 디지털 vs ACT 병행SAT 비영리 vs ACT 영리 기관SAT 서부·동부 vs ACT 중서부·남부 대학 입학 표준 시험인 S

대학 입시에 도움되는 AP… 학교에서 제공 안 한다면?
대학 입시에 도움되는 AP… 학교에서 제공 안 한다면?

온라인 수업·사설 준비 과정 ‘아너스·이중등록’ 대안과목감당 가능한 과목만 수강비슷한 과목 중복 피해야 ‘AP’(Advanced Placement) 과목은 고등학생들에게 대학 수준

FDA, ‘비만치료제’ 위고비와 유사한 복합조제품 판매 금지
FDA, ‘비만치료제’ 위고비와 유사한 복합조제품 판매 금지

“위반시 단호 조치”…값싼 유사품 출시 예고 업체에 경고장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비만치료제 위고비 알약과 동일한 성분을 포함해 조제된 염가의 대체 제품을 시판되지 못하도록 했

[애틀랜타 뉴스]  SBA 비시민권자 대출 전면 차단, 애틀랜타 또 대규모 해고, 애틀랜타 한인 사회 동정까지! (영상)
[애틀랜타 뉴스] SBA 비시민권자 대출 전면 차단, 애틀랜타 또 대규모 해고, 애틀랜타 한인 사회 동정까지! (영상)

메트로 애틀랜타의 대규모 해고 소식부터 SBA 대출 중단, 2008년생 국적이탈 마감 등 이번 주 꼭 알아야 할 주요 뉴스를 정리해 드립니다. 조지아주의 경제 및 한인 사회 필수 정보를 확인하세요.

"한국의 검은 반도체에 전 세계 열풍"…BBC, '김' 인기 조명
"한국의 검은 반도체에 전 세계 열풍"…BBC, '김' 인기 조명

"소박한 주식이었는데…수요 늘자 가격도 상승"'금값' 금값[연합뉴스 자료사진] "검고 바삭하며 납작한 사각 형태인 한국의 소박한 주식(主食), 검은 반도체."한국인에게는 흔한 식탁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