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첫광고
이규 레스토랑
김성희 부동산

소셜연금액은 ( )년간 수입을 근거로 한다

지역뉴스 | 기획·특집 | 2018-07-25 09:09:23

소셜ㅇㄴ금,년간수입,소셜시큐맅상식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출생연도 따라 만기은퇴 연령 차등, 조기 신청시 감액

‘배우자 베니핏’과‘서바이버 베니핏’ 금액은 달라

‘아는 것이 돈이다.’ 소셜시큐리티가 그렇다. 미국 소셜시큐리티 제도를 잘 이해한다면 은퇴후 좀 더 많은 재정을 확보해 여유로운 노후 생활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소셜시큐리티국에 따르면 소셜시큐리티 베니핏(소셜 연금)은 미국인들이 은퇴전 수입의 평균 40%를 보충해 준다. 나머지 60%는 각자의 저축에 따라 좌우되는데 미국인 1/3 가량은 소셜 연금에만 의지해 살아간다는 사실도 알아야 한다. 그만큼 소셜시큐리티 제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은퇴 전문 웹사이트 ‘커플링거 리포트’가 제시한 다음 문제를 풀어보면서 소셜 시큐리티 베니핏에 대한 이해도가 얼마나 되는지 측정해 보자. '

■문제 1) ‘만기은퇴연령’(full retirement age·FRA)은 ‘정상은퇴연령’(normal retirement age·NRA)과 같은 의미다. 

A. 사실이다. B. 아니다. 

정답은 A. 

(설명) NRA and FRA는 소셜시큐리티국에서 동일하게 사용하는 동의어다. NRA/FRA는 은퇴 연금이 삭감되지 않고 100% 받을 수 있는 나이를 말하며 출생 연도에 의해 결정된다. 예를 들어 1943~1954년생은 만기 은퇴연령이 66세다. 이후 출생부터는 점진적으로 2개월씩 늘어나다가(1955~1959년생) 1960년 이후 출생자부터는 67세다. 하지만 출생연도에 관계 없이 62세부터 소셜 시큐리트 연금 수표를 받을 수 있지만 FRA 때 받는 금액보다 줄어든 금액을 평생 받는다. FRA가 67세인 사람이 62세에 신청하면 30%가 줄어든 금액을 평생 받는다. 

■문제 2) 소셜시큐리티 연금은 평생 수입 중 가장 높은 10년간의 수입을 근거로 계산된다. 

A. 사실이다. B. 아니다. 

정답은 B. 

(설명) 소셜시큐리티국은 소셜연금을 계산할 때 평생 번 수입중 가장 많은 35년간의 수입을 계산한다. 기본적으로 소셜시큐리티국은 가장 많이 번 35년 수입을 모두 더하고 이를 420개월(35년)로 나누어 산출한 금액을 기준으로 월 연금 액수를 결정한다. 

■문제 3) 정부에서 은퇴 수입 테스트(retirement earnings test)라는 말을 쓴다. 첫 수표를 받으려면 은퇴자들이 봐야하는 시험을 말한다. 

A. 사실이다. B. 아니다. 

정답은 B. 

(설명) 정부에서 사용하는 은퇴 수입 테스트(retirement earnings test)는 아직 일을 하고 있는데 조기 연금을 신청하는 사람들의 연금 계산에 사용하는 방법이다. 소셜시큐리티국은 FRA가 되기 전 연금을 신청하는 사람들이 일을 해 수입을 올리고 있다면 정부에서 정한 수입 상한선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 잠정적으로 연금의 일부를 지급 보류한다. 물론 보류된 금액은 FRA를 넘긴 후 다시 배분돼 돌려 준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2018년 아직 FRA에 도달하지 않은 사람이 일을 하면서 연금을 신청했다고 가정해 보자. 2018년 기준으로 이 신청자의 수입 한계는 연 1만7,040달러다. 만약 이보다 수입이 더 많다면 초과된 금액의 2달러 당 1달러에 해당하는 금액이 소셜 연금에서 잠정적으로 지불 보류된다. 그런데 2018년 FRA가 되는 사람은 수입 한계가 4만5,360달러로 높아지고 초과 금액에 대한 보류 비율도 3달러 당 1달러다. 일단 FRA를 지나면 ‘은퇴 수입 테스트’는 더 이상 적용되지 않아 얼마를 벌던지 보류되는 연금은 없다. 또 그동안 지급 보류됐던 연금도 모두 되돌려 받는다. 하지만 한꺼번에 다 돌려주는 것은 아니고 평생 나누어 받게 된다. 일시불로 받게 되면 소득세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문제 4) COLA는 소셜시큐리티에서도 거의 알려지지 않은 단어다. 

A. 사실이다. B. 아니다. 

정답은 B. 

(설명) COLA는 생활비 조정(cost-of-living adjustment)을 뜻한다. 소셜 연금은 보통 인플레이션에 따라 증가한다. 인플레이션이 오르면 연금 액수도 오른다. 예를 들어 2017년 연금은 0.3% 인상됐지만 2016년에는 전혀 오르지 않았다. 

■문제 5) 소셜시큐리티국은 ‘연기 은퇴 크레딧’(Delayed retirement credit)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의미는 만기 은퇴연령을 지나 소셜시큐리티를 늦게 받을 때 받는 크레딧이다. 

A. 사실이다. B. 아니다. 

정답은 A. 

(설명) 만기은퇴연령(FRA)을 넘어서도 소셜연금을 신청하지 않고 연기하면 연금액은 늘어난다. 하지만 70세가 넘으면 더 이상 연금액은 불어나지 않는다. 따라서 70세가 넘은 후에도 연금 신청을 연기할 이유는 없다. 일단 FRA가 됐는데도 연금 신청을 미루면 70세까지 매년 8%씩 연금은 늘어난다. 

■문제 6) 수입 기록은 평생 동안 벌어들인 금액 중에서 가장 높은 해의 수입을 말한다. 

A. 사실이다. B. 아니다.

정답은 B. 

(설명) 수입 기록은 평생동안 일을 해 매년 벌어들인 수입을 말한다. 직업을 바꾸거나 일을 그만두더라고 연 수입은 소셜시큐리티 기록에 그대로 남아있다. 이 수입은 소셜시큐리티 연금을 계산할 때 사용된다. 따라서 자신의 수입 기록이 제대로 보고됐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정정을 요청해야 한다. 

■문제 7) FICA는 소셜시큐리티로부터 받는 월 은퇴 연금에 대한 세금이다. 

A. 사실이다. B. 아니다. 

정답은 B. 

(해설) FICA는 ‘연방보험적립법’(Federal Insurance Contributions Act)의 약자로 소셜시큐리티와 메디케어 프로그램 기금으로 사용하기 위해 봉급 또는 자영업자의 수입에서 공제하는 페이롤 택스를 말한다. 

■문제 8) 배우자 베니핏(Spousal benefit)과 서바이버 베니핏(survivor benefit)은 똑같은 것이다. 

A. 사실이다. B. 아니다. 

정답은 B. 

(해설) 배우자 베니핏, 즉 스파우절 베니핏은 소셜시큐리티 연금을 받는 배우자에게 지급되는 연금이라고 보면 된다. 배우자가 받는 금액의 최고 50%를 받는다. 하지만 배우자가 연금을 일찍 신청하면 베니핏 금액도 줄어든다. 반면 서바이버 베니핏은 배우자가 죽은 경우에만 해당된다. 생존한 배우자가 만기 은퇴 연령이후에 베니핏을 신청하면 숨진 배우자가 받는 또는 받게 될 금액 전액을 받는다. 

■문제 9) PIA로 불리는 ‘기초보험금’(primary insurance amount)은 정부 돈이 모두 고갈되더라고 연금을 보장해주는 선택적 보험의 일종이다. 

A. 사실이다. B. 아니다.

정답은 B.

(해설) PIA는 만기 은퇴 연령이 됐을 때 받기 시작하는 월 소셜 연금액을 말한다. 소셜시큐리티국은 평생 번 수입 중에서 가장 많이 번 35년간의 수입을 근거로 계산해 PIA를 산출한다. 

■문제 10) 대부분 은퇴 연금을 받으려면 최소 10점의 소셜시큐리티 크레딧을 받아야 한다. 

A. 사실이다. B. 아니다.

정답은 B.

(해설) 일을 해서 소셜시큐리티 택스를 내면 미래에 소셜시큐리티 연금을 받을 자격을 인정해주는 크레딧을 받게 된다. 매년 받을 수 있는 크레딧은 4점이다. 대부분 소셜연금 수령을 위해서는 40 크레딧, 즉 10년간의 근로 기록이 있어야 한다. 

<김정섭 기자>

소셜연금액은 (   )년간 수입을 근거로 한다
소셜연금액은 ( )년간 수입을 근거로 한다

미국 소셜시큐리티 제도는 매우 복잡하다. 하지만 정확이 이해할수록 더 좋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미국에 살면서 꼭 알아둬야할 상식이다. <Robert Neubecker/The New York Times>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소득세·재산세 동시 감면 추진
소득세·재산세 동시 감면 추진

주상원 2026 수정예상안 공개 주지사·주하원안 절충안 성격의회 종료전까지 단일안 과제  조지아 주상원이 소득세와 재산세 감면을 동시에 포함하는 수정 예산안을 공개했다.19일 공개

전기요금 올릴 땐 '팍팍' 내릴 땐 '찔끔'
전기요금 올릴 땐 '팍팍' 내릴 땐 '찔끔'

조지아파워, 월 1% 인하안 제출'23년 이후 월43달러 인상과 대조 조지아 파워가 전기요금 소폭 인하안을 제시했다. 전기요금이 줄곧 인상 추세를 이어 왔다는 점에 일단 주목 받고

신문 끝났다던 버핏의 귀환
신문 끝났다던 버핏의 귀환

뉴욕타임스에 3억 5,000만 달러 전격 투자버크셔 해서웨이, NYT 디지털 전환 신뢰하며 지분 확보 워런 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가 신문 산업의 쇠퇴를 예견하며 관련 지분을 매각한

애틀랜타 어르신들의 '설날' 열정 무대
애틀랜타 어르신들의 '설날' 열정 무대

사랑복지센터, 제1회 시니어 스타 K 성료개그작가 신상훈 씨 사회로 웃음꽃 만발노래와 춤 등 다채로운 장기자랑 애틀랜타 어르신들의 끼와 열정이 노크로스를 뜨겁게 달궜다. 사랑복지센

추방명령 받은 남성, 캅에서 경찰에 사살돼
추방명령 받은 남성, 캅에서 경찰에 사살돼

20대 불체자 경찰에 총 겨누다 피살 조지아주 캅 카운티에서 추방 명령을 받은 상태로 불법 체류 중이던 20대 남성이 경찰의 투항 권고를 무시하고 총기를 겨누다 현장에서 사살되는

디캡 우체국 집배원 살인 용의자 전격 체포
디캡 우체국 집배원 살인 용의자 전격 체포

용의자 다른 살인사건 수배자 조지아주 디캡 카운티에서 우편물을 배달하던 연방 우체국(USPS) 집배원을 총격 살해한 유력 용의자가 경찰에 전격 체포됐다. 특히 이 용의자는 이미 애

DHS 셧다운 불구 애틀랜타 공항 '이상 무'
DHS 셧다운 불구 애틀랜타 공항 '이상 무'

셧다운 닷새째... "큰 혼란 없어"전국적으론 항공편 지연·결항↑ 연방 국토안보부(DHS) 부분 셧다운 여파로 산하 교통안전청(TSA) 직원들의 무급 근무로 인한 미 전역 항공편

GGC 등록학생수 10학기 연속 증가
GGC 등록학생수 10학기 연속 증가

올 봄학기 1만2,000명 육박 조지아 귀넷 칼리지(GGC) 등록 학생 규모가 10학기 연속 증가세를 기록했다.GGC 의 예비 집계 결과에 따르면 올해 봄학기 등록학생 수는 신입생

코야드, 중국계 단체와 설 마약예방 캠페인
코야드, 중국계 단체와 설 마약예방 캠페인

3월 15일 정기 포럼 예정 청소년 마약 예방 전문 단체인 코야드(COYAD, 대표 폴 림)는 지난 15일, 둘루스 소재 COYAD 애틀랜타 센터에서 ‘설 맞이 페스티벌’을 개최했

쿠쿠 ‘마이크로 버블 클렌저’ 20% 프로모션
쿠쿠 ‘마이크로 버블 클렌저’ 20% 프로모션

높은 만족도, 2월 한정 첫 할인 대한민국 대표 생활가전 브랜드 쿠쿠의 ‘마이크로 버블 클렌저’가 한국에 이어 미국에서도 꾸준히 판매가 증가하며 고객의 만족도가 높은 제품으로 빠르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