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애틀랜타
이규 레스토랑
김성희 부동산
첫광고

혈액투석 환자에게 꼭 필요한‘동정맥루 조성술’은?

미국뉴스 | | 2025-01-03 16:29:22

혈액투석,동정맥루 조성술

구양숙 부동산표정원 융자미국 크래딧 교정

60대 중반인 김씨는 최근 이유 없이 피로가 심하고 호흡곤란 증세가 심해 병원을 찾았다. 검사 결과, 김씨는 콩팥 기능이 떨어지는 ‘만성콩팥병(만성 신부전)’ 진단을 받았다. 이에 따라 김씨는 병원에서 주 3회, 한 번에 4시간씩 혈액투석(透析)을 받기로 했다.

 

만성콩팥병 환자가 혈액투석을 받고 있는 모습. <사진=Shutterstock>
만성콩팥병 환자가 혈액투석을 받고 있는 모습. <사진=Shutterstock>

 

 

우리 몸의 노폐물을 거르고 항상성을 유지하는 콩팥은 한 번 손상되면 회복이 어려워 콩팥 기능을 대신해 혈액 내 노폐물을 제거하는 혈액투석을 하거나 콩팥이식을 해야 한다. 

콩팥이식은 이상적인 치료법이지만 대기자가 너무 많아 혈액투석을 할 때가 많다.

혈액투석은 몸에서 분당 200mL 이상의 혈액을 빼내고 걸러 다시 넣어주는 것이다. 

일반적인 말초혈관은 이처럼 많은 양의 혈액을 이동하기 어려워 동맥과 정맥을 이어 혈관을 확장해 투석용 혈관을 만드는 ‘동정맥루(動靜脈瘻) 조성술(arteriovenous fistula operation)’을 시행한다.

동정맥루 조성술은 자가 혈관과 인조 혈관으로 시행할 수 있다. 자가 혈관의 평균 수명은 5~7년, 인조 혈관의 평균 수명은 3~5년이므로 일차적으로 자가 혈관을 이용한 수술을 고려한다. 

수술 전 혈관 초음파검사로 연결하는 혈관을 확인하며, 본인의 혈관 상태가 좋지 않으면 인조 혈관을 사용한다.

조성빈 순천향대 부천병원 흉부심장혈관외과 교수는 “혈관 상태가 좋지 않은데 무리하게 자가 혈관으로 수술하면 조기 폐쇄로 재수술 위험이 있으므로, 미리 충분한 검사를 시행하고 의료팀과 상의하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동정맥루 조성술 시행은 신체 어느 부위에나 가능하지만 합병증 및 수명을 고려해 잘 사용하지 않는 팔부터 고려한다.

수술 후 감염 위험이 있으므로 동정맥루에 상처를 입히지 않도록 한다. 동정맥루가 막히거나 좁아질 수 있으므로 동정맥루를 만든 팔에서 혈압을 측정하거나 채혈하면 안 된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손목이 조이도록 하는 행동을 자제한다.

조성빈 교수는 “동정맥루 혈관을 손으로 만져보면 피가 빠르게 지나가는 진동을 느낄 수 있다”며 “아침저녁에 동정맥루에 피가 잘 흐르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했다. 조 교수는 “혹시 진동이 전보다 약해졌다면 의료팀과 상의해 조기 폐쇄 가능성은 없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동정맥루는 동맥과 정맥이 연결된 상태이므로, 동정맥루 조성술을 시행했다면 운동, 식단 조절 등을 통해 동맥과 정맥을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팔을 펴고 손을 쥐었다 폈다 하는 동작을 반복해 시행하면 좋다. 고혈압ㆍ당뇨병은 만성콩팥병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이상지질혈증 예방을 위해 음식을 싱겁게 먹고 고단백질 식사를 피하고, 당뇨병이 있다면 혈당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조성빈 교수는 “혈액투석 환자는 몸이 좋지 않아도 단순히 투석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가볍게 넘길 때가 많다”며 “하지만 혈액투석 환자들은 단순히 콩팥 뿐만 아니라 심장을 포함한 전신이 나빠져 있을 가능성이 높기에 몸이 좋지 않으면 혈액투석하는 날이라도 가볍게 넘기지 말고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고 했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댓글 0

의견쓰기::상업광고,인신공격,비방,욕설,음담패설등의 코멘트는 예고없이 삭제될수 있습니다. (0/100자를 넘길 수 없습니다.)

가족이민 전부문 3개월째 제자리
가족이민 전부문 3개월째 제자리

연방국무부, 2월 영주권 문호 발표   가족이민 영주권문호 전 부문이 3개월 연속 전면 동결됐다.연방국무부가 12일 발표한 2026년 2월 중 영주권 문호에 따르면 가족이민 1~4

‘지지정당 없다’45% 역대 최고치

갤럽, 미 성인대상 전화 조사정치성향 민주 47%, 공화 42% 미국의 양당인 공화당과 민주당을 지지하지 않는 무당파의 비율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12일 여론조사업체 갤럽에 따

“미국 생산 자동차 사면 대출이자 세금 공제”
“미국 생산 자동차 사면 대출이자 세금 공제”

연방 재무부 시행 발표연 최대 1만달러 공제2025~2028년 신차 한정상업용 아닌 개인 구매 앞으로 미국에서 제조되는 신차를 구매하면 자동차 대출 이자 페이먼트도 세금 공제를 받

소비자물가 상승 둔화 인플레이션 우려 완화
소비자물가 상승 둔화 인플레이션 우려 완화

12월 전년대비 2.7%↑관세 영향 아직 제한적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물가가 크게 오르지 않아 미 경제에 안도감을 주고 있다. [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행정

한미은행, 기술보증기금과 MOU 체결
한미은행, 기술보증기금과 MOU 체결

한미은행은 지난 8일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기술보증기금(이하 기보) 실리콘밸리 지점에서 기술보증기금과 ‘북미 투자 네트워크 연계 및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트럼프 관세정책 역설’… 물가 보다 일자리 ‘직격탄’
‘트럼프 관세정책 역설’… 물가 보다 일자리 ‘직격탄’

지난해 12월 실업률 4.4%↑기업 채용 위축·투자 급감 ‘대법 판결 불확실성’도 상존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으로 일자리가 급감하고 기업 투자가 급격하게 위축되고 있다. 유타

한국 운전면허증 교환 텍사스주 절차 간소화

텍사스주에서 한국 운전면허증을 교환 발급받을 때 필요했던 복잡한 서류 공증 절차가 없어져 현지 운전면허를 더 간편하게 받을 수 있게 됐다. 휴스턴 총영사관은 지난 9일 텍사스주 공

카드금리 제한 추진… ‘법적대응’ 불사

JP모건, 모든 방안 검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신용카드 금리 상한을 제한하겠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월가 금융권이 법적대응에 나설 수 있음을 시사했다. JP모건체이스의 제레미

‘관세 플랜B’ 준비한 트럼프… 한미 무역협정도 변수
‘관세 플랜B’ 준비한 트럼프… 한미 무역협정도 변수

■ 미대법, 상호관세 판결베팅시장·주요 외신 패소에 무게행정부, 대체법안 발동 관측 속1,500억달러 환급 놓고 혼란 예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제비상경제권한법(IEE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2년 연속 성장

애플·삼성 양강 굳히기 지난해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이 2% 성장한 가운데 애플이 점유율 20%로 1위를 차지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13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집계에 따

이상무가 간다 yotube 채널